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스마르크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비스마르크의 생애
2. 비스마르크의 사상적 기반
3. 비스마르크의 국내정치
4. 통일·외교정책
5. 결론 - 비스마르크는 현실주의자인가, 이상주의자인가
- 본문내용
-
비스마르크는 어리석고, 진취적이지 않은 프로이센 융커의 아들로 1815년에 태어났는데, 그는 아버지에게서 당당한 체구와 엄청난 힘을 물려받았다. 중산층 출신이었던 그의 어머니는 개혁을 지원함으로써 자코뱅주의자라는 명성을 얻은 프로이센 시 공무원의 딸이었다. 그녀는 멍청한 남편과는 대조적으로 예민했고, 때로는 성마르고, 침착하지 못하며, 호기심이 많았다고 한다. 따라서 비스마르크의 성질과 두뇌는 그의 어머니로부터 물려받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어린 시절 비스마르크는 학교에서 그리 뛰어나지 않았다. 비스마르크는 어머니와 함께 살며 베를린에 있는 김나지움(독일의 9년제 중등학교)에 다녔고 김나지움을 마친 뒤에는 괴팅겐대학교에서, 이어 베를린대학교에서 법률을 공부했다. 대학에서 그는 당시의 저항적이고 낭만적인 입장을 취하였고, 잠깐 동안은 급진적인 브르센샤프트 운동 브르센샤프트란 1815년 해방전쟁에 의용병으로 참가했다가 돌아온 학생들이 새 시대에 알맞은 학원생활을 확립하기 위해 예나대학에서 결성한 독일의 학생동맹으로, ‘젊은이들의 모임’, ‘학생조합’을 뜻한다. 명예·자유·조국을 기치로 내걸고 모든 학생의 대동단결을 지향한 우호수양단체로, 애국자 얀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결성되자마자 순식간에 각 대학으로 번져 나갔다. 1817년 10월, 종교개혁 300년 기념과 라이프치히의 전승축하(戰勝祝賀)를 겸한 축제가 바르트부르크에서 개최되었을 때는, 각지에서 500여 명의 학생들이 모여들었고, 이듬해에는 전국적 연합체로까지 성장하였으나 동시에 자유와 통일을 지향하는 정치적 경향이 강해지면서 급진적 분파들도 생겨나 와해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 결국, 바르트부르크 축제 때 일부 학생들이 행한 분서사건(焚書事件)과 그 후에 일어난 한 학생의 반동문인 암살사건을 계기로 K. 메테르니히의 탄압(카를스바트의 결의)이 심해지면서 괴멸하고 만다. 7월 혁명 후 다시 조직되어 1833년 4월, 일부 학생들의 난폭한 행동 때문에 가혹한 탄압을 받기도 했지만, 1848년 혁명 때에는 눈부신 활동을 전개하였다.
에 참가하기도 하였으며, 열정적인 삶을 살고, 술과 결투에 빠지기도 했었다. 그러나 그는 그의 학업을 경멸하는 데 반해, 역사와 독일 고전을 방대하게 읽었다. 모범생은 아니었으나 그는 졸업시험에 합격해 공직생활을 시작했고 아헨 시 사법관이 되었다. 그러나 25세 때 사직하게 되는데 혹자는 이것이 그가 법 관료직의 권태로움과 기강에 분개했기 때문이라고 하고 또 다른 이들은 연애사건 때문이라고도 합니다. 이유가 어찌되었든 그 이후에도 삶에 지루함을 느낀 그는 방종한 생활에 빠져서 주위 사람들로부터 "미친 비스마르크"라는 악명까지 얻게 되었다. 비스마르크는 굉장히 무자비한 것으로도 악명이 높은데 이러한 그의 성격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일화가 있다. 그는 어느 날 친구와 사냥을 나갔다가 커다란 회색 곰과 마주치게 되었다. 그의 친구는 달리기로 곰을 앞지를 방도는 없지만, 죽은 척을 하면 곰이 그냥 지나가 버릴지도 모른다고 했다. 이 말을 들은 비스마르크는 신발 끈을 조이기 시작했다. 그의 친구가 놀라자 비스마르크는 조금의 흔들림도 없이 끈을 마저 조이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인종주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인의 인종적 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여가및레크레이션_여가, 레크레이션, 놀이의 유사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영화 `오만과 편견`을 통해 본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각 지역의 가족 및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 [저출산고령화] 저출산고령화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10년 후 나의 모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