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국가의 정의 및 개인별 의미 및 개념을 조합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29 / 2017.08.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복지국가의 정의 및 개인별 의미 및 개념을 조합하여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복지국가의 정의
2. 복지국가의 개인별 의미 및 개념 조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복지국가라는 용어를 가장 먼저 사용한 사람은 영국의 켄터베리 대주교인 템플이 그의 저서 ‘시민과 기독교인’이란 책에서 사용하였다고 알려져 있다. 당시 템플 주교는 나치 독일을 전쟁국가 또는 무력국가, 그리고 영국을 복지국가로 대조시켜 규정한 데서 시작하였다. 복지국가가 널리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전후 베버리지 보고서에 기반한 각종 사회보장정책이 실현되면서부터이다. 그 후 복지국가란 용어는 여러 나라, 여러 학자들에 의해서 사용되며 연구되기에 이르고 있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복지국가의 정의 및 개인별 의미 및 개념을 조합하여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
1. 복지국가의 정의
복지국가에 대해서는 여러 학자들에 의해서 정의되고 있는데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르달에 의한 복지국가란 ‘경제성장, 완전고용, 기회균등, 사회보장, 각종 최저기준을 모든 지역의 모든 계층의 국민들에게 제공한다는 목표를 서약한 나라’를 말한다.
둘째, 웰렌스키와 르보에 의한 복지국가란 ‘모든 국민에게 최저수준의 소득, 영양, 건강, 주택, 교육을 자선이 아니라 정치적 권리로서 보장하는 나라’를 말한다.
참고문헌
- 최호진, “세계화와 서구 복지국가의 변화에 관한 연구, 연세대, 2000
- 이화천,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전략으로서의 '제3의 길' 연구” 위덕대, 2007
- 김상균외, “사회복지개론”, 나남출판, 2000
- 배기효외, “사회복지개론”, 창지사, 2009
- 김선진, “서구복지국가의 정책 변화를 통한 한국 복지정책의 활성화 방안 연구”, 세종대, 2005
- 정진화, “존 롤즈의 분배정의론과 한국형 복지국가 건설 방안 모색”, 성신여대, 2015
- 이재관, “한국의 복지국가모형에 관한 연구”, 서울사회복지대,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007_사회복지정책론
  • 복지부, 주민센터, 종합사회복지관 등 민간기관(3) 정책수단(방법)정책을 어떠한 방법과 절차를 통해서 실현할 수 있는가를 의미예) 정책의 대상(선별이냐 보편이냐), 전달할 서비스는 현물이냐 현금이냐 등사회복지정책론71주-2강사회복지정책의 개념 및 구성체계 21. 사회복지 정책의 정의1) 사회복지정책의 학자별 정의(1) 영국 학자의 견해① 티트머스일정한 물질적 및 사회적 욕구, 특히 요구호 욕구에 관하여 시장에서 충족하지 못하거나 충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I. 서론1. 탈시설화의 개념2. 탈시설화의 등장배경1) 사회적 관심의 증대2) 시설보호에 대한 비판3) 정부재정의 절감4) 항 정신약물의 개발과 사회적 관용3. 전개과정4. 시설화와 탈시설화5. 탈시설화가 지역사회에 미친 영향II. 본론1. 탈시설화의 발달배경 및 발전 과정1) 탈시설화의 발달배경(1) 사회적 관심의 증대(2) 시설보호에 대한 비판(3) 정부의 재정 절감(4) 항 정신약물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의미②育: 부모가 자식을 따뜻한 가슴으로 안아 주듯 사랑과 관심으로 기른다는 의미(3)한글①가르치다: 처음부터 지니지 못했던 능력을 가르쳐주는 것②기르다: 타고난 능력이나 소질 및 생물학적 조건들이 잘 자라도록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활동※ INPUT적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OUTPUT적 교육관: Education, 育, 기르다2)교육의 정의(1)교육의 방식①기술적 정의: 교육의 가치를 제시하기보다, 교육현상을 자연과학적(가치중립적․객관적)으로

  • [디지털경제] 디지털 경제의 특징과 미국의 사례를 통해 본 변화에 따른 대비 전략 분석
  • 및 정보통신 인프라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이들을 통해 형식적 지식의 효과적인 활용과 암묵적 지식의 축적, 확산이 가능하기 때문이다.좀 더 좁은 의미로 지식을 재화에 체화된 것만으로 정의 될 수도 있다. 지식을 이렇게 정의한다면 지식에서 추상적 개념은 배제된다. 예를 들자면 컴퓨터 프로그램은 디스켓의 파일에 저장되어진다. 이처럼 지식이 체화된 상품은 개인이나 집단 등 경제주체의 소비, 생산, 창조에 사용되어 질 수 있는 하나의 생산품

  • [사회복지 자원개발] 사회복지 자원개발의 개념과 필요성
  • 정의하고 있다.이로 미루어보아 일반적인 자원의 개념은 주로 경제 분야에서 생산의 개념과 관련된 의미임을 확인할 수 있다.2) 사회복지 자원 개념 및 종류(1) 선행 연구 비교와 재정의사회복지 자원의 개념을 정의한 여러 선행연구들을 살펴보고 그것들을 바탕으로 재정의해 보도록 하겠다.연구자자원의 정의중점적으로 보는 개념양용희(2001)지역사회라는 지리적, 공간적 범주에 속하는 자원으로 지역성을 바탕으로 함지역자원의 활용이광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