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와 방임 Child Abuse and Neglec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아동학대와 방임(Child Abuse and Neglect)
아동학대와 방임은 시간과 공간에 미로 같이 얽힌 법적, 사회적, 문화적 구조물이다. 고대의 영아살해 인정은 지금 우리에게는 매우 놀랄만한 일인 것처럼, 현재 용인되는 행위와 상황이 미래의 또 다른 시간과 장소에서는 야만적으로 보일 것이다.
아동학대와 방임의 정의는 그 사회 구성원 누구나 수긍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하는데, 실제로 아동양육에 관한 개인의 견해와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단일 개념을 내놓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역사적으로도 부모로부터의 아동 학대와 아동의 역할이 어느 정도 보호를 받아야 하는지에 대한 의견차이가 있어 왔고, 전 세계적으로도 서로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0년에 전면 개정된 아동복지법에서 아동학대란 ‘부모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성적 폭력 또는 가혹행위 및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유기와 방임’이라고 정의하였다. 즉, 아동학대는 부모를 포함해서 아동에게 의미 있는 사람이 아동의 건전한 성장발달을 저해하는 행위를 말하는 것이다.
개정된 아동복지법에서는 아동학대와 방임에 대한 정의 제공 뿐 아니라 24시간 응급전화의 설치를 포함한 신고 제도를 위무화 하였으며,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설치를 명문화 하여 2000년 10월부터 비로소 공적인 아동보호체계로 아동학대예방센터가 설립되었다. 아동학대예방센터는 그동안 우리나라의 아동보호체계로 양적·질적으로 많은 변화와 발전을 보여 오고 있지만, 모든 아동을 학대와 방임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한다는 근본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아직도 해결해야할 과제 또한 많은 것이 사실이다.
1. 역사적 고찰
(1) 아동의 권리
과거에는 아동을 부모의 재산으로 여겼고, 따라서 부모는 자녀를 어떻게 돌보며 살릴지 죽일지를 결정할 수 있었다. 즉, 부모는 아동을 유기하고, 노예로 팔고, 불구로 만들기도 하며, 심지어 죽이기까지 했다. 여러 역사적 기록에서 아동 학대는 성인의 특권과 권리의 계급제도를 보강하려는 사회적 태도와 결합된 것으로 볼 수 있고 그러한 계급제도에 있어서 아동의, 특히 가난한 가정의 아동의 권리는 맨 아래에 있었다.
(2) 아동의 학대
① 신체적 체벌
아동에 대한 체벌은 가정에서든 학교에서든 법적으로 인정되고, 성인은 이러한 체벌을 자유롭게 사용하였으며, 이는 아동을 ‘도덕적이고, 신앙심이 깊고, 예의바른 인간’으로 만드는 수단으로 여겨졌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두 개념간의 관계를 설명하고, 조사연구에서 신뢰도 타당도가 획득되지 않았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사회복지현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 자신의 생각의 기술하시오
-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사회복지정책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를 예를 들어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본인의 생각을 가지고 토론하세요
- 사회복지정책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 교실 내에서 장애영유아를 바라보는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견해가 다르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사례 한 가지를 설정하고 내가 특수교사라면 어떻게 의견 조율을 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
- 나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준 가족규칙이 있다면 10가지 적어보세요 그중에 명시적 규칙과 암묵적 규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세요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질적연구방법과 양적연구방법을 비교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핵심가치 서비스, 사회정의,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 인간관계의 중요성, 고결성 (integrity), 역량 중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하나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사례를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