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치료] 정신분석적 상담 - 정신분석상담의 배경과 기본개념, 정신분석치료의 상담목표-상담과정-상담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4 / 2018.01.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정신분석적 상담

I. 배경

II. 기본개념
1. 인간관
1) 결정론
2) 지정학설
(1) 무의식
(2) 전의식
(3) 의식
2. 성격의 구조
1) 원초아(id)
2) 자아(ego)
3) 초자아(super-ego)
3. 성격의 발달단계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복기

III. 상담목표

IV. 상담과정
1. 분석의 시작 - 정신분석치료에 적합한 사람들의 선별
2. 분석의 중기
1) 저항
2) 전이
3) 역전이
4) 통찰
5) 훈습
3. 분석의 종결

V. 상담기법
1. 자유연상
2. 해석
3. 꿈의 분석
4. 저항분석
5. 전이분석
6. 역전이분석
7. 버텨주기
8. 간직하기

VI. 프로이드 이후의 정신분석의 발전
1. 신프로이드 학파
2. 대상관계이론

VII. 요약 및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신분석적 상담

I. 배경

정신분석학은 인간의 무의식을 탐구하는 학문이며, 인간의 성격발달에 대한 철학인 동시에 심리상담의 한 방법이다. 프로이드(Freud)는 히스레리 환자와 만나면서 인간의 무의식을 발견하였고, 이후 무의식이 신체생리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냄으로써 많은 정신 ․ 신체적인 질환을 이해하고 치료하게 되었다. 프로이드는 1896년 신경증의 병인론에 대한 논문에서, '정신분석'이라는 표현을 처음 사용하였다. 이 논문에서 그는 인간의 살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무의식에 대하여 밝히고, 신체적 병의 원인이 마음에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주장하면서 마침내 의학적 치료를 넘은 심리치료를 주장하였다. 정신분석이론은 자기분석을 포함한 개개인에 대한 연구에서 시작하여, 사회, 역사, 인류학 등 일반적 현상으로까지 확대되어 적용되었다. 따라서 정신분석학은 무의식 이론, 추동이론, 성격이론 등의 심리학과 문화 전반에 그 기류를 형성하고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생활지도 2학년D형]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 및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
  • 치료의 발전(1) 한국에서의 미술치료 (2) 미술치료의 견해4. 미술치료에 있어서의 이론1)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1) 정신분석적 미술치료의 기본이론(2) 방어기제(3) 치료의 목적(4) 치료의 기법(5) 정신분석적 미술치료의 장점과 단점(6) 정신분석적 미술치료의 과정과 개념 ㄱ. 치료의 과정 ㄴ. 개념의 이해 2) 인간중심이론(1) 인간관(2) 증상의 형성(3) 인간중심 미술치료 (4) 치료 목표(5) 치료과정(6) 인간중심 상담의 장점과 단점3) 게슈탈트 미

  • 상담이론및실제4공통)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적상담이론게슈탈트상담이론비교표로요약0k
  • 상담이론은 다양한 정의와 목표 아래 상담 과정을 좀 더 효율적으로 이끌기 위하여 여러 학자들의 임상 경험과 연구에 의해 발전되어 왔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관계인 상담은 단순히 충고나 조언의 과정은 아니며,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안전하고 친밀한 관계 속에서 내담자의 문제 해결과 인간적 성장을 위해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정신분석적

  • 상담이론및실제4공통)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적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을 비교표로 요약00
  • 상담이론은 다양한 정의와 목표 아래 상담 과정을 좀 더 효율적으로 이끌기 위하여 여러 학자들의 임상 경험과 연구에 의해 발전되어 왔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관계인 상담은 단순히 충고나 조언의 과정은 아니며,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안전하고 친밀한 관계 속에서 내담자의 문제 해결과 인간적 성장을 위해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정신분석적

  • 가정관리학4공통)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적상담이론게슈탈트상담이론비교표로요약0k
  • 상담이론은 다양한 정의와 목표 아래 상담 과정을 좀 더 효율적으로 이끌기 위하여 여러 학자들의 임상 경험과 연구에 의해 발전되어 왔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관계인 상담은 단순히 충고나 조언의 과정은 아니며,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안전하고 친밀한 관계 속에서 내담자의 문제 해결과 인간적 성장을 위해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정신분석적

  • 학교상담 레포트
  • 기법학습문제 해결을 위하여 교사, 학부모, 학생, 카운슬러가 협력관계를 구성하도록 조직 하는 것.관리기법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해 시간관리, 학습 자료관리, 전문가의 조역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기법평가기법교사와 학생에 대한 체계적인 피드백을 하기 위한 것발달기법전략을 체계적으로 구안하고 발달시키는 것5. 정신분석적 상담에의 적용1) 정신분석적 상담의 목표(1) 무의식을 의식화함으로써 개인의 성격구조를 수정하고, 행동이 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