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매스미디어의 사생활침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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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10.0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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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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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1-공인들의 사생활 침해
본론2-일반인의 사생활 침해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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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에서 매스컴은 눈을 감고 귀를 막기 전에는 차단할 수 없을 정도로 우리의 일상생활에 깊숙이 자리하고 있다. 우리는 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의 대부분을 매스컴에 의해 재해석된 상태로 접하고 있고, 모든 사건의 진위여부를 일일이 확인할 수 없는 대중은 매스컴에서 얻은 정보를 통하여 사건을 인식하고 그에 따라 생각할 수밖에 없다. 이렇게 볼 때, 매스컴에서 어떠한 태도로 사건을 보도하는가는 상당히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 되어진다.
그러나 매스미디어 사회에서의 매체의 역할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만큼 매스컴으로 인한 많은 사회문제들 역시 발생하고 있다. 특히, 가속화 되어가고 있는 다매체, 다채널이라는 방송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방송사간의 치열한 보도경쟁을 낳게 되었다, 이런 경향으로 언론은 독자들의 말초적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관심을 끌기 위해, 취재원의 인격은 무시한 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보도하고 있어, 폭로 저널리즘이라는 불명예스러운 지적까지 받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폭로저널리즘에 의한 개인의 사생활 침해나, 초상권 침해 그리고 명예훼손 등의 부작용이 사회 곳곳에서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물론 가장 큰 매스컴의 공격대상이 되는 것은 연예인이나 유명인과 같은 공인들이다. 매스컴은 '연예인은 공인'이라는 명분을 앞세워 국민들의 알권리는 충족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과연 이러한 매스컴의 사생활 침해 문제가 비단 공인들만의 문제일 것인가? 과거와는 달리 현대사회에는 대부분의 가정에 인터넷이 보급되고, 심지어 최근에는 비디오카메라나 디지털 카메라, 폰 카메라와 같은 매스미디어들을 개개인이 쉽고 간편하게 소지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우리들 역시 이러한 사생활 침해의 문제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수만은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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