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문화신학 열린 예배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 것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열린 예배
<열린 예배를 어떻게 바라봐야 할 것인가?>
서론
서울 온누리 교회의 하용조 목사님, 예수촌 교회의 손종태 목사님, 사랑의 교회의 옥한흠 목사님. 이 세 목사님을 바라볼 때에 공통되게 바라볼 수 있는 점은 한국 교회사에 큰 이바지를 하셨던 점과 더불어 열린 예배의 선두자이셨다고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 이 목사님들이 열린 예배를 시도하고 함으로서 교회가 성장하는 데에 이바지하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헌데 요즘에 이르러 이러한 열린 예배를 걱정의 눈길로 바라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본론
열린 예배란 무엇인가?
열린 예배가 무엇인지에 앞서 예배에 대해 정의를 내리려 합니다. 예배란 우리 언약적 주님의 위대하심을 인정하는 사역이며 우리 자신 이외의 어떤 분에게 영광을 돌리기 위한 사역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열린 예배는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열린 예배란 현대 문화에 예배를 접목시킨 것으로 열린 예배의 가장 큰 특징인 믿지 않는 사람들을 주요 대상으로 삼아 예배 차원에서 기존의 예배의식이나 형식에 전혀 구애받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불신자라도 거리낌 없이 동참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또한 많은 흥미와 재미를 불러일으켜 교회에 대한 벽이나 어려워하였던 것을 허물어 버릴 수 있는 기회도 됩니다. 그 점에서 보았을 때 열린 예배는 현대에 산업혁명, 정보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각자만의 생각과 가치관이 뚜렷해진 현대인에게 다가가기에 좋습니다.
예배의 목적
허나 하나님을 예배한다는 것은 그의 절대적이고 궁극적인 권위 앞에 무릎 꿇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에 예배는 존경과 경배가 있어야 하며 그것이 우리를 위한 것이 아니라, 우리가 영광을 돌려야하는, 하나님을 위한 것이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예배는 항상 하나님 중심이어야 하고, 예수님 중심이어야 합니다. 현대 문화에 예배를 접목시켜 성도에게는 은혜와 감동을, 불신자들에게는 자연스럽게 복음이 접근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지만 우선 예배의 목적인 하나님의 영광을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열린 예배가 인간의 욕구를 채우기 위한 도구가 되며 사람들을 불러 모으기 위한 수단이 된다면 그것은 구약시대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보이지 않는 하나님대신 눈에 보이는 금송아지를 만들어 놓고 마치 그것을 하나님인양 섬겼던 것과 무엇이 다르다 하겠습니까? 마치 ‘열린 예배’ 콘텐츠 안에 하나님을 국한시켜 놓고 인간의 욕구와 만족을 채우는 수단으로 이용한다면 예배의 목적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갈 수 있습니다.
열린 예배가 생긴 이유
산업혁명, 정보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다양한 직업, 취미,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한국교회사를 들여다보면 초기 한국기독교는 사람들이 먹고 사는 데에만 신경써야할 정도로 의식주생활이 힘들었습니다. 그 때에 선교사들이 그 문제를 해결해주고 도와주므로 천주교와 기독교가 다른 종교에 비해 성행했었습니다. 또한 전쟁이 발발하였을 때에도 정부가 해결치 못하는 문제도 해결을 해주니 더욱 많아졌습니다. 그러다 점점 삶이 나아지고 바라보는 것이 먹고 살기에 바빴던 의식주의 문제에서 이제는 꿈이나 비전 등으로 시각의 폭이 넓어지니 사람들의 시각도, 생각도, 가치관이 개개인마다 특별해지고 그 수준이 높아져 갔습니다. 이러한 추세와 더불어 교회의 세속화, 경각심, 깊은 회의와 더불어 기독교에 대한 좋지 않은 사건사고가 발생하고 교회에 대한 시각이 나빠지니 점점 발길이 끊어지고 교인의 숫자가 급격히 감소되면서 교회는 이러저러한 이유로 대책을 강구해야만 하였습니다. 물론 단순히 교인의 숫자를 불리고 하는 의미보다 복음을 전하는 데에 더 큰 이유가 있겠지만 결론은 현대 교회가 사람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시선을 붙들 기위해, 더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현대인의 성향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그 해결책으로 가져오기 시작했습니다.
결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약] 사도행전
  • 것을 보인 것이라고 하였다. 사실 헬라 문화에 영향을 입었기 때문에 신약성경이 헬라어로 편집되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할 것이다.5. 저술 연대와 장소1) 조기설① 예루살렘 함락 사건이 없으니 A. D. 70년 그 이전일 것이다.② 바울의 순교사실이 없으니 A. D. 65~66년경 그 이전일 것이다.③ 네로 황제의 박해 흔적이 없으니 A. D. 64년 그 이전일 것이다.④ 바울의 로마 옥중생활 2년으로 끝났다.2) 후기설① 누가복음의 후편 격이니 그 이후에 썼을 것

  • 한국교회사 강의안 토착화 운동과 한국교회
  • 기독교장로회,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대한예수교 장로회 합동 등)- 같은 장로교인데 왜 이렇게 교단이 다른지에 대해서 고민해볼 필요가 있음을 제시(목회자들에 패권 다툼? / 신학의 문제? / 신앙의 문제? / 사회문제 대처하는 자세의 차이?) - 자신의 교단이 어떤 역사를 가지고 어떤 입장을 취하고 있는지를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제시 (신앙의 방향성에 따라 어떤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대처 할 것인가는 모두 다를 것임 교단 안 속해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것도 이 때문이다. 이 외에도 카카오택시, 쏘카, 그리고 사무실 주변의 레스토랑과 파트너십을 맺어 회원들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했다.”―부동산 시장 상황에 영향을 많이 받을 것 같다. 이와 관련된 리스크는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이 질문을 정말 많이 받는다. 돌이켜보면 처음 이 사업을 시작한 시기는 어마어마한 불경기였다. 글로벌 금융 위기로 부동산 가격이 폭락했다. 그때 사람들이 말했다. 불황 탓에 아무도 장기 임대를 하려고 하

  • [한국교회] 한국 교회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 문화와의 불필요한 갈등을 피하고 바람직한 선교적 가능성을 넓혀 주기 때문이다. 이것은 나아가서 기독교인들의 예배와 삶을 서로 더욱 깊이 관련시켜 연속성을 갖도록 도울 것이다. 예배와 문화의 관련을 도모하고 문화에 친숙한 예배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것들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Ⅱ. 변화의 신학적 기초교회(기독교)의 진리는 오직 항상 역사적으로 중재되는 형태 속에서만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내용과 형식을 쉽게 분리할

  • [예배, 교회, 교회예배] 예배(교회예배)의 정의, 예배(교회예배)의 역사, 예배(교회예배)의 조건과 한국 예배(교회예배)의 형성배경, 한국 예배(교회예배)의 문제점, 한국 예배(교회예배)의 개선과제 분석
  • 문화 및 상황에 맞는 예배의 옷을 입고 예배의 효율을 기하는 노력들이 다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모습이다. 이러한 현실 하에서 한국교회의 예배는 과연 어떠한 반응과 대책을 가지고 그 방향을 모색하여야 할 것인가? 오늘의 한국교회는 예배신학적 관점에서 기독교의 예배 전통에 대해 먼저 귀를 기울이고 그 거울을 바라보아야 함에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그러면서 동시에 오늘의 현실에 대해서도 열린 자세로 예배의 내용과 형식들에 대해서 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