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대중매체 속의 동거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 차
Ⅰ. 서 론 …………………………………………………… 1
Ⅱ. 대중매체 속의 동거문화 ……………………… 2
1. TV 속의 동거문화 …………………………………… 2
1) 드라마 속의 동거문화 ………………………………… 2
2) 오락프로 속의 동거문화 ……………………………… 2
2. 영화 속의 동거문화 ………………………………… 3
3. 연극 속의 동거문화 ………………………………… 4
Ⅲ. 결 론 …………………………………………………… 4
※ 참고문헌 …………………………………………………
Ⅰ. 서론
동거(同居)는 사전적으로 한 집이나 한 방에서 같이 사는 것을 의미하고 동시에 부부가 아닌 남녀가 부부관계를 가지며 한 집에서 사는 것을 의미한다.
실상 동거는 오래전부터 공공연히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몇 년 전의 동거를 소재로 한 드라마와 영화 등을 비롯해 근래에 들어 ‘동거’라는 단어가 익숙해질 정도로 대중매체를 통하여 많이 접할 수 있다. 혼전 동거를 긍정적 시각으로 담아낸 드라마가 시청률 1위를 하며 젊은 세대들에게 호평을 받았고, 현재 가상 결혼 버라이어티 역시 높은 시청률로 시청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이에 자유 동거가 젊은 층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동거 문화가 우리 사회에 시대적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시대와 문화적 추세에 따라 대중문화 속에서 동거 문화를 다룬 드라마, 영화, 연극을 통해서 동거 문화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대중매체 속의 동거 문화
1. TV 속의 동거 문화
1) 드라마 속의 동거 문화
‘동거’라는 소재는 이제까지 방송에서 흔하게 등장하는 소재가 아니었다. 그 동안 ‘동거’는 방송에서 드러내기 어려웠던 주제로 여겨졌다. 그러나 몇 년 전 혼전 동거를 소재로 시청률 1위를 하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옥탑방 고양이’를 통해 ‘동거’가 젊은 세대들에게 문화적 코드로서 자리매김 되었다.
이 드라마는 두 남녀 주인공이 펼치는 신세대식 혼전 동거 이야기이다. 두 주인공은 경제적인 이유로 동거를 시작하게 된다. 서로 함께 생활을 하며 술김에 성관계를 하게 되고 임신으로 오해하는 해프닝을 겪는 과정에서 주인공 둘 사이에 애정이 싹트게 되며 결혼을 암시하는 결말로 끝난다. 이 드라마의 두 남녀 주인공은 신세대식 사고방식으로 하룻밤의 성관계로 서로에게 책임을 묻지 않는다. 동거의 시작만큼 헤어짐도 역시 어렵게 생각하지 않는 성격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혼모
  • 대중화와 함께 성문화의 대중화도 가져왔다. 6) 성과 피임에 대한 지식 부족가정3.3%학교16.5%친구26.2%주간지 및 잡지 ,비디오 43.0%물론 학교나 사회에서 성에 대한 교육을 강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에 대한 지식을 얻는 최고의 경로는 매체이나 친구이며 그 외에 잡지, 비디오, 텔레비젼 등으로 나타났다. 가정은 3.3%로 여전히 성교육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곳이었으며 학교는 그보다는 많은 16.5% 정도가 학교에서 정보를 얻었다고 하나 이는

  • [동거문화]우리사회의 동거문화에 대한 비평 - 옥탑방고양이
  • 동거문화에 대한 비평차 례 들어가면서1. 동거란 무엇이며 어떤 의의를 지니는가?① 동거의 사전적 의미② 동거의 사회문화적 의미 ③ 다른 나라는 동거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가2. 옥탑방 고양이 방영 이후, 동거에 대한 인식의 변화 양상①옥탑방 고양이와 그 밖의 동거를 다룬 영화들② 사회변화와 미디어매체, 그리고 동거 3. 동거에 대한 우리사회의 변화① 드라마, 영화 소재로서의 동거② 인터넷상의 카페 ③ 언론 속에서의 변

  • [학사][동성애]영화를 통해 발견하는 동성애에 대한 인식 분석- <로드 무비>를 중심으로
  • 대중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는 사실을 인식한 대중매체와 상업자본들이 Gay&Lesbian Image 현실에서의 동성애자의 모습과는 관계없는 이성애자들이 생각하고 있는 과장되고 희화화된 동성애자의 이미지를 말한다. 를 이용한 문화상품을 다수 제작해냄에 따라 우리의 일상 속에서 동성애와 관련된 이야기들을 예전에 비해 훨씬 쉽게 찾아 볼 수 있게 되었다. MBC TV 시트콤 의 쁘아송(홍석천 분)이나, 최초의 트랜스젠더 연예인

  • 동성애의 윤리적 문제
  • 대중가요, 모든 것이 행여 뒤질세라 남녀 커플을 예찬하고 있다.그렇다면 언제부터, 어떻게, 왜 인류사회가 이성애 커플을 찬양하기 시작했을까? 우선 이성애를 ‘자연의 질서’에서 끌어내 ‘시간의 질서’, 즉 역사 속에서 고찰한다면 12세기부터 20세기까지의 프랑스 문학작품을 통해 통사적으로 이 문제를 살피어 보면 이성애 문화는 12세기 초 궁정사회 덕분으로 서양에 등장한다. 그 이전에는 남녀 커플이 찬양 대상이거나 관심을 끌지 않았다. 오

  • [졸업][아동가족학] 청소년 성의식에 관한 연구
  • 대중매체에서 비춰지는 성을 여과 없이 바로 받아들이고 이를 통해 왜곡된 성 가치관과 의미를 내면화해 가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최근 우리나라의 산업화와 개방화에 따른 서구 사회의 성 개방 문화 유입과 전통적인 규범 약화, 차츰 허용적인 것으로 변화해 가고 있는 우리의 성문화, 특히 대중매체의 급속한 발달은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올바른 성의식을 형성하기도 전에 개방적이고 자극적인 성 정보에 접할 수 있게 함으로써 청소년들이 성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