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매스미디어의 사생활침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1-공인들의 사생활 침해
본론2-일반인의 사생활 침해
결론

본문내용
현대사회에서 매스컴은 눈을 감고 귀를 막기 전에는 차단할 수 없을 정도로 우리의 일상생활에 깊숙이 자리하고 있다. 우리는 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의 대부분을 매스컴에 의해 재해석된 상태로 접하고 있고, 모든 사건의 진위여부를 일일이 확인할 수 없는 대중은 매스컴에서 얻은 정보를 통하여 사건을 인식하고 그에 따라 생각할 수밖에 없다. 이렇게 볼 때, 매스컴에서 어떠한 태도로 사건을 보도하는가는 상당히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 되어진다.
그러나 매스미디어 사회에서의 매체의 역할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만큼 매스컴으로 인한 많은 사회문제들 역시 발생하고 있다. 특히, 가속화 되어가고 있는 다매체, 다채널이라는 방송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방송사간의 치열한 보도경쟁을 낳게 되었다, 이런 경향으로 언론은 독자들의 말초적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관심을 끌기 위해, 취재원의 인격은 무시한 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보도하고 있어, 폭로 저널리즘이라는 불명예스러운 지적까지 받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폭로저널리즘에 의한 개인의 사생활 침해나, 초상권 침해 그리고 명예훼손 등의 부작용이 사회 곳곳에서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물론 가장 큰 매스컴의 공격대상이 되는 것은 연예인이나 유명인과 같은 공인들이다. 매스컴은 '연예인은 공인'이라는 명분을 앞세워 국민들의 알권리는 충족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과연 이러한 매스컴의 사생활 침해 문제가 비단 공인들만의 문제일 것인가? 과거와는 달리 현대사회에는 대부분의 가정에 인터넷이 보급되고, 심지어 최근에는 비디오카메라나 디지털 카메라, 폰 카메라와 같은 매스미디어들을 개개인이 쉽고 간편하게 소지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우리들 역시 이러한 사생활 침해의 문제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수만은 없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윤리] `리얼리티프로그램`의 윤리적접근
  • 매스미디어에 나오면, 그것들의 사회적 입장이 상승되어 중요한 존재로서 인상지워지게 된다는 TV의 기능을 이용하여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자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이러한 이유로 프로그램에 출현하는 당사자는 스스로의 동의에 의해 자신을 상품화하도록 부추김으로써 적극적으로 촬영되므로 스스로 사생활 침해에 대해 용인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 이러한 현 상황으로 인해 프로그램에서 자신의 의도하지 않았던 부분까지 노출되는 출연자들은

  • [매스컴윤리] 대중매체가 이끄는 언론과 사회윤리
  • 매스컴에 의한 허위, 과장 보도로 인하여 인권이 침해되었다면 개인이나 집단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여기서 중요한 것은 왜곡된 내용이 보도되면 그 후 사과방송이나 정정방송이 나가도 이미 피해자가 받은 피해는 보상받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것이 매스컴의 특성이자 미디어의 윤리성이 중요한 이유이다. 사람들의 뇌리에 일단 한번 강하게 각인 된 것은 그대로 남아 있어서 잘 지워지지 않는다. 만약 어떤 사람에 대하여 ‘이 사람은 사기꾼이

  • [매스커뮤니케이션] 매스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 매스커뮤니케이션 산업매스 미디어산업이라고도 한다. 일반 산업분류에서는 신문이나 출판을 ‘출판 인쇄’라 하여 제조업에 넣고 있으나 방송은 ‘운수 통신업’, 영화는 ‘서비스업’에 포함시키고 있는데, 신문 방송 출판 영화 등의 산업은 매스컴이라는 동일한 사회적 기능을 영위하는 공통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현대사회에서 중요성을 증대시킨 매스컴의 사회적인 역할을 분명히 하기 위해 일괄해서 다룰 필요가 있다. 또, 한국에서는

  • [사이버강의] [A+]청주대학교 사이버 강의[매스컴과현대사회]1주~15주
  • 매스컴의 사회적 기능과 효과● 매스컴(매스커뮤니케이션) : 신문, 방송, 영화, 잡지, 서적 등과 같은 매스미디어를 매체로 하여 불특정 다수의 수용자를 대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사회적 과정매스컴을 통해서 동일한 정보가 많은 수용자 동시 전달매스컴의 영향력이 큼에 따라 매스컴의 기능 혹은 역할에 대한 관심 증대● 매스컴의 기능(4가지)① 환경감시기능 :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을 알려줌-사회에서 일어나는 여러

  • [커뮤니케이션, 매스커뮤니케이션, 대인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핵심요약 정리
  • 미디어의 역할① 다양한 정보를 보유할 수 있는 통신서비스② 컴퓨터 네트웍을 통한 정보③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통한 환경정보교환④ 원격진단서비스15. 환경윤리와 매스컴1) 생명과학의 발달과정생명의 개념 : 자연 과학적, 사회적 관점. 생명에 관한 물질적 해명생명과학 : 유전공학. 분자생물학. 라이프테크놀로지생명관 : 물질, 기계로서의 생명관. 생태계라는 시스템으로서의 생명관. 문화, 사회, 국 가적 생명관2) 윤리관의 개념 사회구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