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금속재료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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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금속재료의 특성
수소저장합금
형상기억합금 (shape memory alloy)
비정질재료(Amorphous)
고융점 금속; 우주시대 새롭게 각광받는 고온재료
본문내용
티타늄의 용도는 그 우수한 물성 때문에 가벼우면서 강도가 높은 구조재료로서 -200℃의 온도로부터 알루미늄합금이 견딜 수 없는 500℃의 고온에 이르기까지 각종 항공기재료로 사용된다. 특히 합금을 이룰 경우 그 사용 온도는 650℃까지 올라간다. 따라서 미사일 연료인 산소저장용기로부터 제트 엔진의 압축부품과 비행기의 구조부품 및 마하 3∼4에 달하는 초음속비행기에서는 동체나 날개부분이라도 마찰에 따른 고온부위에는 티타늄이 사용된다. 특히 연비를 높이려는 자동차의 경량화 노력에 힘입어 자동차분야에도 그 응용의 폭을 넓히고 있다.
   강도가 높으면서 가벼울 뿐만 아니라 우수한 내식성을 갖는 Ti합금을 사용함으로서 자동차 부품의 중량감소와 성능을 향상시켜 사용연료의 감소를 가져올 수 있다. 다만 아직까지는 그 부품의 가격이 다소 비싼 것이 흠이라 하겠다. 현재 엔진에서는, 밸브, 밸브 스프링과 콘테이너, 콘-로드(연결봉), 차체 부위에서는 스프링, 배기 파이프, 휠, 고강도 조임쇠 부품 및 하부 펜널 등에 티타늄합금(Timet 계합금)의 사용이 부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Ti은 낮은 열전도도를 갖기 때문에 Ti밸브는 강재에 비하여 50∼100℃높은 온도에서 작용이 가능하다.
   보잉 777기는 어느 상용기에서 보다도 티타늄을 많이 사용한 비행기이다. 이는 Ti 합금의 무게가 강보다 40%나 적으나 강도는 고강도의 강과 비슷하므로 강이나 니클기합금을 대치하면 중량감소가 가능하다. 이 밖에도, Al합금이 사용되는 구조물에서 Al합금 대신 사용함으로써 체적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Al합금은 그 사용 온도가 통상 130∼150℃이어서 너무 낮기 때문에, 또한 강이나 니클기합금은 중량 때문에 사용하기 어려운 부위인 엔진 지지구조나 보조동력단위 등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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