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의 대상(노인)과 의사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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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보건교육의 대상(노인)과 의사전달

I. 노인 대상자

II. 노인/환자

III. 보건교육과 의사전달

IV. 의사전달 유형

V. 구체적 방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건교육의 대상(노인)과 의사 전달

I. 노인 대상자

노인을 모든 면에서 똑같은 사람으로 일괄해서 보는 것은 있을 수 없다. 그러나 노인이 신체적 ․ 심리적 및 사회적인 면에서 몇 가지의 공통된 특성을 가지는 것은 확실하다. 그러므로 노인을 대상으로 한 보건교육이나 환자교육 프로그램을 세울 때에는 이러한 공통된 특성을 충분히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노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노인의 세계를 충분히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된다. 노년기는 변화에 의해 특징이 지워지는 시기이다. 변화라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고 무엇인가의 스트레스가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노년기는 매우 스트레스가 강한 시기라고도 말할 수 있다. 또한, 노인이 가장 빈번하게 직면하는 변화는 무엇인가의 상실이다. 직업 ․ 배우자 ․ 사회적 지위 ․ 가정에서의 대우 ․ 신체적 능력 등의 상실은 노인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직면하는 것이다. 이러한 상실에는 우울상태가 수반되는 수가 많다. 우울상태의 증상으로 자주 보이는 것은 우울 기분, 집중력 저하, 의욕과 정력의 감퇴, 식욕과 수면의 장애, 정신 운동 퇴행 현상 등이다.
대부분의 노인은 변화에 따른 스트레스와 우울상태를 피할 수 없다. 이러한 감정 상태는 노인의 학습 능력에 악영향을 미치는 하나의 요인이 된다. 예를 들면, 노인의 의욕감퇴와 정신 운동 퇴행에 의해 노인을 위해 열리는 보건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없는 일이 일어난다. 그리고 의욕의 감퇴나 집중력의 저하로 보건교육의 내용이 원래 흥미가 있는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이해가 곤란하게 되는 수도 있다. 노인의 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질환과는 별도로 스트레스와 우울상태는 노인보건교육 프로그램의 참여를 막는 실질적인 장애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참여하더라도 이러한 상태에서는 새로운 정보의 학습이 곤란하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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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노인발달 이해와 상담 : 김은혜 저 / 2012 / 북모아
성인발달 및 노화심리학 / 장휘숙 저 / 2012 / 박영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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