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역동모델 인지행동모델 과제중심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03 / 2019.01.03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정신적역동모델, 심리사회모델, 인지행동모델,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기법에 대해 논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모델(클라이언트중심모델,인지행동모델,심리사회모델,과제중심모델,정신역동모델,행동수정모델,위기개입모델,역량강화모델)
- 각 모델 속에 환경에 대한 관심과 초점 분석과 사고능력이 약한 사람을 대상으로 이 모델들을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 혹은 문제점
- 사회복지현장에서 가장 적합한 모형(정신역동모델, 심리사회모델, 인지행동모델, 과제중심모델, 역량강화모델 등)이라고 생각되는 실천모델 두 가지를 비교해보고 해당 모델의 유용성과 한계점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사회복지실천모델 8가지 분석
- 목차
-
1. 정신역동모델
2. 인지행동모델
3. 과제중심모델
- 본문내용
-
2. 인지행동모델
1). 정의
인지이론(cognitive theory)이라고 하는 것은 아들러(Alfred Adler)의 개별심리학, 엘리스의 이성 및 감성 정신치료, 워너의 이성적 개별사회사업, 근래서의 현실치료의 사고체계를 모두 포함한 것을 인지이론이라 하며, 여기에 과제주기, 강화, 보상, 반복, 행동주의적 요소가 결합된 것을 인지 ․ 행동주의 접근법
①. 인지 ․ 행동모델기법의 기본전제는 대부분의 사회적 행동적 역기능이 자기 자신, 타인, 그리고 삶의 상황들에 대해 갖고 있는 잘못된 생각(인지체계)에서 비롯됨.
②. 개인의 행동을 주로 결정하는 인지 사고체계는 의식적 현상 또는 의식에 가까운 것이다, 그러기 때문에 인간은 자신의 의식 영역 내에 원조자의 도움과 자신의 노력으로 잘못된 인지체계를 극복해결 할 수 있다고 본다.
③. 인지 행동모델은 개인과 환경 모두에 초점을 두면서 문제에 접근 한다. 인지행동 이론은 개인과 환경사이의 상호 영향이 대개 정보의 교환을 통해 발생한다고 보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 노인주간 보호센타 현장실습일지
- 언어지도_발음중심 언어교육법, 의미중심 언어교육법, 총체적 언어교육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비교 서술하시오
- 아동권리와복지_아동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네 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각 필요성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과 필요성에 근거한 아동복지의 개선방안을 서술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
- 언어교육의 3가지 접근법의 각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시간표집법과 빈도사건표집법의 장단점을 기술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하시오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
- 놀이활동계획안(사진관 놀이)
- 접수, 사정, 계획, 개입, 평가 및 종결과정으로 나누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구체적 사례에 적용시켜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