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NGO와 국제연대NGO 참여, NGO 활동기, 베다니의 집,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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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NGO 참여 활동기
수업
담당 교수
학과
학번
이름
목차
1. 서론
2. 본론
1) 중학생 시절의 봉사활동 - 시흥시 소재의 ‘베다니의 집’
2) 2009년 여름 뜨거웠던 2주의 NGO활동 - ‘참여연대’
3) 2학기 NGO활동 - ‘화장실 문화연대’의
머문 자리 서포터즈,
국제 난민단체 ‘피난처’
4) NGO활동에 대한 소견(所見)
3. 결론
서론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비정부기구(NGO)보다는 정부기구(GO)에 관심을 가진다. 나도 그들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2006년 대학생이 된 이후에도 정부와 관련된 신문기사를 즐겨보았고 그 기사와 관련지어 친구들과 논쟁을 벌이기도 했다. 특히,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한 논쟁이 전국을 강타했고 이해영 교수님께서 <100분토론> 출연이 잦으셨던 2007년도에는 ‘누가 댓글을 더 많이 쓰는 가’라는 다소 엉뚱한 승부를 벌이기도 했었다.
3학년이 된 지금을 그 때와 비교한다면 시각의 차이가 분명히 존재한다. 금년 여름 방학 때 활동했던 참여연대에서의 ‘놀이터 프로젝트’가 내 사고를 깊게 다져놓았기 때문이다. 또한 이번 학기에 들어서 시작했던 2개의 NGO활동은 내 사고를 NGO 그 자체보다는 ‘활동’에 깊이 생각하게 해주었다. 그러나 나의 첫 번째 NGO활동은 2001년도에 경험했던 봉사활동이라 할 수 있다. 비록 의무적인 중학교 봉사활동이었지만 그 활동은 NGO에 대한 내 사고 방향을 확립시켜주었다.
중학생 시절의 봉사활동 - 시흥시 소재의 ‘베다니의 집’
2001년 중학생이던 당시, 친구와 함께 봉사활동 기관을 찾던 와중에 ‘베다니의 집’을 알게 되었다. 그 시설은 인근에서 매우 유명한 장애인 및 노약자 시설이었고 동네에서 제일 가까웠었다. 하지만 가장 흥미로웠던 것은 종교단체에서 마련한 시설이었기 때문에 후원금이 꽤 있다는 점, 시에서 지원도 해준다는 점이었다. 어린 마음에 그런 점들이 더 신기했었고, ‘봉사활동이 힘들지 않을 것 같아 찾아간 것도 없지 않았다.
우리는 하루 종일 방청소 및 아이들 놀이방 뒷정리 등의 일을 했었다. 처음에는 노인 분들이 기거하시는 방을 청소했는데 생각보다 깔끔하고 따뜻해서 신기하기도 하고 가슴이 짠해지기도 했었다. 그 뒤 아이들 놀이방 뒷정리를 했는데, 당시 그 놀이방에는 ‘엄마’라고 불리는 한 아줌마와 약 5~6명의 초등학생 아이들이 있었다. 그 곳에서 사는 아이들과 가끔 놀러오는 아이들이 섞여 있었다. 그 곳에서 생활하는 아이들은 학교가 파한 뒤 놀이방에 온 후 가방을 놔두고 학원을 갔다. 그리고 아이들은 학원을 가기 전에 엄마가 차려준 간식을 먹으면서 텔레비전을 시청했다. 당시에는 IMF의 여파가 겨우 잠잠해진 2001년도였기 때문에 부모님들이 학원을 보내는 것에 부담감을 느끼던 시기였고 개인적으로 학원은 ‘부유한 아이들만이 다닐 수 있는 곳’ 이라는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나는 ‘그 정도쯤이야, 학교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 하는 것이겠지’라는 생각을 하며 계속 일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건물의 거실바닥을 걸레로 닦는 일을 했었다. 이 일을 하면서 들은 이야기는 나의 봉사활동에 대한 사고방식을 완전히 바꿔 놓았다. 그 거실에는 사무실 아줌마와 고등학생이 있었는데, 그 고등학생이 “엄마 나 봉사활동 10시간 넘게 필요한데 ***아줌마에게 이야기해주면 안 돼?”라고 말했고, 그 사무실 아줌마는 “응, 알았어. 내가 ***오면 이야기할게”라고 대답하는 것이었다. 나와 내 친구가 바닥에서 걸레질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버젓이 그런 대화를 한 것이다. 너무 어처구니가 없었고, 봉사활동을 하러 온 학생들을 무시하는 말이 아니냐고 따지고 싶었지만 하루 종일 일한 시간을 못 받을 것 같아 가만히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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