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발달과업(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15 / 2019.01.1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청소년기 발달과업

I. 자아정체감 형성

II. 사회적 역할 획득

III. 독립과업 성취

IV. 윤리적 체계 획득(도덕성 발달)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자아정체감 형성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신체 변화에 대해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필요하다. 신체적 발달과 성적 성숙 자체에 따란 청소년은 고립감, 외로움과 같은 정서적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또한 이런 변화를 또래에 비해 빨리 경험하는지 혹은 늦게 경험하는지에 따라 청소년은 다양한 심리적 변화를 겪게 된다. 이러한 개인적 차이를 객관적으로 인지하고 수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무엇보다 청소년기에 가장 주요한 과제는 정체성, 즉 나는 누구인가를 지각하는 것이다. 직업을 선택하는 것은 이러한 정체성 추구의 주요한 부분이다.
에릭슨(Erikson)에 따르면 이 시기의 일차적 위험은 정체감 혼란에 있다. 이 혼란은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될 수 있다, 그중 하나는 책임 있는 성인처럼 행동하기를 미루는 것이다. 또 다른 방식은 어설프게 계획한 행동에 자신을 몰입하는 것이다.
이처럼 청소년은 정체감 혼란을 경험하면서 방어기제를 사용할 수 있는데, 그것은 분파성을 갖고 다른 것은 관용하지 않는 것이다.
에릭슨(Erikson)은 최종의 정체감을 성취하기 이전에 일정 기간 자유시험기를 기술하기 위하여 '심리사회적 유예'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상대적으로 우리 사회는 청소년에게 가치, 믿음, 역할 등을 시험해 볼 자유를 허락하며 각자의 장점을 극대화하여 사회로부터 긍정적인 인정을 획득함으로써 사회에 최상으로 적응할 수 있게 한다.
참고문헌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청소년권리와 청소년복지 : 이혜원, 이봉주 외 3명 저 / 2008 / 한울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청소년복지의 이해 : 정규석, 김영미 저 / 2017 / 학지사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