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문제 우리나라의 입장과 일본 입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 한국과 일본의 독도의 영유권 분쟁화
Ⅱ. 본 론
- 독도를 둘러싼 양국 관계사
- 독도에 대한 한국의 입장
- 독도에 대한 일본의 입장
Ⅲ. 결 론
- 독도는 우리 땅
- 본문내용
-
Ⅰ. 서 론
내가 초등학교 시절 때부터 즐겨 부르던 노래 중의 하나가 ‘독도는 우리 땅’ 이라는 노래였다. ‘울릉도 동남쪽 뱃길 따라 이백리~’로 시작하는 이 노래는 어린 우리들에게 친근하게 다가왔고, 그 노래를 무의식 중으로 부르면서 당연히 독도는 우리의 영토라고 생각되었고, 당연히 우리 영토인줄 알았다. 하지만 내가 자라면서 점점 일본은 독도가 자국의 영토임을 주장하며 독도의 영유권에 대한 문제화가 한국과 일본에서 대두되게 되었다.
독도는 한국 죽변에서는 215km, 일본 사카이에서는 220km로 본토를 중심으로 보면 양국의 중간쯤에 있으며, 울릉도의 동남 92km, 오키섬의 북서 159km이므로 3:5 비율로 한국측에 더 가까운 섬이다. 일본 국회의 배타적 경제 수역(EEZ)비준 움직임을 계기로 독도 영유권 문제가 양국의 심각한 마찰로 까지 확대될 조짐을 보였고, 최근에는 일본이 독자적으로 다케시마의 날을 정하여 한국 사람들을 분노하게 했고, 독도 영유권에 대한 갈등이 더 심화되었다. 독도 주변 해역은 좋은 어장으로 옛날부터 양국의 마찰이 끊이지 않던 곳이지만 현대에 들어 독도 문제가 거론되기 시작한 것은 1952년 이승만 라인(평화선)이 선포되고서 부터이다. 이후 일본측은 독도 문제를 국제 사법 재판소에 회부할 것을 끈질기게 제기하고 있고 한국측은 분쟁의 대상이 아님을 들어 일본측 주장을 일축함과 동시에 경비 경찰을 주둔시켜 왔다. 독도를 당연히 한국령으로 알고있는 한국측의 정서와는 달리 일본측에서 오히려 국제 사법재판소에서 판가름 짓기를 바라는 만큼 나름대로의 논리가 있을 것이다. 본고에서는 독도 문제의 전개 과정과 한일 양측의 독도에 대한 주장을 객관적으로 비교해봄으로써 문제의 실상을 보다 확실하게 밝혀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독도를 둘러싼 양국 관계사
한일간의 독도 관련 영유권 분쟁은 17세기로 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1430년부터 조선 정부는 울릉도의 공도 정책을 300여년간 펴게 되는데 그 사이에 일본 막부는 1618년에 어민들에게 울릉도 도항 면허를 내어 주는 등 자신의 어로 수역으로 관리하게 된다. 독도 분쟁의 발단은 동래 어부 안용복이 숙종 19년(1619년) 울릉도 해역 에 고기를 잡으러 갔다가 대마도 출신 어부들에게 납치되어 가서 울릉도 해역이 조선 관할임을 주장한 데에서 비롯된다. 이를 계기로 대마도주는 조선 조정에 어부들의 조업을 금지해 달라는 요청을 한다. 이에 조정은 울릉도의 일본 명칭인 다케시마를 울릉
- 참고문헌
-
『독도에 대한 일본 사람들의 주장』, 김병렬, 다다미디어, 2001
『독도』, 박인식,김정명, 대원사, 1996
http://www.tokdo.co.kr
http://www.dokdo.go.kr
자료평가
- 자료를 좀더 업그레이드 필요
- kis3***
(2013.06.16 23:00:3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역학 이론이 적용된 사례 조사
-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형태, 현황, 사례
- 정치적 관점에서의 군 전문직업주의 유형에서 구, 신 직업주의
- 군 전문직업주의에 있어 정치적 관점의 분류중 구 직업주의와 신 직업주의에대해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