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의 원조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2.07 / 2018.02.07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실천에서 케이스워크,원조관계의 원리에 대한 발표 피피티입니다. 중요내용을 알차게 구성했습니다.
목차
제1절 원조관계의 정의와 특성

제 2절 원조관계의 전문적 지침

제 3절 원조관계의 원리

제 4절 원조관계의 발전과 유지과정

제5절 원조관계 확립의 장애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은 우애방문원의 모델로 시작했다.
Richmond는 1800년대 말과 1900년대 초에 자선조직협회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 자선조직협회의 활동목표는 과학적으로 구호를 하는 것이었고,‘구호가 아니라 우정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노련한 대인 서비스 제공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데 기여했다.
1920년대 밀포드 회의에서 케이스워커와 클라이언트 간의 역동적 관계를 언급했다. 또한 이 기간 동안 밀포드의 다른 회의에서도 사회복지 실천관계를 강조하는 보고서가 나왔다.
제 2절 원조관계의 전문적 지침
원조관계가 모두 전문적 관계인 것은 아니다.
전문적 관계는 항상 목적성을 지니고 있다.
전문적 관계는 시간 제한적이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관계를 종결하는 데는 섬세한 주의가 요망된다.
는 일방적인 관계이다.
클라이언트의 사생활에 대한 비밀은 보장되어야 한다.
가족 구성원 가운데 한 사람 이상의 클라이언트를 한 사회복지사가 이들을 원조 할 경우, 어느 한쪽을 편들어서는 안 된다.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지역사회서비스를 활용하게 한다.
제 3절 원조관계의 원리
1. 클라이언트의 7가지 기본적인 욕구 -Biestek
①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문제를 사례나 유형으로 취급되기보다는 자신만의 독특한 개인으로 처우되기를 바란다.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긍정적, 부정적 감정 모두를 표현하고자 한다.
③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가치와 존엄성을 사회복지사에게 받아들여지길 바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론]원조관계의 개념 원리 및 발전유지과정에 관한 논의
  • 사 회 복 지 실 천 론 (사회복지실천관계론)과 목 명담당교수발 표 일2003. 11. 5 (수) 발 표 조목 차 Ⅰ. 원조관계의 개요 1 1. 원조관계의 개념과 특성 2 2. 원조관계에 대한 제 견해 5 Ⅱ. 원조관계의 전문적 지침 . 6Ⅲ. 원조관계의 원리 . 61. 개별화 . 62. 의도적 감정표현 .

  •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상호적인 원조관계를 형성토록하기 위한 비에스텍(Biestek)의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적 관계의 기본 원칙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개론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상호적인 원조관계를 형성토록하기 위한 필수조건입니다. 비에스텍(Biestek)의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적 관계의 기본 원칙에 대해 기술하시오.<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1. 비에스텍(Biestek)의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적 관계1) 개별화2) 목적이 있는 감정 표현3) 통제된 정서적 반응4) 수용5) 비심판적 태도6) 클라이언트의 자기 결정7) 비밀보장Ⅲ. 결론참고자료Ⅰ. 서론사회복

  • 사회복지실천 전문적 원조관계의 특성
  • 사회복지실천 전문적 원조관계의 특성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만남에서 시작하여 문제해결단계, 종결단계와 같은 일련의 과정을 함께 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공동으로 희망하는 바람직한 목표가 달성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의 전문적 원조관계가 잘 형성되어야 한다.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태도와 감정의 역동

  • [사회복지실천] 원조관계의 개념과 특성
  • 사회복지실천 원조관계의 개념과 특성1. 원조관계의 개념1940년 이전에는 사회사업 문헌에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를 정리하는 데 관심을 두지 않았으며 1940년 이후에 개념적으로 분석하여 정의하려는 시도를 하였다.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란 사회복지사와 수혜자 간의 상호작용의 산물로서 좋은 라포(rapport) 라는 말로 표현되기도 한다. 사회복지사와 수혜자의 좋은 관계에 대해서는 사회복지실천의 초창기부터 현재까지 매우 중요시 하고 있다.바이

  • [사회복지실천] 원조관계의 전문적 지침
  • 사회복지실천 원조관계의 전문적 지침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는 일시적인 관계이며 정서적인 요소가 그렇게 깊지가 않다.사회복지사는 원조하는 사람이며 클라이언트는 원조를 받는 사람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문적인 지침이 필요하다.1/ 원조관계가 모두 전문적인 것은 아니다. 사람들은 친구, 친척과 동료와의 관계에서도 원조관계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