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적 소외계층의 차등적 지원은 필수적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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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육적 소외계층의 차등적 지원은 필수적인가?
I. 서론
소외계층이라 함은 저소득층 및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족과 같이 일상생활을 이어나가는데 있어서, 경제적사회적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이들을 통틀어 이른다.
하나의 특징이 있다면, 소외계층은 중산층 및 사회적 고위층이 밀집되어 있는 집단 및 지역에 거주하기보다는 소외계층 및 빈곤계층이 밀집해 있는 지역에 거주하는 경우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때문에 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지여아동센터의 운영,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등을 실시함으로써 특정지역의 교육적 차별 및 기회 박탈을 해소하고, 공교육의 현장에서 충족될 수 없는 보습을 실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의 낙인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마치 장애인들과의 통합교육을 거부하고, 특수학교의 수용을 주장하지만, 그 특수학교의 시설 입지마저도 거부하고 있는 강서구의 특수학교의 현황처럼 말이다.
실제로도 소외계층 및 빈곤 가정에서 자라나는 아이와 부유한 가정에서 자라나는 아이는 부모의 모습과 태도에 각각 큰 영향을 받으며 자라왔다. 때문에 장래에 대한 포부의 크기 차이가 굉장히 크며, 바라보는 비전의 크기 역시 굉장히 큰 편차를 보인다. 그러므로 자연스럽게 부유층의 가정에서는 빈곤계층의 아이들과 되도록 가까이 지내지 않게 하기 위한 소외계층의 분리를 외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빈곤의 계승은 계속되어도 괜찮은 것일까? 한 번 정해진 사회적 계급이 지속되는 것은 정당한 일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으로써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과 교육의 기회를 공평하게 줄 수 있도록 추구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향을 제안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한 나의 견해를 아래의 본론에서 밝힌다.
II. 본론
1. 소외계층의 지원에 대한 나의 생각
마르크스의 교육 갈등론을 살피면, 학교교육은 기능론을 주장한 학자들과 달리 지배 이데올로기를 유지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에 불과하다. 이에 대해서 수능 시험을 딱히 치르지 않더라도, 명문대학을 진학할 수 있는 장치로써 현재 입학사정관제도와 학생부 전형의 대입 전형 확장과 정시의 축소는 정당한 경쟁을 통해 자본계층의 자녀들이 대입 경쟁을 방해하는 요소를 제거하는데 성공했다. 이에 따라 상대적으로 정보가 적은 소외계층들은 더욱 신분상승을 위한 명문대학 진학은 어려운 실상에 닿게 되었다.
사실, 정시가 대입의 대부분을 차지하던 시기 역시 재정적인 여유가 있는 가정의 아이들은 현역 수험생일 때에도 고액의 과외를 받아가며, 사교육으로 명문대 진학률의 격차를 벌렸으며, 재수 역시 도전할 수 있는 여유가 있었다. 반면 소외계층 아동 및 청소년들에 대한 지원은 지역아동센터를 통한 문화체험 및 학교교육의 보충 정도가 전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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