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과 사회복지] 영성과 사회복지실천, 영성상담 및 영적안녕감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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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영성과 사회복지
[영성과 사회복지] 영성과 사회복지실천, 영성상담 및 영적안녕감모델
목차
영성과 사회복지
I. 영성과 사회복지실천
II. 영성상담 및 영적안녕감 모델
1. 영성상담
2. 영적안녕감 모델
III. 영성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성과 사회복지
I. 영성과 사회복지실천
영성을 사회복지실천과 연계시키는 것이 영성의 개념화자체의 어려움, 영성에 대한 과학적 조사의 불가능성, 사회복지사의 주관적 관점들이 사회복지실천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염려 등의 이유로 다소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사회복지사들이 영성에 관해 논의하기를 원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사정과 개입에 있어 영성의 중요성에 대한 학문적 연구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유장춘은 영성과 사회복지와의 관계에 대해 세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첫째 영성의 삶 자체가 복지적이다. 사람이 깊은 영성을 갖게 되면 마음의 휴식과 평화, 정화, 의미와 희망의 발견, 재구조화 등의 다양한 내적 기능을 갖게 될 뿐만 아니라 이러한 내적 적응기능들은 외적으로 파괴적이거나 반사회적인 행동을 억제하며 윤리적이고 가치지향적인 행동을 추구하게 하는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고 다른 사람들이 쉽게 협력하는 사회적 지원체계를 형성하게 됨으로써 자신의 복지에 크게 영향을 준다. 둘째, 영성은 복지를 위해 헌신하는 삶을 살아가게 한다. 영성적인 삶은 희생, 헌신, 나눔, 섬김의 성품을 갖게 하고 사회복지를 향한 소명을 의식하게 됨으로써 사회복지활동자로서 반드시 필요한 동기를 갖게 한다. 넷째, 영성은 복지활동의 구체적인 도구가 된다. 영성은 사회복지전문 관계에 필요한 감정이입이나 온정, 인내를 기반으로 하는 적극적 경청, 정직, 클라이언트에 대한 존중, 수용, 정의와 용기에 대한 확신 등 방법적 도구를 제공할 뿐 아니라 기도나 말씀을 통한 조언 등 영적인 도구들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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