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과 무선인터넷의 등장과 이로 인한 사회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노트북과 무선인터넷의 등장과 이로 인한 사회의 변화
Ⅰ. 서론
1. 문제제기
컴퓨터의 발명과 인터넷의 보급은 인간사회의 대변혁을 불러일으킨 하나의 촉매제였다. 컴퓨터가 발명되기 이전 단순히 구술과 문자만으로 정보를 저장하고 교환했던 사회에서는 정보의 저장과 유통에 막대한 에너지를 소비했어야 했으며 시간적 · 공간적 소모 또한 매우 컸었다. 그러나 컴퓨터의 발명 이후 다양하고 방대한 양의 정보와 지식이 컴퓨터라는 매체 안에 쉽게 저장되었으며, 컴퓨터에 의해 파생적으로 생겨난 디스켙, CD, USB포트 등을 통해 정보의 유통이 훨씬 빠르고 간편해졌다. 정보의 저장과 유통뿐만 아니라 산업의 전산화로 인해 과거 노동에 투자했던 막대한 에너지와 시간과 돈을 자신을 위해 쓸 수 있는 여유 또한 생겼다. 컴퓨터의 등장 이후 이러한 큰 변화는 인터넷의 보급이후 다시한번 급변하게 된다. 처음 미국에서 군사적 목적으로 생겨난 인터넷은 1980년대 이후 상용화되면서 기존에 컴퓨터가 가지고 있던 기능과 결합되어 다양한 시너지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정보의 유통에 있어서 기존에는 디스켙, CD, USB 포트와 같은 컴퓨터 저장기기를 통해 오프라인 상에서만 정보의 전달되었다면, 인터넷의 보급이후에는 다양하고 방대한 정보들이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원거리에 있는 수신자에게 쉽고 빠르게 실시간으로 정보를 유통할 수 있게 되었다.
온라인상에 존재하는 막대한 양의 정보는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기존의 지식체계가 붕괴되어 누구나 전문가에 버금가는 지식과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인터넷을 통해 원거리에서도 내가 원하는 지역의 생생한 소식을 접할 수 있게 되면서 시간적 · 공간적 벽이 허물어지고 있다. 또한 각종 비즈니스에 인터넷이 사용되면서 기업의 정보체계를 전산화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온라인으로 제품을 생산, 유통, 소비 한다.
이러한 컴퓨터, 인터넷의 발명과 보급 이후 우리는 다시한번 커다란 변화를 맞이하게 된다. 바로 노트북컴퓨터 정식명칭은 노트형 퍼스컴(notebook-sized personal computer)이며, 휴대가 간편하여 무릎 위에 올려두고 사용한다는 의미로 랩톱컴퓨터(lap top computer)라고 하기도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노트북이라는 표현이 통용되고 있어 이하에서는 노트북으로 표기하도록 하겠다.
와 무선인터넷의 등장이다. 기존의 데스크 탑 형의 컴퓨터도 이전 사회의 시간적 · 공간적 제약들을 많이 약화시키기는 했지만 인터넷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가 있는 공간에서 유선랜을 설치하여야만 인터넷이라는 의사소통매체에 접근할 수 있었다. 그러나 노트북은 이러한 시간적 · 공간적 제약도 허물며 우리 사회에 다시 한번 커다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노트북과 무선인터넷의 등장 이후 변화하고 있는 우리사회의 모습을 보고자 한다. 이러한 변화들은 기존의 데스크 탑 형 컴퓨터가 가지고 있는 제약과 한계를 보완하는 기능을 함으로써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발휘하고 있지만, 반대로 이와는 부정적 효과도 일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노트북과 무선인터넷의 보급 이후 보이는 다양한 변화상을 파악하고자 한다.
2.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현재 노트북을 소지하고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과 면대면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또한 현재 노트북을 소지하고 있지는 않지만 조만간 노트북을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들과도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질문지는 별도로 구성하지는 않았으나, 인터뷰에 앞서 질문할 내용들을 정리한 후 순차적으로 질문하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조사대상자들이 연구자와 친분관계가 있는 사람들이었기 때문에 편안한 분위기에서 자유롭게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 A~G와 가, 나 모두 한 연구실에서 조사하고 공부하는 인원들이며, 조사대상자 H-1와 다-1은 일반 학생들이다.
표1. 심층 인터뷰 대상자 명단
대상자
나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유무선 컨버전스 -와이브로(WiBro)를 중심으로
  • 이러한 특성이 분명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이 사업자와 고객 측면에서 환경변화가 심화하고 있다.먼저 사업자 관점의 시장 환경 변화로는 초고속인터넷 시장이 2002년 1040만 명, 2003년 6월 1110만 명 등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렀으며, 이동통신 시장 역시 2002년 말 가입자 수가 3252만 명을 나타내 시장 성장이 정체되고 있다. 그리고 이동통신에서는 멀티미디어 다운로드, MMS(Multimedia Messaging Service) 등 신규 서비스로 인한 무선데이터 시장의 성장에

  •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의 정의, 중요성, 장단점, 도입 사례, 올바른 정착을 위한 제안(병원을 중심으로 조사)
  • 등장 시키고 가속화시킨 요인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우선, 정보의 digital화, 통신의 광 대역화, 보건의료 기술의 급격한 발전을 들 수 있다. 광대역 기반의 네트워크 기술이 진화함에 따라 대용량의 정보를 유무선 통신망에서 빠른 속도로 전송하는 것이 가능하 게 되었으며 멀티미디어 처리 및 저장 기술의 발전, 통신 기능이 장착된 RFID 칩의 등장은 새로운 보건의료 정보영역의 개척을 촉진하는 매체가 되고 있다. 둘째, 질병 양태가 변화하고 새로

  • [정보화사회(정보사회)]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현황과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문제점(이중성, 역기능) 및 정보화사회(정보사회) 대한 대책과 전망 분석
  • 무선 인터넷 사용 시 이용 용도3) 사용 단말기별 무선 인터넷 사용 이유4) 무선 인터넷 정보화 역기능5) 무선 인터넷 지불결제에 대한 신뢰6) 무선 인터넷을 통한 정보보호관련 피해에 대한 우려Ⅹ. 정보화 환경변화 전망1. 정보기술의 지속적인 발전2. 사이버 공간 중심의 신 인류 등장3. 다양한 맞춤형 행정서비스 요구 급증4. 사이버 범죄에 대비한 정보통신 보호 중요성 증가. 정보화 시대의 새로운 도전.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정보 사회는 정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1인 미디어` 시대의 `모바일미디어`
  • 이 되더니, 마침내 스스로 방송국이 되었다. 장비는 노트북, 휴대폰, 와이브로, 카메라, 무선 마이크가 전부이다. 올해 최대의 이슈였던 촛불집회 현장에서는 노트북에 장착된 소형 카메라(웹캠)와 마이크를 이용해 글자 그대로 ‘1인 방송’을 하는 네티즌들의 모습도 흔히 볼 수 있었다.우리는 이번 발표에서 최근 이렇게 급격한 변화를 겪고, 미디어 환경에 중심에 서게 된, ‘모바일 미디어’의 발전에 대해 살펴보고, 1인 미디어적 성격으로써 사회,

  • [청소년문화] 청소년의 언어사용 실태
  • 청소년의 언어사용 실태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른 의사소통 방식의 변화- 목 차 -1. 정보통신기술의 발달2. 의사소통방식의 변화(1) 과거와 현재(2) 유비쿼터스3. 언어(1) 언어의 정의(2) 언어의 기능4. 청소년 언어(1) 청소년 언어의 등장(2) 청소년 언어의 과거와 현재(3) 청소년 언어의 종류①은어 ②약어 ③속어(4) 청소년 언어의 사례①비속어/은어의 어원과 유래 ②인터넷 신조어 ③남자와 여자 청소년들이 많이 사용하는 은어/속어/욕설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