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기호학] 찰스 퍼스의 커뮤니케이션 사상에 대한 연구 -기호 세계의 속성과 논리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퍼스의 기호학적 인간관
2. 퍼스의 기호학적 커뮤니케이션관
Ⅰ.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Ⅱ. 화자와 청자간의 커뮤니케이션
Ⅲ. 기호의 구조와 재현의 속성
3. 퍼스의 유추법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Ⅰ. 커뮤니케이션과 추론
Ⅱ. 유추법, 인간의 타고난 재능
4. 맺음말
- 본문내용
-
1. 퍼스의 기호학적 인간관
미국의 실용주의 철학과 기호학의 선구자인 퍼스의 이론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그의 범기호학적 시각이다. 범기호학적 시간이란 우주의 삼라만상을 기호로 이루어진 세계, 즉, 기호계로 보는 것이다. 물론 이것은 기호로 지각하고, 기호로 생각하고, 기호로 말하는 인간의 우주를 의미한다.
우주 전체를 기호계로 본 퍼스에게 기호학은 모든 과학에 접근하는 도구이자 통로였고 이러한 퍼스의 생각은 ‘인간’자체를 기호로 보는 “기호학적 인간관”을 생성하였다. 기호학적 인간관이란 “인간이 사용하는 어휘나 기호가 인간이다”라는 관점으로 ‘기호’와 ‘기호 사용자’를 동일시한다는 점에서 급진적 시각이라 할 수 있다. 즉, ‘기호에 의한 인간’ 그리고 ‘인간에 의한 기호’라는 개념을 탄생시키게 된 것이다. 마치 육체와 정신의 관계처럼 퍼스는 ‘기호’에 의해 실체화되는 주체를 인간으로 보았다. 퍼스는 기호를 인간의 '실존적 매개체'로 봄으로써, 즉 인간과 기호를 동일시함으로써 "생각한다. 고로 나는 있다"라는 명언을 남긴 셈이다. 즉, '생각하는 사고'자체가 기호의 존재를 증명하고 이러한 진행형 기호는 사고자(사고 주체)의 실존을 스스로 증명해 주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디자인과 문화] 탑골 공원 리모델링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최근 우리나라에서 사회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로 가족구조 및 가족관련 가치관의 변화이다 예를 들어 결혼률 저하, 이혼율 증가, 독신가구, 한부모가족 등 다양한 가족형태의 등장, 출산률 하락 등이다 이와 같은 가족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그에 따른 대책과 전망을 서술하시오
- 충치예방법(올바른칫솔질, 아동보건교육, 보건교육안, 아동건강교육)
- 보육학개론]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설명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 [여가와의 관계]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놀이, 스포츠 및 게임, 관광과의 관계
- 슈퍼비젼의 3가지 기능에 대해 차이점과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향후 실습 슈퍼바이져로서 실습생들에게 특히 가장 강조하고 싶은 기능은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2가지 이상을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교육선발과 시험 - 학생흐름과 선발, 입학 선 발
- 지역아동센터 아동상담일지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