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창의성의 정의와 측정,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과정, 이중연합이론, 진화창의성 이론, 창의적 사고이론), 창의력 향상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요약 정리하여 성의껏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창의성

I. 창의성의 정의

II. 지능 및 개인 성향과 창의성

III. 창의적 사고 기제
1. 윌러스의 창의적 사고과정 4단계
2. 쾨스틀러의 이중연합이론
3. 캠벨의 진화창의성 이론
4. 칙센트미하이의 창의적 사고이론

IV. 창의성의 측정

V. 창의성의 향상

* 참고문헌
본문내용
창의성

창의성에 대한 관심은 오래전부터 있어 봤다. 창의성 계발을 위한 최초의 공식적인 프로그램은 크로포드(Crawford)가 기업체 종사자의 창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계발한 1931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띤영채, l鉛5). 그 이후로 창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노력과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창의성에 대한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 급증하였다. 이는 현실적 요구와 무관하지 않다. 국가건 기업이건 개인이건 간에 현대사회에서 경쟁은 점차 치열해지고 있으며, 경쟁을 극복하고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스스로를 경쟁자와 차별화해야만 한다.
우리는 앞에서 문제 해결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러면 창의성 또는 창의적 사고는 문제해결과는 다른 것일까? 문제 해결은 정해진 논리와 단계를 밟아 가는 딱딱한 과정으로 보이지만 창의적 사고는 뭔가 자유롭고 융통성 있으며 영감까지 곁들인 사고의 유형으로 보이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창의적 사고 역시 문제 해결의 한 영역이다. 문제 해결과 창의적 사고는 어떤 문제 상태에서 시작하여 원하는 목표 상태로 나아간다는 점에서 모두 문제 해결 과정인 것이다. 그러면 차이는 무엇일까? 그 차이는 과제의 성격에서 비롯된다. 창의력을 요구하는 과제는 흔히 문제의 정의가 제대로 잘 되어 있지 않으며 목표 상태에 도달하는 규칙도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는다. 그러면 이제 창의성의 정의와 창의성에 관한 이론 및 창의적 사고의 향상법에 대해 알아보자.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교육심리학파의 여러 이론들
  • 과정인 교수(teaching)와 학습(learning)에 대한 심리적 연구를 일컫는다. ‧ 수업 즉 교수-학습과정에 관한 심리학적 탐구=학습지도과정 ‧ 학습지도과정 ①교육목표의 진술: 학생이 성취해야 할 대상으로서 지적, 정의적, 운동 기능적 영역으로 분류된다. ②학습자의 초기상태진단: 학습자가 이 시간 수업을 받을 만한 준비가 되어 있는가를 알 아 보는 것이다. ③적절한 교수법 활용: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그에 적합한 여러 가지 교수방법 및 교수매

  • [교육심리학] 지능
  • 과정들이 지능에 보다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자들은 저소득층 가정 어린이들의 불이익을 줄이기 위한 한 방법으로 조기교육을 지지해왔다. 이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린이들은 지능, 성취수준, 학교에서의 성공, 성취목표, 자신과 환경에 대한 느낌등에서 장기적인 효과를 보여주었다. 이스라엘 심리학자인 R. Feuerstein은 청소년들의 지능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는 인지의 성장은 환경과의 상호작용

  • [대학입시, 논술고사] 논술 면접 구술고사 및 지도 실제 출제문제
  • 합교과적논술형◦출제범위- 계열적성에 부합되는 지문의 문제- 900~1,000자 내외 분량의 1문항◦출제수준- 고등학교 교과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자가 답할 수 있는 수준강 남 대수시2인문사회,공학통합교과적 논술◦ 지문제시형 논술◦ 고교생 수준의 난이도로 학업수행능력 평가 ◦ 표현력 및 논리성, 창의력 평가 건 국 대(서울)정시(다)문과대학,법과대학일반논술형◦ 지문을 주고 지문에 대하여 논리적, 비판적, 창의적 사고능력을 평

  • [발달심리학] 위기대처능력, 집중력, 창의력 -부분에서 똑똑함의 의미
  • 과정을 거쳐야 한다. Sternberg는 수행요소는 문제의 성질에 달려 있지만 사람에 따라 주로 의존하는 수행요소가 있다고 가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지식획득요소는 학습 및 정보저장과 관한 과정으로 기억을 향상시키기 위한 특정 기억 방법의 사용은 이 과정에 속한다. 이러한 성분 하위 이론은 분석적 지능(analytical intelligence)과 연결되는데 이는 기존의 심리측정적인 지능의 본질과 유사하며 주로 학교 장면에서 활용되는 학업적 지능을 나타내고 개인의

  • [조직론] 창조성
  • 창의성을새롭고 유용한 아이디어의 도출, 기존 아이디어를 결합하여 유용한 관점으로 개발하려는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창의성을 성격이라는 측면으로 정의한 학자들은 Torrance, Barron 등이 있는데, Torrrance(1978)는 용기있는 신념, 호기심, 독립적인 사고판단, 일에 대한 몰두, 낙관적이며 위험을 감수하는 특성 등을 들었다.Terman(1954)은 창의적인 사람의 성격요인으로 목적달성에 대한 의지, 자신감, 열등감으로부터의 자유, 정신적 사외적 정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