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멜로드라마, 과거와 현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멜로드라마의 유래와 전반적 특징
멜로드라마의 유래
멜로드라마의 특징
멜로드라마 구조의 변화
과거의 멜로드라마
최근 멜로드라마의 경향
결론, 느낀 점
본문내용
멜로드라마 구조의 변화


과거(1960년대~1990년대 초)

사회성 멜로드라마의 경향
신파성
정서적, 감정적
가족의 틀 중요시



현대(1990년대 후반~현재)

일상적인 시선의 멜로드라마
신파성 배제
도시적 감수성
가족의 틀 많이 사라짐


과거의 멜로드라마
은서와 준서는 다정한 남매였다. 그러던 어느 날
사고로 병원에 입원한 뒤 가족들은 은서가 친 딸
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은서가정의 친딸
은 공교롭게 은서의 친구 신애이다. 각자는 친부
모를 따라 헤어진다. 준서 부모는 친딸처럼 키운
은서를 잊지 못해 괴로워하다 이민을 간다. 몇 년
후. 은서는 호텔 룸서버로 살아가다 태석과 만나
고 준서 가족은 한국으로 돌아와 은서와 준서는 재회한다. 남매의 감정이라
생각하고 만나던 준서와 은서는 결국 사랑에 빠진다. 그러나 이들의 사랑을
방해하는 훼방꾼들이 있다. 준서의 약혼녀와 은서를 사랑하는 태석, 태석을
사랑하는 신애와 은서를 절대 며느리로는 생각할 수 없는 준서 부모님. 그러
다 결국 은서는 병에 걸리고 만다. 은서와 준서는 바닷가에서 슬픈 이별을 하
고 준서의 의도적인 교통사고로 드라마는 끝난다.


두 드라마의 공통적 특징
초점이 여자주인공에게 맞춰져 있음
낙천적인 여자주인공
라이벌 구조
출생의 비밀
악녀 등장
비극적 상황
돈 많은 재벌, 능력 있는 남자 등장
첫사랑 지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학]텔레비전 드라마 속의 여성상 연구
  • 드라마를 통해 자신의 삶의 희로애락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며 등장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기도 한다. 하지만 한국 TV드라마에서는 이러한 사회문제, 인간문제를 깊이 있게 다룬 것은 찾아보기 힘들며, 설혹 있다하더라도 시청률을 의식해 통속적, 감상적인 형태로 흘러가고 마는 게 현실이다. 특히 여성시청자를 겨냥한, 한국 드라마의 주류를 이루는 멜로드라마, 홈드라마가 제시하는 인간상은 상당히 왜곡돼 있고, 그들이 추구하는 가치관 역시

  • [대중문화] 드라마 사극 -판타지와 고증사이에서
  • 드라마 사극의 경향은 ‘팩션’의 장르를 택하고, 또 수용자들은 이러한 ‘팩션’에 흥미롭게 반응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의 토대를 찾아보자면 ‘생산’이라는 제작자의 측면과 미디어를 ‘소비’하는 수용자의 측면에서 해석해볼 수 있을 것인데, 이는 한국 드라마 시장의 상황과, 수용자들의 기호 변화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현재 한국 드라마 시장은 드라마 소재의 경쟁이 치열하다. 참신성과 현실성을 동시에 가져야 경쟁력을

  • [성과 문화, 문화심리] 연상연하 커플로 바라본 사회
  • 과거에는 여성들이 결혼하면서 남편에게 기대는 경향이 강했다. 그러나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상승하면서 남성과 대등한 입장에서 결혼하려는 여성이 많아지고 있으며 더 나아가 결혼을 하지 않는 여성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한편 예전에는 여성이 너무 똑똑하거나 좋은 직장에 다니면 부담스러워하는 남자들도 많았지만 요즘은 능력있는 여성을 선호하는 남성이 많아졌다. 또 여성이 더 ‘잘나가는’ 것에 대해 인정하고. 밀어주는 추세다.◇능력

  • [매스컴]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에서의 노년로맨스의 등장과 이에 따른 대중의 인식변화에 관한 조사
  • 드라마에 변화가 발생하였다는 점을 중심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연구목적, 연구문제를 밝힌 뒤, 매스미디어와 스테레오 타입,드라마와 문화계발효과이론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한다.그리고 제2장에서는 이론적 배경과 현재 텔레비전 드라마의 실태를 파악한다. 매스미디어와 스테레오 타입과 문화계발 효과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텔레비전 드라마에서 기존에 묘사되어 온 중장년층의 역할은 무엇이며, 텔레비전 드라마에서의 황혼로맨스 등장이라는

  • [미디어] 퓨전사극의 역사비틀기 - 다모, 장금, 해신 분석을 중심으로[역사적 왜곡, 허구문제에 관해서]
  • 드라마 작가가 맞대응 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극을 ‘과거의 사실을 살펴봄으로써 현재를 위한 하나의 교훈을 이끌어 내기 위한’ 성격의 것으로 봄으로써 그 고증의 진실성과 역사 전달의 정확성을 주장하는 의견이 있는가 하면, 극의 하나로써 TV 드라마라는 미디어의 성격을 더욱 중요시하는 주장도 있다. 뿐만 아니라 TV 사극을 역사 전달의 매개물의 하나로써 인식할 수 있는가에 대한 논의도 심심치 않게 제기되고 있다. 는 처음으로 정통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