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교양프로그램 연구 조사 시청자 네티즌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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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시사교양프로그램 연구 조사
- 시청자 네티즌 반응 -
목차
1. 조사 대상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의 제작의도
2. 조사 대상 프로그램의 시청자 네티즌 반응
3. 내가 시청자로의 입장으로 본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
1. 조사 대상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의 제작의도
조사 대상은 각 방송사의 인기 있는 프로그램을 하나씩 선정하여 조사하였습니다.
KBS에서는 Top이라고 할 수 있는 VJ특공대를 SBS에서는 요즘 뜨고 있는 긴급출동SOS를 MBC에서는 관심을 받고 있는 불만제로를 선정하였습니다. 이들 프로그램의 제작의도를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VJ 특공대
VJ특공대’는 ’다큐멘터리의 대중화’를 표방하며 2000년 5월5일 첫 방송했습니다. 서민적이면서 일반인도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소재를 다루면서 기동성, 밀착 취재, 맛깔 나는 내레이션 등을 가미하였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비디오로 뉴스의 이면을 다뤄 대안적 저널리즘을 찾자는 의도로 기획됐으며 기존 뉴스가 정치, 경제, 사회 등에서 비슷한 그림을 전할 때 이 프로그램은 이와 차별화되는 영상을 담으려고 했습니다.
이를 위해 제작기법에 생동감을 주었고. 흔들리는 카메라로 영상을 찍었고, 편집 호흡도 빨랐습니다. 우리들이 잘 몰랐던 유용한 생활 정보를 주기도 하고 사회 문제를 보다 객관적인 시각에서 바라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긴급출동 SOS
사회적 약자에게 가해지는 폭력의 현장에서 구원의 손길이 필요한 사회 곳곳에 제작진이 직접 출동, 사태 해결 및 사후 관리까지 책임지는 전천후 솔루션 프로그램입니다.
우리 사회의 각종 폭력은 은밀하게 행해지며 사생활이라는 이유로, 법적 제제가 어렵다는 이유로 신고조차 무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는 사이 폭력을 당하는 개인은 극단적인 고통에 내몰리게 됩니다. 설사 중간에 일시적인 해결이 이루어진다 해도, 사후관리가 전혀 되지 않아 아이와 여성들, 그리고 사회적 약자들은 일상적인 반복적 폭력에 노출되는게 현실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바로 이 문제의식에서 출발하고 있습니다.
폭력에 노출된 피해자로부터 방송사 자체에서 신고를 받아 직접 출동, 폭력 문제를 현장에서 적극 해결해 주고, 지속적인 사후 관리까지도 병행하여 문제의 실질적 해결을 도모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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