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체제치료 아들러학파 가족치료 아들러학파 가족치료 중요개념 가족치료 심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가족체제치료
가족체제 치료는 가족을 다루고 이해하는 다양한 접근들을 포함하는 복합적이고 발전중인 분야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가족체제 관점은 내담자의 문제행동이 가족의 기능과 문제를 나타내 줄 수 있고, 특히, 발달적 과도기 과정에 가족이 생산적으로 작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고, 다음세대로 전달될 수 있는 역기능적인 증상일 수 있다는 가정을 토대로 한다. 가족을 ‘여러 가족 구성원의 역할의 합 이상인 기능하는 구성체’라고 보았기 때문에 가족치료 관점은 개념상 변화가 필요하다. 체제 심리상담/치료자는 가족체제 속에서 한 개인의 중요성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협력과 상호작용이 삶에서 개인 심리상담/치료자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큰 영향력이 있다고 믿는다. 심리상담/치료가 성공적일 때 가족은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해질 수 있는 패턴에 대해 배우거나, 가족원이 고수하는 역기능적인 관계 패턴을 탐색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법을 배운다.
1. 아들러학파 가족치료
아들러학파의 가족치료는 부모와 아동은 모드 것을 관련시키려는 잘못된 목표를 기반으로 반복적이고 부적인 상호작용을 고수한다고 가정하고, 이러한 부적 상호작용 패턴은 사회전통에 만연해 있는 독재적/용인된 변증법을 반영하는 것이다.
1)중요개념- 가정내에서 아이들은 가족의 구성이나 체제를 정의하고 재정의하면서 능동적인 구성원으로 빠르게 성장한다. 즉, 성장, 중요성, 의미에 대해 투쟁하면서 또 삶에 대해 주관적인 해석을 하면서 잘못되는 경우가 많은 부모가 가족의 본질적인 리더가 되어야 한다.
.가족분위기: 각 가정의 분위기나 기운은 가족 구성원이 서로 관계하는 방법으로 특징화된다고 할 수 있다.
.가족구성: 아들러는 다섯 가지 출생순위로 수치적인 위치라기보다 위치에 따른 독특하고 개인 특유적인 것에 대해 아동이 가지는 의미와 해석을 하였다.
.잘못된 목표: 상호작용의 관점: 드라이커스는 아동의 일상행동에 대한 동기적인 측면으로 아동 비행의 네 가지 목표를 처음 제시하였다. 이들 목표는 관심 끌기, 권력투쟁, 복수, 부적절함의 표현이다. 이에 비터는 자기-상승, 자기-획득, 자기-회피를 첨가하였다.
2)심리상담/치료목표-부모를 가족의 효과적인 리더로 만들고 지지하는 것이다. 잘못된 목표를 기능적인 가족 상호작용으로 변화시키는 가족 과정의 구체적인 변화를 개발한다.
3)심리상담/치료자의 역할-상호존중의 위치에서 가족을 참여시킬 방안을 찾는 협력자로서 기능한다. 또한 “공개포럼”가족 심리상담/치료이라는 대중적인 심리상담/치료 과정을 사용한다.
4)기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 교재에 있는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아들러(Adler)의 개인심리이론은 신프로이드학파 중의 한 이론으로 분류됨. 프로이드가 인간의 성격이 생물학적 기원을 가진 무의식적인 원초적 본능의 힘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반면 아들러는 사회적 요인과 가족적 요인이 개인의 성격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아들러(Adler)의 이론은 현대의 심리학과 상담치료영역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 아들러(Adler)는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 무엇을 가지고 태어났

  • [상담심리] 아들러 상담이론
  • 아들러 사망 이후, 드라이커스는 아들러학파의 심리학을 미국으로 가져간 가장 중요한 인물들 중 한 사람으로 특히 아들러학파 심리학의 원리를 교육, 개인심리상담/치료와 집단심리상담/치료, 가족치료에 적용시켰다. 드라이커스는 아동지도센터에 대한 아이디어와 심리상담/치료자가 다양한 부류의 내담자를 심리상담/치료할 수 있도록 하는 훈련을 고안했다. 아들러의 이론은 특히 자녀양육과 교실행동의 영역에서 막대한 영향을 주고 있으며, 가

  • [상담심리학] 아들러 학파 심리상담 이론과 기법
  • 아들러의 생애를 소개하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의 차이점을 설명하였다. Ⅱ장에서는 그의 개인심리학의 중요한 개념들 즉, 생활양식과 성격유형, 인생과제, 열등감, 허구적 최종목적론, 가족구도와 출생순위 등을 상세히 다루었다. Ⅲ장에서는 아들러학파의 심리상담/치료 과정을, Ⅵ장에서는 심리상담/치료의 기법과 절차에 대한 이론을 차례로 소개하였다. Ⅴ장에서는 아들러학파 치료의 공헌과 비판점을 다루었다. 아들러의 생애Alfred Adler (

  • [놀이치료] 아들러 학파 치료놀이, 역동적 가족 놀이치료
  • 치료 적 힘은 치료적 효과를 발휘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간단하게 놀이치료에 대한 정의를 내리자면“놀이치료란 훈련된 치료자가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자를 돕기 위해 체계적으로 놀이의 치료적 힘을 적용시키는 대인관계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 우리는 아들러학파의 놀이치료와 역동적 가족 놀이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다.Ⅱ. 본론ⅰ.아들러 학파 놀이치료1. 소개- 아들러 학파 놀이치료는 (개인 심리학의 전략과 개념) + (

  • 드라이커스(Dreikurs)의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
  • 학파의 운동을 드라이커스학파로 새로 이름을 붙이거나, 또는 어떤 방법으로라도 창시자인 아들러의 명성을 떨어뜨리는 그의 제자들에 대해 단호히 맞섰다. 그는 생의 남은 동안 미국으로 옮긴 후 그의 목표는 아들러의 심리학을 실행 가능하게 하고 활발히 실용화하며, 사상의 역동적 학교를 부활시키는 것이었다. 드라이커스의 중요한 공헌은 세계 제 1차 대전 전에 비엔나에서 아들러에 의해 처음으로 나타난 개방주의 가족 상담에 대한 개념을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