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공동모금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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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공동모금회
목 차
Ⅰ. 서론
Ⅱ. 공동모금의 필요성과 특성
1. 공동모금의 발달역사
2. 공동모금의 특성
3. 공동모금의 의의 및 필요성
Ⅲ. 한국공동모금의 제도의 개요
1. 공동모금회 소개
2. 공동모금의 역할
3.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
4. 사회복지공동모금회
5. 사랑의 리퀘스트
6. 네이버 해피빈
Ⅴ. 외국의 공동모금
1. 미국 - United Way of America
2. 일본 - 빨간깃털 공동모금
3. 외국공동모금회의 시사점
Ⅵ. 결론
본문내용
2006년 5월 25일 사회복지를 위해 지속적으로 활용가능한 우리나라의 자원총량을 파악해 조사한 사회복지자원총량조사연구에 의하면 사회복지 공동모금회가 1756억원으로 타단체에 비해 가장 많은 모금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란 정부가 하던 연말연시 이웃돕기모금사업을 이양받은 법정 모금 및 배분전문기관을 말한다. 1998년 11월 특별법에 의해 설립했으며 모든 모금과 배분활동에 대해 법률로 그 절차 및 내용을 정하고 있어 성금 모금과 배분의 공공성과 투명성을 높이자는 뜻에서 법정 모금단체를 만든 것이다.
현재 공동모금제도는 세계적으로 47개 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90년대 이후 사회복지 민간부분과 공공부분에 대한 관계정립에 관한 논쟁이 활발해졌다. 이로서 민간부분의 사회복지활동에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1998년 우리나라의 사회복지분야에 있어 중대한 변화를 맞이했던 한 해라 볼 수 있다. 사회복지사업법의 개정에 따른 서비스제도의 개편 및 시 도별 사회복지협의회의 독립법인화를 통하여 사회복지사업 주체가 지역사회와 적극적인 관계를 강화하도록 한 것이고 또한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설립 운영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복지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재원을 민간의 자율적인 참여를 통해 사회복지사업에 시민의 참여를 확대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사회복지사업과 지역사회의 관계를 강화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외국의 경우 사회복지분야를 보면 자발적으로 민간단체를 조직하여 지역사회복지에 기여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사회복지분야에서 민간단체의 활동이 활발한 제도가 공동모금제도이다. 한편 공동모금제도는 그 시작이 민간단체의 자발적인 움직임에서 시작되었지만 지금은 복지분야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선진국에서 제도의 시작부터 민간단체가 주도하여 국가와 동반자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지역사회복지사업을 다양하게 진행, 발전시키고 있으며 나아가 국가의 복지사업으로는 좀처럼 이끌어내지 못하는 국민의 참여를 공동모금제도는 다양한 모금활동을 통해 참여시키고 있다. 이렇게 자율적인 모금활동으로 모인 모금액은 공동모금회의 배분기준과 과정에 따라서 배분과정에서의 시민대표의 참여로 기부의 결과를 몸소 느낄수 있고 투명성과 공정성의 보장으로 모금회에 대한 믿음을 주고 있다. 또한 합리적인 지역배분으로 각 지역 모금회 간의 불균형을 해소한다.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후평가를 통해서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한다. 이러한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었던 것은 국가적인 지원과 더불어 사회의 각 기업이나 단체의 적극적인 협조가 바탕이 되었기 때문이다. 한편 시민의식의 성장으로 복지에 대한 공공의 역할뿐 아니라 민간의 역할에 대한 기대와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자원봉사와 기부를 통해 국민의 자발적인 복지참여가 활성화 되고 있다. 특히 민간기부의 성공으로 인해 민간자원의 규모가 증대되었으며 과거에 비해 민간의 기부를 통해 적극적으로 문제를 제시하고 해결하려고 한다. 또한 기부자와 국민들은 다양한 사회복지 및 소외 계층의 욕구에 대응하고 변화를 적극적으로 촉진하고자 한다.
Ⅱ.공동모금의 특징
1. 공동모금의 발달역사
공동모금의 역사는 1800년대에 영국에서 조직한 자선조직협회 운동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당시 자선단체에 대한 외부의 원조요청에 대한 조사의 필요성, 우호적 방문, 지역 내의 원조기관과의 협동으로 중복을 조정하기 위해 자선조직협회가 조직되었으나 자선단체에서 필요로 하는 재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필요액을 결정해야 하고, 유력한 시민집단이 기부액정액을 자발적으로 결정할 필요가 있었다. 미국에서는 이와 같은 제도를 모방하여 1900년에 클리브랜드 등에 있는 상공회의소 내에 기부금국을 설치하고 1913년에 클리브랜드 자선박애연맹 조직을 시작으로 1918년에 뉴욕 로체스터시에서 공동모금회를 조직, 오늘에는 전 미국 방방곡곡에 공동모금회를 조직하였다.
우리나라는 민간 사회복지재정 동원을 위한 공동모금회 조직이 거론되기 시작한 것은 1964년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전신인 한국사회사업연합회와 보건사회부 당무자들이 연구검토 하여 사회복지사업법안을 시안 할 때부터이다. 그 후 1966년 7대 국회가 개원되자 당시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회장이자 국회의원인 윤인식회장이 동년 복지사업법안을 국회에 제안 1969말 국회를 통과하였다. 1971년 11월에는 사회복지법인으로 보건사회부장관의 설립허가를 받아 다음해 1972년 11월 1일부터 1972년 12월 31일까지 제 1회 공동모금회를 실시하였다. 그러나 한국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도력 부족, 조직의 미흡, 선적의 부족, 기타정치, 경제적인 이유 등의 사회적 여건 및 복지계의 미성숙으로 단 한 번의 모금사업을 끝으로 한국 사회복지 공동모금회는 그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 채 공동모금제도는 실패하게 되었다. 이후 1975년 정부에 의하여 불우이웃돕기 모금을 시작, 1980년에도 사회복지사업 기금법을 제정, 그 이듬해부터 이웃돕기성금과 장애인 성금을 통합한 사회복지사업기금법이 보건복지부에 설치됨으로써 정부 주도에 의한 민간 성금의 모집 및 배분의 틀이 상정되었다. 1980년 사회복지사업기금법을 제정, 이듬해부터 이웃돕기성금과 장애인성금을 통합한 사회복지사업기금이 보건복지부에 설치됨으로써 관주도에 의한 민간 성금의 모집 및 배분의 틀이 상정되었다. 1992년부터는 민간경제, 경제사회단체에서 ‘이웃돕기중앙운동추진협의회’를 결성하고 중앙과 지방에 걸쳐 매스컴과도 연계된 모금활동을 함으로써 모금성과를 증대시키기도 하였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거쳐 1997년 3월 17일 사회복지공동모금법이 제정, 대선을 앞둔 당시 이 제도가 대선 전략에 이용될 수 있다는 비판을 피하기 위하여 1998년 7월 1일 시행하는 부칙을 마련하게 되었다. 사회 각 분야의 인사들은 이 법이 사회, 경제 및 복지 현실에서 공동모금회법이 지니는 본래의 의의를 달성하는 데 미성숙한 제도를 가지고 있으며, 제정 법안이 공동모금사업의 원래 취지를 극히 저해하는 조항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의견으로 이 법의 철회를 요구하였다. 이같은 공동모금제도의 원래대로의 시행에 대한 찬성과 반대가 병존하던 상황은 양측의 입장을 대표하던 인사들의 회동을 거쳐 최초의 공동모금법이 어느 정도의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인정, 1999년 4월 사회복지공동모금법을 시행하기에 이르렀다.
2. 공동모금의 특성
첫째, 봉사활동으로서의 민간운동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범수(2000), 21세기 지역사회복지론, 홍익재.
류상열(2004), 지역사회복지론, 형설출판사.
표갑수(2003), 지역사회복지론, 나남출판.
오정수 외(2006), 지역사회복지론 2판, 학지사.
김기태 외(2008), 지역사회복지론 이론과 실체중심으로...
세계 공동모금회 자료집(2005), 대왕사.
강영신, 지역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참고사이트>
2010/10/17 연합뉴스 기사
2010/10/21 YTN 기사
국회법률정보지식시스템 (http://likms.assembly.go.kr/law/jsp/main.jsp)
사회복지 공동모금회 (http://www.chest.or.kr/)
사랑의 리퀘스트 (http://www.kbs.co.kr/1tv/sisa/loverequest/)
해피빈 (http://happybean.naver.com/)
일본 공동모금회 홈페이지 (www.akailhane.or.jp)
미국 공동모금회 홈페이지 (http://www.liveunited.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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