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적 동기(욕구, 갈증, 배고픔, 성행동, 공격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4 / 2018.01.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생리적 동기
I. 욕구
1. 동기화 상태
2. 동질정체
3. 부적 피드백
II. 갈증
1. 내부 조절
2. 외부 영향
III. 배고픔
1. 내부 조절
2. 맛에 이끌리는 섭취 행동
3. 다양성의 효과
4. 비만과 외부 단서의 관계성
IV. 성 행동
1. 내부 요인(호르몬과 성적 동기)
2. 외부 요인
3. 다양성의 효과
V. 공격성
1. 내부 요인
2. 외부 요인
3. 학습의 영향
4. 문화와 인간의 공격성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생리적 동기
I. 욕구
헐(Hull, 1943)의 추동이론(drive theory)에 따르면, 아래의 그림에서 보듯이 생리적 박탈과 결핍(물, 음식, 수면 등의 부족)이 생물학적 욕구를 생성하는데, 그 욕구가 계속 충족되지 않으면 심리적 추동이 생긴다. 추동(推動)이라는 것은 생물학적 결핍에 기인하는 심리적 불편함, 즉 긴장감이나 불안감을 지칭하는 이론적 용어다. 이러한 추동 에너지는 유기체가 생리적 욕구를 해결하는 행동을 하도록 이끈다.
그림. 추동감소이론
그러므로 욕구(need)란 유기체가 생명을 유지하고 성장하며, 안녕을 도모하는 데 필수불가결한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간과하거나 욕구가 좌절되면 생물학적 ․ 심리적 안녕이 방해받게 된다. 동기화 상태는 이러한 방해를 받기 전에 유기체가 행동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1. 동기화 상태
동기화 상태는 음식이나 물의 박탈 때문에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단순히 음식이나 물의 박탈에 의해서만 생기는 것은 아니다. 유기체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수면, 공기, 온도 등) 또한 동기화 상태를 유발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유기체는 여러 형태의 임의적인 행동을 할 수 있게 된다. 아래의 그림은 동기화 상태가 유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임의적인 행동을 보여 준다.
'동기화 상태'라는 개념은 행동의 생리적인 원인을 이해하고자 하는 심리학자에게 매력적인 개념이다. 이것은 생물학적 체계와 동기화된 행동 간의 직접적인 연결고리를 만들어 주고, 동질정체와 부적 피드백이라는 두 가지 중요한 개념을 도출하는 기반이 된다.
- 참고문헌
-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의 윤리와 철학 사례관리 발표 클라이언트의 보호와 비밀보장
- 가족복지론에서 다루고 있는 가족복지의 여러 이론들 중 미누친의 구조적 가족 치료 이론을 정리하고 이론을 중심으로 다음 사례를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관심있는 분야의 논문 요약정리_(친족성폭력 피해아동 가족중심개입 프로그램을 위한 탐색적 연구-FGI와 델파이 기법을 통하여)
- 본인이 제시한 책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감상 위주로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산타가만난아이들
-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국제무역질서 변천 개요, GATT 체제 개괄, 1960년대 후반 이후의 무역질서 구조적 변화
- [정부조직구조] 정부조직의 개념과 유형, 우리나라(한국) 정부조직의 변천사(정부조직 발전과정), 우리나라의 행정조직
- 논문 분석하기 사회복지 조사론
- [보웬의 가족치료] 보웬의 가족치료이론과 사례
- [일본] 혼네(本音)와 타테마에(建前)
- 영유아교수 학습 이론에서 행동주의이론과 구성주의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교수-학습방법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