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혼모 북한이탈주민의 가족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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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비혼모 북한이탈주민의 가족만들기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전통적인 가족의 형태가 다문화, 한부모, 독거, 비혼동거, 비혼출산 등 다양한 가족형태로 전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유교적 전통이 강한 한국도 예외는 아니다. 한편 남한의 북한이탈주민의 수는 1990년대 중반 이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2000년 이후 매년 급격히 증가하여 2012년 10월 기준으로 24,308명에 이른다(통일부, 2012). 2010년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의 북한이탈주민 실태조사의 결혼과 관련된 질문에 따르면, 전체 북한이탈주민 2만 4천여명의 30%에 해당하는 7,560명의 북한이탈주민들 ‘결혼’이 2,670명(35.3%), ‘동거’ 699명(9.2%), ‘미혼’ 2,093명(27.7%)으로 나타났다. 반면 2006년 여성가족부의 전국가족실태조사의 결혼과 관련된 질문에 따르면 ‘결혼’이 전체의 98.7%, ‘동거’가 1.2%로 나타났다. 북한이탈주민과 남한주민의 비혼동거 비율을 비교하면 9.2% 대 1.2%의 비율로 후자보다 전자가 7.6배 높다. 부산 모 복지관의 사회복지사 인터뷰에 따르면 자녀가 있는 북한이탈주민 39세대 중 19세대(48%)가 비혼동거라고 한다.
비혼동거의 확산 및 증가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 비혼동거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변화되지 않았다. 이러한 부정적 인식은 ‘혼인의 테두리 내에서 이루어지는 성만이 건전하고 정상적인 성’이라는 가부장적 사고를 기반으로 하기도 한다(한국가족문화원, 2009). 즉 우리사회는 전통적인 가족관계에 입각하여 비혼동거를 비도덕적이라고 바라본다. 특히 북한이탈주민의 비혼동거 상태가 매우 높은 비율로 나타나는 것을 근거로 북한이탈주민 자체를 비도덕적인 사람으로 바라보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시각은 생애사적 연구를 통해 보자면 옳지 못한 판단이다. 일례로, 관공서에는 사실혼 북한이탈주민들을 부정수급이라는 부정적 이미지로만 문제화하거나, 민간단체에서는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어쩔 수 없이 선택했기에 눈감아줘야 할 대상이라고 암묵적 합의를 하고 있다. 하지만 가족은 모든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경험하는 것이기보다는 각 개인마다 다양하고 독특하게 경험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가족을 획일적으로 규정할 수 없을 정도로 우리가 경험하는 가족의 모습은 다양하며 그 나름대로의 의미를 갖고 있다(안연진, 2002).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비혼동거(사실혼으로 불리기도 함)를 병리적 관점으로 부각하거나 아예 묵인하는 현상에서 벗어나, 있는 그대로 북한이탈주민이 비혼동거를 선택한 이유와 그들의 경험과 의미를 분석하는데 연구의 의의를 삼고자 한다. 단, 연구의 대상자를 결혼을 하지 않고 아이를 낳은 북한이탈주민 여성으로 제한하고, 부정적 느낌이 강한 동거, 비혼동거(사실혼)을 대치하는 ‘비혼모’용어로 전환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2. 연구 문제
본 연구는 북한이탈주민 비혼모 가족만들기의 경험과 의미를 생애사적 접근을 통한 질적인터뷰와 문헌분석을 통해 실시하고자 한다. 이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고자 한다.
첫째, 북한이탈주민 가족의 변화와 의미는?
둘째, 남한 비혼모 연구를 통한 비혼모 북한이탈주민 가족 이해
셋째, 생애사적 접근을 통한 비혼모 북한이탈주민들의 가족선택 이유와, 경험, 의미는 무엇일까?
3. 이론적 배경
1) 비혼모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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