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윤리]환경윤리의 정의,전개,교육, 환경윤리의 인간중심환경윤리,자연중심환경윤리, 환경윤리와 불교, 환경윤리와 생명가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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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환경윤리의 정의

Ⅲ. 환경윤리의 전개
1. 1960-1970년대의 환경 운동과 환경 정책(환경윤리의식의 태동 시기)
2. 1980년대의 환경 운동과 환경 정책(환경윤리의식의 확산시기)
3. 1990년대 이후의 환경 운동과 환경정책(환경윤리의식 정착기)

Ⅳ. 환경윤리의 교육
1. 환경윤리교육의 개념
2. 환경윤리교육의 원칙
3. 환경윤리교육의 문제점 및 방법

Ⅴ. 환경윤리의 인간중심환경윤리

Ⅵ. 환경윤리의 자연중심환경윤리

Ⅶ. 환경윤리와 불교
1. 관념의 세계와 실재의 세계
2. 불생불멸의 이치
3. 뱀이 있어야 개구리도 산다

Ⅷ. 환경윤리와 생명가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오늘날 ‘환경위기’, ‘생태계의 위기’, ‘환경오염’, ‘자연 파괴’, ‘지구 종말’이라는 말들이 활발하다. 그 만큼 긴박한 사안이 되고 있는 것이다. 인간은 자연에서 태어나 자연 속에서 살고 있으며, 자연을 떠나서는 잠시도 살아갈 수 없는 존재인데 그 자연이 순환고리가 단절되고 재생능력을 잃음으로서 이른바 생태적 위기가 온 것이다.
그동안 과학지식의 발달로 이루어낸 첨단과학은 인간생활의 문명의 이기(利器)를 만들고 수많은 편리한 혜택을 우리에게 제공하면서 욕구를 충족시켜온 것이 사실이다.
본래 지구의 자원은 인간의 기본적인 생활에 충족을 줄 수 있을 뿐이다. 그러나 인간의 욕심은 무한하여, 자연자원을 마구잡이로 이용하고 첨단과학을 활용하면서 생태계의 균형을 파괴하고 있으며, 생활필수품을 필요이상으로 사용하여 쓰레기를 너무 많이 만들어내고 있다. 쓰레기와 하수, 폐수로 인한 강물과 바다의 오염은 인간의 생존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전(全)생태계의 모든 생물을 위협하기도 한다.
현대의 생활인 모두는 그들의 생활 속에서 생태적 관심을 요하는 바람직한 환경윤리관을 정립하고 실천하는 삶이 되어야만 그들의 생존적 위기를 극복하고, 넓게는 지구촌을 회복하는 연결고리로서 책임을 함께하는 생태적 생활인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생태적으로 건전하고, 사회적으로 공정하고, 자비로운 사회가 되려면 지금보다 훨씬 더 생산과 소비수준이 낮은 소박하고 검소한 삶의 방식이 더 존경받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태길(1987), 윤리학, 서울 : 박영사
노영란(1990), 환경윤리 정립을 위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봉교동(1990), 생태학적 위기의 극복과 환경윤리학의 과제, 환경교육 제 1호
이선호(1999), 환경과 생명, 서울 : 환경과 생명사
차동관(1998), 바람직한 환경윤리와 21세기의 환경윤리교육에 관한 연구, 경주대학교 논문집 제 11호
하르트만, 전원배 역(1979), 윤리학, 원광대학교 출판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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