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적 전달의 원리 - 유전적 정보, 쌍둥이(쌍생아), 유전자의 역할, 성전형화와 성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0.18 / 2018.10.18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유전적 전달의 원리
I. 유전적 정보
II. 쌍둥이(쌍생아)
1. 이란성 쌍둥이
2. 일란성 쌍둥이
3. 반쌍둥이
III. 유전자의 역할
IV. 성전형화와 성역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유전적 전달의 원리
유전작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수태(conception)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수태란 여성의 난소에서 방출되어 나팔관을 통해 자궁으로 가고 있던 난자가 남성의 정자에 의해 수정(fertilized)되는 순간을 말한다. 우리는 수정 시점에서 무엇이 유전되는지를 알아야 유전자가 어떤 기제를 통해서 표현특성에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볼 수 있다.
I. 유전적 정보
수정 이후에 발생하는 가장 첫 번째 발달은 보호적이다. 하나의 정자세포가 난자의 막을 들고 들어오면, 생화학적 반응이 일어나서 다른 정자를 물리치게 된다. 정자세포는 몇 시간 내 유전물질을 방출하면서 분열되기 시작한다. 난자도 유펀물질을 방출하고, 남자의 정자와 여자의 난자가 제공한 유전정보를 둘러싼 새로운 세포핵이 형성된다. 이 새로운 세포핵을 접합체(zygote)라고 하는데, 크기는 핀침 머리의 20분의 1 정도이다. 하지만 이 작은 세포핵은 단세포에서부터 인간으로 알아볼 수 있는 수준까지 발달하기 위한 유전적 정보, 즉 생화학적 처방을 하고 있다.
새로운 세포핵은 46개의 길고 실 같은 모양의 염색체를 가지고 있다. 각 염색체는 유전의 기본 단위인 수천 개의 유전자로 구성되어 있다. 한 가지 특이한 것은 염색체는 쌍으로 연결되어 있다. 한 쌍의 염색체를 구성하는 각각의 염색체는 크기, 모양, 유전적 기능이 서로 일치한다. 여자의 난자에서 온 염색체 한 개와 남자의 정자에서 온 염색체 한 개가 하나의 염색체 방을 이룬다. 따라서 부모는 자손에게 각각 23개의 염색체를 주게 된다.
- 참고문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