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끌기행동(광대행동, 발구르기, 과한행동,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아동문제사례연구, 아동행동연구, 아동문제행동)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6.27 / 2018.06.2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판매자 할인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관심끌기행동(광대행동, 발구르기, 과한행동,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아동문제사례연구, 아동행동연구, 아동문제행동)
목차
Ⅰ. 서 론
1. 아동연구의 개념
2. 아동연구의 필요성
3. 문제행동 수정의 목적

Ⅱ. 본 론
1. 행동수정의 이론적 배경
2. 행동수정의 원리
3. 관찰법에 대한 내용

4. 사례연구
1) 관찰대상
2) 행동규정
3) 관찰방법 및 시간
4) 목표설정
5) 보상의 설정
6) 실험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아동연구의 개념
아동연구란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운 개념으로, 여러 연구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 있다. ‘연구란 문제를 명백히 하거나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는 조심성 있고 비판적인 학문적 탐색을 말하며 크게 문헌연구와 관찰연구로 나누어진다.’ 라고 [교육학용어사전]에서 정의하고 있다.
아동연구는 아동교육의 제반 요인들과 문제점을 발견하고 분석해서 그 개선책을 찾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것은 아동에 관련된 실제를 개선시키는 것이며, 아동연구를 통해 아동 교육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건이나 현상을 예측하고, 아동교육에서의 절차와 그 실천계획에서 사용될 수 있는 일반 법칙을 만들어 내게 된다. 일반 법칙은 아동의 발달과 교육에 대한 지식을 증기시키고 그 지식은 실제 교수와 학습뿐만 아니라 아동과 관련된 정책 결정에까지 유용한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아동 발달과 교육실제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게 된다.

2. 아동연구의 필요성
① 아동에 관한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아동에 관한 이론들을 발전시키기 위해 필요하다.
② 아동연구는 이론적․학문적 분야에서만 기여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유아, 부모, 교사, 전문가 등 아동 복지 실제와 관련된 사람들에게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다.
③ 아동연구는 교사나 부모가 실제 아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해 필요하다.
④ 유아교육현장의 교사들로 하여금 아동을 관찰하는 능력을 기르게 하고, 아동의 발달수준을 측정하며 교수 방법을 평가할 수 있게 한다.
참고문헌
김명희. 아동행동지도 이론과 실제. 교육 아카데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채움과비움 강의요약본
  • 아동기, 청소년기, 성년기, 중년기, 노년기- 가족생활주기 :가정 형성기(결혼), 가정 확대기(자녀 양육 및 교육), 가정 축소기(자녀 독립과노후) 등생애주기는 단계별로 중요 과업 도출개인의 삶의 양태에 따른 변화는 있으나 진행순서와 중요발달 과업은 일반적으로 비슷각 시기 발달 과업은 서로 연관성을 가짐전 단계에서의 과업 수행 여부는 다음 단계 과업 수행 여부에 영향 미침•생애주기 별 과업 수행의 특징1. 개인과 가족의 성장과 발달에

  • [장애인복지] 자폐증장애아동사례관리분석
  • 아동인구 1만 명에 대해 3∼4명 정도로 예측해 왔으나, 자폐증 개념의 변화와 함께 그 숫자가 약간 증가하였다. 남녀 비는 4:1, 경우에 따라서는 10:1로 남자 쪽이 많다. 치료법으로는 행동요법을 중심으로 한 치료교육이 현재로서는 가장 효율이 높은 치료이다. 종래의 정신분석학적 방향을 설정한 정신요법은 적어도 제 1 의 선택은 아닌 것으로 되어 버렸다. 약물요법은 현재 연구단계이고, 어떤 요법이 발견되었다고 해도 그것이 원인요법이 될 수 있는

  • 아동 심리 검사에 관한 연구
  • 아동의 VMI점수는 10점이 된다.3. 시각-운동통합검사의 내용 검사 목적시지각과 소군육운동 협응능력평가조기 선별 및 판별을 통해 학습 및 행동문제 예방검사 영역시각- 운동통합능력적용 범위2~15세검사 형태개인 및 집단검사점수 형태연령수준시간 제한없음규 준인종, 수입정도, 거주지역, 성 등을 고려하여 2세9개월에서 19세8개월의 범위의 속하는 학생4. 장점 및 단점시각-운동통합발달검사의 장점은① 24개 기하도형은 문자형태보다

  • 현대 인지적 관점 인지적 자기조절 관점
  • 행동 중에서 인지의 중요성을 가장 강조한다. 즉 이들은 개인의 감정이나 행동이 인지 혹은 생각에 의해 통제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일차적으로 관심 및 연구, 상담 및 심리치료의 주요한 초점을 인지에 맞추며 감정이나 행동은 부차적인 주제가 된다.2) 주요주제 인간의 신경계는 계속해서 의사소통을 하고 있는 조그만 세포들의 광대하고도 정교한 연결망(network)이다. 신경계는 우리가 깨어있든 잠들어 있든 일생 동안 한곳에서 다른 곳으로 정보

  • 의약학 자폐아에 대하여
  • < 목 차 >1. 자폐아의 정의2. 자폐아 출현율3. 자폐증 진단4. 자폐증 분류5. 자폐증 원인6. 자폐증 특성7. 자폐증 치료8. 치료연구 사례 9. 자폐아 치료 및 교육과 가정과의 관계1. 자폐아의 정의 (1). Kanner(1943)의 초기 정의 1919년 Blueler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던 자폐증은 사회적 관계나 의사소통 능력이 결핍되거나 계속적인 강박행동을 나타내는 아동기의 문제행동 증후군 증의 하나로서, 이전에는 소아 정신분열증이나 정신지체로 진단되던 증후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