학교폭력에 대하여 - 실태와 그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폭력에 대하여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2. 학교폭력의 원인
(1) 개별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3. 학교폭력의 특성
4. 학교폭력의 실태
5. 학교폭력의 대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Ⅴ. 역할분담
Ⅵ. 느낀점
Ⅰ.서론
청소년들의 폭력문제는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니였지만 현재 등·하교길은 물론 학교 안에서도 발생함으로써 많은 청소년들이 학교에도 안심하고 가지 못하고 범죄의 불안 속에서 지내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이 매스컴을 통해 공개되면서 대통력이 직접 관계부처에 학교폭력을 근절할 수 있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도록 촉구하기에 이르렀으며 정부 각 부처에서는 ‘검사 및 경찰관의 학교담당제’, ‘우범·불량학생에 대한 사회봉사명령제의 도입’, ‘학교폭력신고센터의 설치’, ‘청소년보호법 제정’ 등 각종 대책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폭력 문제는 가해 청소년과 피해청소년 모두에게 적절한 지원과 개입이 행해지지 않으면 안 된다. 이에 학교폭력의 원인과 그 대처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일반적인 폭력의 개념 : 신체적·물리적 폭력 이외에도 언어적·심리적 폭력을 포함하고 있다.
폭력의 유형
물리적 폭력
신체에 직접 폭력이 행해지는 것, 신체적 괴롭힘, 신체적 불쾌감을 유발하는 행위
심리적 폭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공교육의 위기 원인과 대안 모색
  • 학교교육이 붕괴된다는 것은 우리의 미래가 무너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교육을 이대로 둔다면 우리나라의 미래는 암흑이다.이러한 공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먼저 위기상황의 원인은 무엇인지,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공교육의 위기를 영역별로 구체적 사례를 들어 그 현황을 분석해보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1. 공교육의 위기 구체적 사례1) 학교붕괴학교붕괴란 교실붕괴 뿐만 아니라, 교실의 붕괴현상에 대하여 학교

  • 인터넷 중독에 대하여 - 개념, 실태, 해결 기반 구축
  • 노혁, 2007, 『청소년복지론』, 교육과학사, pp.254-258▶ 김경준 외7인, 2007, 『청소년백서』, 국가청소년위원회, pp.222-223▶ 한상철 외4인, 2003, 『청소년 문제행동』, 학지사, pp. 413-436 ▶ 청소년스스로지킴이정보센터 홈페이지 : http://www.y-patrol.go.kr/▶ 한국인터넷정보센터, 2005, 「정보화실태조사보고서」▶ 한국인터넷진흥원 홈페이지 : http://www.nida.or.kr/▶ 네이버 뉴스 :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id=§ionid2=&officeid=055&articleid=0000036862

  • 아동학대와 경찰활동에 관한 연구(A+)
  • 폭력이 오늘날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학교폭력으로 연결되고 있으며, 폭력을 경험한 아동은 성인이 되어 폭력의 가해자가 된다는 사실을 고려해 볼 때 건전하고 바른 가정을 보호하며 원치 않는 폭력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는 우리 사회에 매우 필요한 당면 과제라는 생각이 들어 아동 학대에 대한 실태 조사와 그에 따른 해결 방안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Ⅱ. 아동학대의 개념 및 유형1. 아동학대의 개념아동학

  • [사회조사방법론] 자녀가 지각하는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유형과 자녀의 집단 따돌림 피해 경험과의 관계성
  • 해결책을 찾기 위한 연구들이 다수 이루어 졌다. 이혜영김영철 공저, 『학생의 집단 따돌림에 대한 대책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9『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왕따)실태와 그 대안』, 전국교직원노동조합 , 1999 『따돌림 해결을 위한 현장모델 개발』, 서울특별시 청소년종합상담실, 1999이춘화, 이민희, 임성택 공저.『 집단따돌림 예방 및 지도대책 연구』. 교육부. 1999 『왕따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처방안 : 일본 동경국제대학 T. Takuma교수 초청 한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 가출을 문제로 선정한 이유
  • 그렇기에 가출청소년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학교에서는 문제아라는 ‘낙인’이 새겨진다고 생각을 했다.나 또한 청소년 가출에 대해 조사를 해보지 않았더라면 단순히 청소년의 가출이 사회적으로 적응하지 못하고 개인에게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단정했을 것이다. 하지만 조사를 통해 청소년 개인에게 문제가 있어 가출을 결심한 경우보다 주변 환경의 영향이 더욱 크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특히 가출결심 원인 중 가정의 문제가 가장 많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