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이론과 현장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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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report』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이론과 현장의 적용
1. 들어가기 전에
나는 개인적으로 윤리와 도덕이라는 과목이 싫었다. 윤리라는 과목이 주는 고리타분하다는 느낌과 도덕이라는 착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루는 것이 어색하다는 느낌이 함께 했기 때문이었던 것 같다. 거기다가 고등학교 때에 시험을 보면 항상 외워야하는 사상가들의 이름과 이름만 알지 내용을 전혀 모르는 유명한 사상가들까지 이러한 점들이 싫어서 문과임에도 유독 윤리라는 과목을 싫어했던 것 같다. 그러다가 춘천교육대학교라는 곳에 입학을 하게 되었다. 초등교사가 되어야 하기에 들어야만 하는 많은 과목들 중에 윤리가 있다는 사실이 달갑지 않았다. 분명 시험공부를 하려면 사상가들을 외우고 하는 고등학교 식 수업만을 생각한 탓이었다. 그렇게 1학년이 가고 2학년이 되었다. 2학년이 되어서 처음으로 배우는 과목인 초등도덕교육 1이 눈에 들어왔다. 따분하고 지루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들은 첫 수업에서 고등학교와는 다른 윤리교육을 받았다. 많은 사상가들을 겉핥기식으로 지나가는 것이 아니라 심도 있게 공부하고 실제와의 접목을 통한 이해를 하면서 윤리라는 것이 나 자신의 내면에 있고 우리의 일상생활전반에서 윤리적 선택이 자리하고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그동안 멀리 떨어져 있어서 괴리감을 느끼던 윤리 수업이 아닌 내 생활에 밀접한 관련이 된 이후에는 수업에 사정이 있어서 못 들어가더라도 다른 수업을 정규시간에 듣지 않고 다른 시간에 찾아가 듣더라도 도덕교육 수업을 듣기 위해 학교에 오게 되었다. 이러한 수업시간에 나의 눈에 뜨인 학자는 바로 아리스토텔레스!! 그 유명한 학자였다. 덕 이론이 가지는 궁극적인 목적인 최고선에 대해서도 관심을 끌었고 그러한 최고선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으로 끊임없는 실천이 필요하다는 사실에서 매력을 느꼈다. 아울러 이러한 사실들이 현직에 나가는 과정에서 아이들에게 지도할 수 있는 점이라는 것에서도 큰 매력을 느낀 것 같다. 이러한 매력들이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한 보고서를 쓰게 된 원동력이 되었다.
2. 이론적 쟁점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든 존재는 행위를 추구함에 있어 어떤 선을 목적으로 한다는 목적론적 윤리 설을 주장한다. 따라서 인간 존재도 어떤 행위를 함에 있어 목적이 있는데, 그 목적은 인간에게 좋고 옳은 것으로서의 선을 실현하는데 있다. 즉, 인간의 궁극 목표가 ‘최고선의 실현‘과 ‘행복한 삶’에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아울러 이러한 행복을 실현하는데 필수 조건은 인간이 덕을 지니고 그것을 일상의 삶에서 실천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즉, 우리가 행복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도덕적인 인간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 이러한 도덕적인 인간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이런 도덕적 인간은 선에 대해 알고 교육을 받는 것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여기서 필요한 것은 실천인데 인간은 그가 옳다고 판단한 것을 바로 실행하지 않기 때문에 선에 대해 아는 것만으로 도덕적인 인간이 되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어떠한 길을 지나가는 데 어떠한 학생이 집단 구타를 당하고 있다. 그런 상황에서 그 학생이 집단구타를 당하지 않도록 막아야한다는 것은 모든 사람이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그 상황 속에서 선뜻 구타를 막고 그 학생을 보호할 수 있는 사람은 몇 명 되지 않는다. 결국 도덕적 앎이 행위와 연결되지 못할 경우 안다는 것은 진실로 아는 것이 아니고 실천하는 것도 도덕적 잣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맹목적일 뿐이다.
이러한 도덕적 덕, 실천적 지혜의 성격, 덕과 실천적 지혜의 상호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덕 이론에 한발자국 접근 할 수 있을 것이다.
☆ 지적 덕과 도덕 덕
덕이라는 것은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획득한 삶의 태도, 즉 도덕적 선을 추구할 수 있는 정서적 인지적 능력과 힘의 소질이다. 그래서 도덕적 선은 우연도 아니고 습관이나 사회의 강제도 아니고 도덕적으로 도야된 인격이 가진 능력과 자아의 힘의 산물이다.
이러한 덕을 아리스토텔레스는 도덕적 덕과 지적 덕으로 구분한다. 인간은 이성적 원리와 감정과 욕망을 지니는 부분으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그 중에서 이성적 원리가 원활이 작용하면 지적 덕을 얻게 되고 비이성적인 욕망과 열정을 나타내는 부분에서도 이성적인 부분을 따른 다면 도덕적 덕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지적 덕은 교육에 의해서 도덕적 덕은 습관의 결과로 생긴다.
우리는 완벽한 도덕적 본성과 도덕적 성향을 갖추고 태어나지는 않기 때문에 도덕적 덕이 실현되도록 영혼의 이성적인 부분이 욕망이나 충동을 통제해야 한다. 그리고 이렇게 이성에 따르는 덕 있는 행위를 규칙적으로 하다보면 습관화가 된다. 즉 도덕적 덕은 도덕적 행위의 습관화에 의하여 완전하게 되는 것이다.
☆ 중용
아리스토텔레스는 덕이라는 것이 올바른 중용을 취하고 이성에 의해서 이 중용을 규정하는 우리들의 의지의 태도라고 말한다. 여기서 도덕적 덕은 법처럼 객관적으로 산출된 모형이 아니라 기질과 능력과 상황의 차이에 대해 열려 있는 마음 자세이다. 즉 상황적 특수성을 고려하여 중도를 발견하려는 마음 자세이다. 즉 덕이라는 것은 상황적 특수성을 고려하여 지나침과 모자람 사이의 중용을 지키는데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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