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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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기술
1. 일반적기술
1) 관계형성기술
2) 면접기술
3) 기록기술
2. 가족대상 개입기술
1) 가족에 대한 사정
2) 가족 사정 도구
3) 가족에 대한 개입
3. 집단대상 개입기술
1) 집단
2) 집단개입기술
3) 그 밖의 집단사회복지사의 기술
4) 집단의 유형
5) 집단사회 복지 과정
(1) 일반적 기술
1. 관계형성기술
* 관계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상호작용의 산물.
비에스텍(Biestek)이 『개별사회 사업관계』에서 제시한 7가지.
1) 개별화 : 누구나 개별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 독특한 개인으로 취급되어야 할 인간의 권리에 기초.
2) 의도적인 감정표현의 원칙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 특히 비난 받을 지도 모르는 부정적인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는 것.
3) 통제된 정서적 관여 : 문제에 대한 공감을 얻고 싶은 인간의 욕구에 기반.
4) 수용 원리 : 가치 있는 인간으로 인정받고 싶은 인간의 욕구에 기반.
수용 : 클라이언트의 장점과 약점, 바람직한 행동이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 등을 다 포함 한 있는 그대로의 가치, 그리고 인간에 대한 사랑에서 비롯된 태도.
5) 비심판적 태도 : 심판 받지 않으려는 인간의 욕구에 기반.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문 제나 욕구의 원인이 그의 잘못 때문인지 아닌지, 혹은 어느 정도의 책임이 있는지 등 을 심판하지 않는 것이 비심판적 태도의 원칙.
6)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 자신의 삶에 대해 스스로 선택과 결정을 내리고자 하는 인간 의 욕구와 권리에 기반. 자기결정의 원리는 사회복지사가 클 라이언트를 위해 무엇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와 함께 해결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전문적 관계의 동반의식 을 강조하는 것.
7) 비밀보장 : 자기에 관한 사적인 정보나 비밀을 지키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에 기반. 사 회복지사가 전문적인 관계를 통해 밝혀지는 클라이언트에 관한 정보를 누 설시키지 않아야 하는 원칙. 즉, 기관 내 다른 전문가들과의 사례회의, 지 도감독 등의 상황에서는 비밀보장의 원칙이 지켜지지 않기도 한다.
2. 면접기술
* 면접 : 인간에 대한 서비스를 행하고 있는 많은 전문분야에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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