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특별기획 아기 성장 보고서 제 5편, “육아의 키워드, 기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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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특별기획[아기 성장 보고서]제 5편, “육아의 키워드, 기질” 편을 보고난 후...
[아기 성장 보고서]는 유아 관련, 아동관련 전공자들은 꼭 한번 봤을 법한 다큐이다.
나도 아기 성장 보고서는 많은 편을 봤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재미있고, 인상 깊게 봤던 “기질”편을 다시 한번 찾아보았고, 이제 감상문을 쓰려고 한다.
처음 이 다큐를 볼 때, 예쁜 아기들, 또는 아이들을 보느라 정신이 없고, 어느 아이
가 예쁜지 견주어 보느라 바빴지만, 두 번 세 번 볼 때에는 기질에 대한 내용, 정의 등 여러 가지 이론적인 것들이 많이 눈에 들어왔다. 우선 기질은, 사람마다 다른 개성을 가지고 있듯이 영. 유아들도 각자 다른 반응과 성격을 가지고 태어나는 데, 기질은 선천적인 경향이 많다고[아기 성장 보고서]에서 정의를 내렸다.
“기질”편을 보면서 아이들이 모두 같은 생각을 하지 않고, 개개인마다 다른 생각, 다른 반응을 보이고 있었다. 크게 세 분류로 나누어 분류하고 있는데, 까다로운 아이, 순한 아이, 반응이 느린 아이로 분류하며 관찰해보았다. 이렇게 세 가지 분류의 아이들에게는 각각 다른 대응이 필요하고, 다르게 반응해 주어야 했다. 까다로운 아이에게 화를 내며 달래면 안 되고, 반응이 느린 아이는 조금 기다려 주어야하듯이 기질에 맞는 육아법을 잘 보여주고 있었다. 나는 아이들은 아무 걱정 없이, 아무 생각 없이 살아 갈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아이들 나름대로의 생각과 걱정들도 있었고, 한 가지에 대한 반응도 제각기 틀린 것을 보면서 내가 그동안 잘못 생각하고 있었구나, 라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또, 이 다큐를 보면서 나의 영아, 유아시절엔 어떤 아이에 가까웠을까 하는 의문심도 갖게 했고, 또 이 까다로운 아이, 순한 아이, 반응이 느린 아이들이 나중에 컸을 때 어떻게 바뀌고, 까다로웠던 아이가 커가면서 순한 청소년 혹은 어른이 되어 있을 까 하는 재밌는 생각도 해보았다. 또 여기서는 기질을 구성하는 9가지 요소를 알려 주었는데. 이 9가지 구성요소는 규칙성, 활동성, 접근-회피, 적응성, 기분, 반응역치, 반응의 강도, 주의 산만성, 지속성으로 이런 9가지 요소를 통하여 까다로운 아이와, 순한 아이 , 반응이 느린 아이를 분류해 놓았다. 나는 이 세 분류의 대표로 보여줬던 아이들의 행동을 보면서 구성요소에 짜 맞추면서 보았다. 먼저 까다로운 아이의 대표로 나왔던 남자아이의 행동을 보면, 얼핏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에 등장할 법한 아이인 듯 했다.
약간의 막무가내 행동도 보였고, 친구들을 조금씩 괴롭힌다던지, 선생님께 투정 부
리거나. 엄마와 떨어질 때에는 오전 내내 우는 모습을 보였다. 순한 아이의 행동은 장난감을 빼앗겨도 많이 투정 부리지 않고, 혼자서도 항상 밝게 잘 놀고, 선생님 말씀에도 잘 따라오며, 굉장히 순한 모습을 보였다. 그리고 반응이 느린 아이는 친구들과 빨리 섞이지 못하고, 장남감 등 탐색하는 시간이 길고, 행동도 약간 느리게 나타났다. 이런 행동을 나타나는 것은 성격 유전자로 인해서 아이들이 태어나는 것인데, 아이들을 잘 관찰 해 볼 필요가 있었다. 그리고 “기질”편을 보면서, 내가 1년 후 유아교사로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체능단 쪽으로 취업을 갔을 때, 각 아이들 마다 기질을 빨리 파악해서 아이들에 맞는 반응과 대응을 필요로 할 것이다. 아이들은 똑같은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특성과 행동을 내가 교사로써 아이들을 잘 받아 줄 수 있을 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았다. 또 기질에 따라서 아이들에 맞는 수업방식과 기질에 기초로 두어 아이들의 흥미가 무엇인지, 아이들의 앞으로 발전방향도 제시할 수 있는 교사가 되어 나도 아이들에게 맞는 교사, 맞춰줄 수 있는 교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 할 것이다. 그리고 “기질”편의 까다로운 아이, 순한 아이, 반응이 느린 아이의 엄마들을 보면서 엄마의 성격도 기질을 결정하는데 작은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순한 아이의 엄마는 아이의 요구를 잘 받아주는 것 같았고, 반응이 느린 아이의 엄마는 엄마 또한 어떠한 일에 대해 느린 것 같았고, 까다로운 아이의 엄마는 약간 엄격하다고 내가 화면상으로 볼 때 느꼈다. 기질이 선천적인 경향으로 80%를 좌우 한다면 환경은 20%정도 만들어 진다고 나는 생각한다. 이렇게 또 한편의 유아발달에 대한 다큐를 보면서, 아동발달, 유아발달에 대한 지식을 또 한번 배우게 되었고, 교사가 되기 위한 안목도 넓혔다. 항상 내가 느껴왔던 바지만 아이들이 발달하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신기하지 않을 수 없다. 보편적으로 아이들은 비슷하게 성장해 가는 것 같지만 , 저마다 틀린 방법으로 발달해 나아가고, 사람마다 생김새가 다르듯이, 틀린 모습으로 성장해 나간다.
“기질”을 보면서 이 아이들에게 개별화 수업은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아이들의 다름을 인정해주고, 개인에 맞는 교육을 해 준다면, 지금은 많이 열악하지만 개별화 수업도 우리나라에서 많이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기질”은 참 재미있는 아이들의 성격이다. 나는 이 성격들을 좋게 개발해주어 아이들이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수 있게 많이 도와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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