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페인 방송 구성 대본 취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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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과거는 입을 벌린 함정이었다
유일한 선택은 마주서서 정면으로 바라보는 것뿐이다
허나 그것은,
이미 암흑이 둘러싸버린
죽은 연인에게 입을 맞추는 것과
다름이 없다
장르: 필름 느와르 러브 스토리
맥스페인의 계보
2002년 ‘맥스페인 1 더 아메리칸 드림’ 출시
2004년 ‘맥스페인 2 더 폴 오브 맥스페인’ 출시
맥스페인 소개
맥스페인은 2002년도에 ‘락스타(Rockstar)’에서 개발하여 판매하였다. 그때 당시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던 영화, ‘매트릭스’의 액션을 그대로 할 수 있다고 하여 우리나라에서도 꽤 눈길을 끌었다만 정식발매는 되지 않았다. 그리고 2004년 대망의 명작 맥스페인2가 출시, 전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으며 거대게임 대열에 발을 올리게 된다(하지만 역시 이때도 우리나라에서는 발매조차 되지 않아 수많은 게이머들을 울리고 만다).
이 게임은 총만 보이는 것이 아니다
대부분 게이머들이 이런 시점으로 총을 쏴보았을 것이다(사진은 서든어택).
하지만 맥스페인에서는 이렇다.
맥스페인은 아주 심플한 게임이다. 그저 총을 가지고 적을 죽이기만 하면 된다. 그럼 왜 이런 게임이 명작에 대열 속에 들어갔느냐, 바로 이 게임의 독특한 시스템들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일단 맥스페인은 보통 건액션(Gun Action)게임이 많이 취하는 FPS형식을 취하지 않았다. FPS란 Frist Person Shooter의 이니셜만 딴 것으로 말그대로 일인칭 시점이라는 것. 아마 총 좀 쏴 봤다는 게이머들은 대부분 이런 형식에 게임을 했을 것이다. 하지만 맥스 페인은 좀 더 다른 시선으로 게임을 바라보게 한다. 바로 TPS이다. 이 용어는 Third Person Shooter의 약자로 쉽게 말해 3인칭 시점이라는 것이다. 이 시점은 FPS에 비해 캐릭터의 모습이 보이기 때문에 좀 더 친근감을 느끼기 쉽고 또 사방으로 주위를 살필 수 있어서 게임의 전체적 난이도를 낮추어 준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그래픽이 부드럽지 못하다거나 하면 FPS보다 더욱 심한 멀미를 유발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는 깡통도 날릴 수 있다, 진짜처럼
사람들은 과학이 발전해 나가면서 게임 속에서도 실제와 같은 무언가를 바라게 되었다. 그리하여 많은 개발자들이 게임 속에 사실을 넣기 위해 피나는 노력들을 하였는데 지금 소개할 물리엔진도 바로 그 노력의 산물이다. 물리엔진이란 게임 엔진 속에 들어가 있는 일종의 물리력 조절 장치로서 게임 속의 모든 물리작용에 대해 계산하고 결산하여 준다. 그리하여 나온 값은 작용 당한 물체에 마치 실제와도 같은 움직임을 보여주게 된다. 맥스페인에서도 이 물리엔진이라는 것을 적용하였다. 상자에 부딪히면 실제와 같이 엎어지고 깡통을 쏴보면 휭하니 날라 가는 것을 보일 것이다. 또한 이것을 캐릭터에게 적용해 보면 진짜 총에 맞아 날아가는 듯한 효과를 낼 수 있다. 이를 ‘Rag-doll(헝겁인형) 효과’라고 칭하는데 정말 인형이 날아가는 것 같아 가끔 우습게 느껴질 때도 많다. 이렇듯 물리엔진이란 시스템과 인
Rag-doll 효과로 캐릭터들의 모습이 우스워 질 때가 많다.
터페이스, 사실성과 타격감이라는 각각의 두 가지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그런 것이라 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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