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 거리의 인문학! - 지역 노숙인 대상 인문학 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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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3.29 / 2015.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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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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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업명 “거리의 인문학!”
-지역 노숙인 대상 인문학 강좌
2. 사업의 필요성
보건복지부가 조사한 노숙인 사망률에 의하면 노숙한지 1년이 경과하면 1%, 5년이 경과하면 8%, 6년이 경과되면 약 10%가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노숙인이 다른 사회집단에 비해 건강에 취약한 것으로 추정할수 있다. 2012년 통계청이 발표한 전국 노숙인 수는 1만3,200여명으로 확인됐다.
이들에 대한 지원은 대게 쉼터제공, 의복이나 식사제공 등 단편적인 의식주제공이 주를 이루고있다. 물론 당장 시급한 것이 그들의 기본적인 생존수단을 지원해 주는 것이지만 장기적으로 이들의 사회로의 복귀를 돕기 위해선 심리치료와 직업교육 등의 포괄적인 지원이 병행 되어야만 한다. 최우림(2000) 연구에서는 노숙이 장기화 될수록 노동에 대한 구직 및 근로의욕이 감퇴하고 비노동이 일상화 되며, 노숙 전 사회적 유대와의 관계가 단절 또는 약해지고, 자존감이 매우 약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노숙생활이 길수록 오히려 노숙생활의 어려움을 느끼지 못하고 비정상적인 관계가 형성된다고 보고했다. 남기철(2000)은 노숙인이 자립하지 못하고 노숙기간이 길어질수록 사회적 연계단절이 심해지고 학습된 무기력의 심리적 역기능이 심화된다고 했다. 그리고 이러한 심리사회적 외상은 노숙인 쉼터에서의 부정적인 퇴소에 영향을 준다고 보고하였다.
현재 노숙인들의 자활을 위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는데 여기서 실질적인 지원뿐 아니라 더불어 노숙인들의 정서를 함양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느낀바, 얼쇼리스의 『희망의 인문학』에서 가난한 이들에게 인문학을 가르친 ‘클레멘트 코스’를 모델로 삼은 거리의 인문학강좌를 도입하고자 한다. 인문학은 노숙인들과 만남으로써 이들에게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자신의 가치를 자각하게 하고, 역으로 사회에는 사회적 약자들이 단순한 구호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되며 복지가 하나의 인권임을 확인시켜 준다. 제대로 사람들과 관계를 맺지 못했던 이들이, 교육으로부터 소외받았던 이들이 인문학을 만나면서 변화를 갖게 될 것이라 기대해본다.
3.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 광주광역시
2) 서비스 대상 : 광주광역시 노숙인 중 강좌를 희망하는 자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
-광주광역시에 거주하는 노숙인 중 강좌를 희망하는 사람
-교육에 적극참여하고자하고 올바른 변화에 대한 의지를 보이는 사람
-지역 노숙인쉼터/자활기관에서 추천해주는 대상 우선 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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