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이육사`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7 / 2017.11.2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이육사의 생애와 시세계
- 본문내용
-
이육사는 1930년대 민족의 시인, 志節(지절)의 시인으로 이름이 높다. 그는 처음부터 남다른 시인이었다. 첫 출발이 문학이 아니었고 독립운동이었다. 짧은 일생을 독립운동에 바치다가 결국 감옥에서 옥사한 시인이다. 그에게는 뚜렷한 습작기가 없었다. 원래 목표가 문학이 아니었기 때문에 창작을 위한 수업이 거의 없었다. 대개 중학교 과정에서 뚜렷이 알려진 것이라고는 독립군 양성의 군관학교의 북경대학 사회학과 수업이 고작이다. 그러나 이것은 그의 연령으로나 정신적으로 보면 문학 수업과는 다소 거리가 멀다.
육사의 문학 수업은 그의 독립운동과 더불어 그때 그때 감회를 시로 적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이 무렵의 시는 애국을 향한 현실의 고발이었다. 남들처럼 조용한 시간에 瞑想(명상)의 시를 쓸 수 없었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그의 문학은 순수문학이라기 보다 행동의 문학이었다. 육사시가 처음 시단에 보여진 것은 그의 나이 30세 이후였다. 1933년『新朝鮮』誌에「황혼」이 발표된 것을 필두로『개혁』,『조광』,『풍림』,『인문평론』,『문장』등에 많은 시가 발표되었다. 이 무렵에 쓴 시가 30여편 되는데 그 가운데서도「황혼」,「청포도」,「절정」,「광야」,「꽃」같은 작품은 名篇(명편)으로 우리 시사를 빛나게 해 주고 있다.
이러한 명성으로 이육사의 시는 윤동주의 시와 함께 우리 시사에서 민족이 시로 빛나고 있다. 그의 많지 않은 시 32편 (한시 3편 제외)을 중심으로 그의 시문학 세계를 밝히고자 한다.
2. 이육사의 생애와 시세계
(1) 생애와 시의 발전
이육사는 1904년 음력 4월 4일 경상북도 안동군(安東郡) 도산면(陶山面) 원천리(遠村里)에서 아은(亞隱) 이가호(李家鎬)와 범산(凡山) 허형(許 )의 딸 허길(許吉) 사이에서 5형제 원기(源棋), 원록(源祿), 원일(源一), 원조(源朝), 원창(源昌) 중 차남으로 태어났다.
특별히 그의 가문은 유학(儒學)의 대가 퇴계 이황(大家 退溪 李滉)선생의 14대손, 사구(仕隱) 이구운선생의 6대손으로 대대로 양반을 자처한 집안이다. 그의 초명은 원록이었고 다음은 원삼(源三)이며 자작하여 활(活)이란 이름도 썼다. 자(字)는 태경(台卿), 호는 陸史이다. 이 아호는 그가 형무소 생활을 할 때 수인번호(囚人番號) 64에서 따왔다. 뿐만 아니라 어떤 때에는 죽일 육자 戮史라고 쓴 적도 있었다.
어릴적부터 육사는 총명하여 5세 때부터 11세까지 조부 밑에서 한문을 배웠다. 그리고 1915년(12세) 조부가 수장(塾長)이던 예안(禮安) 보문의숙(寶文義塾)에서 비로소 신학문을 공부하게 되었다. 그러다가 1919 (16세)에 그의 집이 녹전면 신평동으로 이사가게 되었는데 여기에서 새로운 사건에 접하게 되었다.그것은 기미 독립만세 운동이 예안에서 일어났다. 그후 1921년 18세 영천(永川) 안용낙(安庸洛)의 딸 순흥 안씨(順興 安氏)와 결혼하였고 1923년에 이육사가 대구에 정착한 것은 그의 나이 20세였고 대구는 그의 독립운동의 발판이 되었던 곳이다. 1925년 22세 드디어 육사는 독립운동 집단인 정의부, 군정서 의열단에 입단하여 활동하게 되었다. 또한 이 비밀단체에 그의 3형제인 백형 원기(伯兄 源祺), 숙제 원일(源一)이 한꺼번에 가담했다.
1926년 23세 육사는 대구 조양회관에 신문화 강좌에 참가하고 난 다음 이정기와 함께 북경으로 갔다가 1년만인 1927년 24세에 돌아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