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생애 주기별 및 서비스 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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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장애인 생애 주기별
특징 및 서비스 욕구
목차
Ⅰ. 생애주기의 개념과 장애와의 관련성
ⅰ) 생애주기의 개념
ⅱ) 생애주기 도입의 필요성
ⅲ) 장애와 생애주기의 관련성
Ⅱ. 생애주기별 특징 및 서비스 욕구
ⅰ) 영유아기(0-2세) 및 초기 아동기(3-6세)
ⅱ) 학령기(7-18세)
ⅲ) 성인기(19-60세)
ⅳ) 노년기(61세 이상)
ⅴ) 생애주기별 주요 서비스의 분류
Ⅲ. 생애주기에 따른 부모 및 가족의 역할
ⅰ) 영유아기(0-2세) 및 초기 아동기(3-6세)
ⅱ) 학령기 (7-18세)
ⅲ) 성인기(19-60세)
Ⅳ. 장애아동과 가족과의 관계
ⅰ)가족기능의 네 가지 모델
ⅱ) 장애아동과 가족의 관계 : 가족치계 관점
ⅲ) 장애인복지실천을 위한 가족참여의 철학적 변화
ⅳ) 가족초점 중심과 가족중심 접근
Ⅴ. 생애주기별 서비스 모델의 의의와 유의점
ⅰ) 생애주기별 서비스 모델의 의의
ⅱ) 생애주기별 서비스 모델의 유의점
Ⅵ. 인터뷰
ⅰ) 쌍둥이 자폐아 부모 인터뷰
ⅱ) 성인기-김준우 소장님 인터뷰
Ⅶ. 출처
Ⅰ. 생애주기의 개념과 장애와의 관련성
ⅰ) 생애주기의 개념
생애주기(life cycle)란 ‘유기체가 그 최초의 단계에서 다음의 세대와 같은 단계의 재현에 이르기까지 나타나는 일련의 발달상 모든 변화’라고 정의한다. 즉, 생애 주기란 개인의 출생에서 사망까지의 과정.
ⅱ) 생애주기 도입의 필요성
장애인이 일반적인 사회에서 사람들과 같이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이념인 정상화와 사회통합은 장애인의 경우에도 일반적인 사람들과 똑같이 생애주기와 발달과업에 대하여 집중적인 관심을 기울일 것을 강조하고 있다.
ⅲ) 장애와 생애주기의 관련성
개인의 장애로 인하여 발생하는 사회적 박탈은 개인이 속한 연령집단에 따라 매우 상이하다. 즉, 특정 연령단계에서의 과업수행에 문제가 생기는 상황이 곧 장애를 유발하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과업은 일반적인 생애주기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따라서 장애인복지 정책의 수립, 서비스의 제공, 각종 지표의 제시 등에서 생애주기 및 생애과업은 구체적으로 다루어질 필요가 있다.
Ⅱ. 생애주기별 특징 및 서비스 욕구
ⅰ) 영유아기(0-2세) 및 초기 아동기(3-6세)
영유아기의 주요 발달과업은 주변 환경에 대한 신체적인지적 통제력을 획득하는 것인데, 장애아동은 이러한 측면에서 비장애아동보다 많은 어려움을 가진다. 그러나 장애아동이라 할지라도 지지적인 환경 제공과 효과적인 생활기술 훈련을 받는다면 영유아기에 요구되는 발달은 비장애아동과의 차이 또는 간격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부모와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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