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기의 개념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23 / 2018.10.2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은 간추려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년기는 만 40-59세까지로 청소년기에 형성된 자아정체감을 바탕으로 사회적으로나 가정적으로 기반을 잡고 성공하기 위해 정신없이 달려온 지금까지의 삶을 평가하는 시기이다. 즉, 지금까지의 생활이 과연 내가 원하던 살이었는지? 앞으로도 이와 같은 삶을 계속할 것인지? 라는 질문에 진솔하게 대답해야 하는 시기인 것이다. 중년기는 인생의 전환기로 인간발달단계의 다른 어떤 시기보다 경제적으로 안정되어 있고,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경험을 통해 지혜를 터득한 상태이며, 직장에서도 높은 지위와 책임을 갖는 인생의 전성기이다.
한편 신체적으로 퇴행이 이루어지기 시작하는 등 위기가 존재하며 사람에 따라서는 불행하고 우울한 시기이기도 하다. Jung(1933)은 사람들은 삶의 전반부에서 자신의 외부세계를 다스리지만 삶의 후반부에서는 개인적인 한계와 질병이나 사망을 지배할 수 없다는 것을 이해하면서 점점 더 내면세계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하여 중년기에 자아를 외적, 물질적 차원으로부터 내적 ․ 정신적 차원으로 전환시키는 것을 가리키기 위하여 개별화(individualization)라는 개념을 사용하였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칼 융의 분석심리이론
  • (A+ 레포트) 칼 융의 분석심리이론 I. 서론 1II. 본론 11. 칼 융의 분석심리학 특징 22. 분석심리와 정신분석과의 차이점 23. 주요개념 3(1) 정신 3(2) 의식 3(2) 개인 무의식 3(3) 집단 무의식 31) 원형 32) 페르조나 33) 아니마와 아니무스 44) 그림자 4(4) 자기 44. 분석심리이론의 성격 발달 단계 4(1) 아동기 (출생-사춘기 이전) 5(2) 사춘기-청년기 5(3) 중년기 5(4) 노년기 6III. 결론 6 6I. 서론칼 융(Carl Gustav Jung, 1875~1961)은 스위스 바젤에서 태어

  • 한국노인복지의 발전과제
  • 중년기가 지난 노인에게 새로운 일자리를 마련해 주지 않고 있다. 이러한 노년기의 실직은 사회적으로나 개인적으로 대단히 심각한 문제가 됨은 말할 나위가 없다. 해가 더해 갈수록 취업할 수 있는 기회는 줄어들고 대우도 나빠지며 또한 장래도 내다 볼 수 없으므로 성격이나 동기가 다각도로 변질되어 간다. 노인의 실직과 그 정신적 결과에 대한 연구 조사에 의하면 실직한 노인은 취업한 노인보다 지적으로 열등해지며 의욕상실과 노화현상이 빨리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노년기의 신체적, 심리 사회적 특징
  • 개념 정의에 부합되게 다양하고 특성화된 노인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함은 물론 충분한 홍보를 통해 노인들이 뒷방 늙은이가 아닌 생산성 있고 재창조된 새로운 전문 인력으로 자리매김해야 할 것이다.또한 전문교육, 교양교육, 건강교육의 각 영역에서 특성화된 노인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이미 개발되어 시행하고 있는 프로그램도 많이 있지만 참여하는 노인들은 소수이다. 노인들을 다수 참여시킬 수 있는 방안도 개발되어야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평생교육의개념을 정의하고 교육의 대상과 내용과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성인교육방법을 제안해 보세요0k
  • , 평생교육행정 및 정책, 교육과학사, 2000.도기석, 2008, 농촌여성신문, 속초시생활개선회장, 흔들리는 중년 두렵지 않다”이현림 김지혜, 2009,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주동범(2005). 미국의 성인교육동향과 시사점 : 개념과 성격을 중심으로. 비교교육연구정진환(2005). 한국 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방향 모색. 교육행정학연구한상길, 2008, 성인평생교육, 양서원 한준상, 2008, 안드라고지, 한국성인교육학회, 한숭희(2006). 평생교육론. 서울 : 학지사.

  • [사회복지.]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 비교분석
  • 레포트를 쓰면서 느낀점이나 나의 소감인간의 성격형성이론에서 프로이드는 초기아동의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지만 에릭슨은 인간의 전 생애를 중요시 하는뿐만 아니라 청년기의 자아정체감 형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프로이드 이론은 청년기에서 끝나지만 에릭슨은 성인이 되었을 때 까지도 말하고 있다.청년기에서만 끝나는게 아니라 성인이 되어서도 발달한다고 보고있다.나도 에릭슨과 같이 성인이 되어서도 인간은 발달하거나 배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