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복무제도]남성의 군대경험이 남. 여성에게 주는 사회적 의미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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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문제제기
1.2.연구방법


2.본론
2.1.군대의 배경
2.1.1.여러형태의 군대
2.1.2.우리나라 군대 징병제의 변화

2.2.군복무 과정의 실재
2.2.1.군대의 필요성에 대한 견해
2.2.2.남성만의 병역의무화에 대한 견해
2.2.3.군대 경험의 사회 생활에서의 가치정도에 대한 견해

3. 결론
3.1. 요약 및 해석
3.2.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문제제기


대한민국의 남성이라면 특별한 이유가 없는 이상 병역법에 의해 군복무를 하게 되어있다. 50년 이상 지속되고 있는 분단상황과 식민지 경험이후 강화된 약소국으로서의 절박한 방어의식은 군사적 국가방어를 최우선시하는 정책과 이에 대한 논쟁이 가능치 않은 문화를 낳았다. 징집제도의 역사는 이러한 실체를 잘 보여준다. 한국의 징집제도는 1949년 이승만 대통령에 의해 병역법이 통과되면서 시행되었고, 1957년 대규모의 개정 (Moon, SeungSook., 1998)을 거친 이후 큰 변화 없이 유지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왜 여성은 병역의 의무가 없는가에 대한 논의는 대부분 깊이 고려하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를 자주 본다. 여성과 남성의 생물학적인 차이는 분명히 존재하지만 현재 여자 군인이 존재할 뿐 아니라 몇 해 전부터는 사관학교에도 여성의 입학을 허가하는 등 여성의 병역의무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해보게 끔 하는 사건들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한다면 여성의 병역의무의 제외는 남녀의 차별일지도 모른다.

우리가 살고있는 곳은 대한민국이고 현재 우리나라는 남성만을 병역의무에 포함시키고 있다. 만약 여성 역시 남성과 똑같이 병역의 의무를 지게 된다면 군대경험에 대한 사회적인 의식의 차이는 많이 줄어들거나 혹은 없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데에서 논의는 시작된다. 그래서 박노자는 그의 논문에서 한국남성 들이 모임의 첫자리에서 첫질문으로 '군대갔다 왔냐'라고 묻는
참고문헌
오미영(2001), 군사화에 의한 젠더 위계체제 강화, 신라대 석사논문.

권오분(2001), 군대경험의 의미화 과정을 통해서 본 군사주의 성별정치학-남녀공학 사례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석사논문.

박노자(2000), 인간성을 파괴하는 한국의 군사주의', 우리 안의 파시즘, 서울: 삼인.

백종천 외(1994), 한국의 군대와 사회, 나남출판.

이성찬(1998), 너희가 군대를 아느냐, 서울: 들녁.

장민서, 이예하(1998), 군대 바로 알고 가기, 서울: 정보나라.

정진성(2000), 군가산점제를 둘러싼 논쟁, 군복무가산점제도의 쟁점과 실태에 관한 자료집.

조성숙(1997), 군대문화와 남성, 여성한국사회연구회 편, 남성과 한국사회, 사회문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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