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의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12 / 2017.05.12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1. 내가 생각하는 문화의 정의
1)문화에 대한 전문가의 정의
2)문화에 대한 개인적인 정의
2. 엘리트주의는 비판받아야 하나?
3. 르네 지라르의 욕망의 삼각형의 예시
4. OSMU(원소스멀티유즈)에서 OS와 MU어느 쪽이 더 중요한가?
5. 우리가 소비하는 혹은 향유하는 상품, 콘텐츠, 정보는 "생산자-대상(상품, 콘텐츠, 정보)-소비자"의 구도를 형성합니다. 때때로 이 구도가 우리에게 악영향을 끼칠 때가 있습니다.여기에서 대상 자체가 문제인가요? 그것을 사용하는 소비자가 문제인가요? 아님 생산자가 문제 인가요?에 관한 문제를 사례를 들어 기술하세요.
목차
1. 내가 생각하는 문화의 정의
1)문화에 대한 전문가의 정의
2)문화에 대한 개인적인 정의
2. 엘리트주의는 비판받아야 하나?
3. 르네 지라르의 욕망의 삼각형의 예시
4. OSMU(원소스멀티유즈)에서 OS와 MU어느 쪽이 더 중요한가?
5. 우리가 소비하는 혹은 향유하는 상품, 콘텐츠, 정보는 "생산자-대상(상품, 콘텐츠, 정보)-소비자"의 구도를 형성합니다. 때때로 이 구도가 우리에게 악영향을 끼칠 때가 있습니다.여기에서 대상 자체가 문제인가요? 그것을 사용하는 소비자가 문제인가요? 아님 생산자가 문제 인가요?에 관한 문제를 사례를 들어 기술하세요.
본문내용
1. 내가 생각하는 문화의 정의
1)문화에 대한 전문가의 정의
문화라는 것에 대해서 여러 가지 학자들은 각각의 다양한 정의, 의견을 제시한다. 어떤 이는 문화라는 것은 지식이나 예술, 신앙과 도덕, 풍속 등의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인간이 획득하게 되는 모든 습관이나 능력들의 총체라고 표현했다. 그리고 또 어떤 이는 특정한 공동체의 사회적인 관습의 모든 전체적 표현들이라고 정의했다. 이외에도 전문가들의 문화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한데, 하나씩 살펴보면 동일한 지역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공동체가 수행하는 일이라거나 행동방식, 혹은 사고방식, 각종 다양한 감정, 사용하는 도구, 상징들의 총체라고 정의되기도 하며, 문화라는 것은 본질적으로 인간들의 생활의 방식을 표시해주는 개인의 신념과 태도, 지식, 가치, 금기나 목표의 총체를 기술하는 구성 개념이라는 것이다. 또 도구적인 입장에서 문화를 보는 이는 문화란 인간의 매체라고 보며, 구체적인 행동양식의 복합체가 아니며, 사람의 행동을 모두 지배하는 일련의 제어 기제를 법과 윤리, 규칙의 측면에서 정의하기도 한다. 그리고 어떤 이는 개인이 생활을 영위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원자재의 형태로 제공되는 모든 것이 문화라고 정의하기도 했다.

2)문화에 대한 개인적인 정의
개인적으로 위의 학자들이 정의한 문화라는 개념에 대해 모두 동의를 한다. 그러나 내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문화란 조금 다른 것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문화라는 것은 사람들의 생활환경과 배경 그 자체라고 생각한다. 즉, 어떠한 특정한 측면에서 문화를 구체적으로 규명하는 것도 물론 의미가 있지만 본래 문화라는 것은 사람들의 생활 방식과 양식이 결정되는 사람들이 살아가고 있는 지구의 환경, 기술, 예술, 사회 배경, 자연 배경 등을 모두 포함하는 배경적인 요인이라고 보는 것이다. 본래 문화라는 용어는 과거의 라틴어의 cultura에서 파생한 culture를 직역하여 번역한 말로서 그 본래의 뜻은 사람들의 경작이나 농작물의 재배였는데, 나중에 교양이나 예술 등의 인간의 배경적인 요인의 뜻을 가지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영국의 인류학자 E.B.타일러는 본인의 저서 《원시문화 Primitive Culture》(1871)에서 인간의 문화라는 것은 “지식이나 신앙, 그리고 예술과 도덕, 혹은 법률과 관습 등의 인간이 사회의 구성일원으로서 획득한 모든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적인 개념”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다. 일반적으로 인간의 문화는 ① 구미풍의 요소나 현대적인 편리성, 이를테면 문화생활이나 ·문화주택 등, 그리고 ② 높은 교양과 깊은 인간의 지식, 세련된 본인의 생활, 우아함이나 예술풍의 요소, 즉 문화인, 문화재, 혹은 문화국가 등 ③ 인류의 가치적인 소산으로서의 철학과 종교, 그리고 예술과 과학 등을 구체적으로 가리킨다. ③의 경우에는 독일의 철학이나 사회학에 아주 전통적인 것이며, 인류의 물질적인 모든 소산을 문명이라 부르고 문화와 문명을 명확하게 구별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news 1, NSP, VISUALDIVE
김모세, 르네 지라르, 살림, 2008
김진, 사회정의와 문화정체성에 대하여, UUP, 2007
김희경, 대중과예술 강의록, 홍익대학교, 2016
이한나, 출판과 OSMU, 스토리하우스,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예술의이해_한류 또는 BTS 방탄소년단에 대한 논문을 찾아서 요약하시오
  • 대중예술의 이해한류 또는 BTS 방탄소년단에 대한 논문을 찾아서 요약하시오.차 례1.서론2.본론3.결론1. 서론오늘날 세계는 한국의 문화, K-POP 문화에 주목하고 있다. 전 세계인들이 특히 한국의 아이돌과 방송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주역들 중 하나는 바로 ‘방탄소년단’을 들 수 있다. 해외의 많은 k-pop 팬들은 방탄소년단, 즉 BTS의 음악에 열광하고 있다. 본론에서는 BTS가 국내외에서 어떤 문화적인 업적을 달성하였는지,

  • [대중예술의이해] 원작소설과 드라마
  • 대중성으로 인한 순화 s2. 본론 – 드라마로의 변형 s이강구는 사나운 짐승처럼 다시 달려들었고 그의 더러운 손은 날카로운 발톱처럼 그녀의 옷을 갈가리 찢어버렸다. 그녀의 몸은 이미 상처 투성이였다. 벌겋게 부어오르고 시퍼런 멍과 갈라진 살집에서 나온 끈적끈적한 핏물로 얼룩져 있었다. 여경은 이강구의 손에 들린 긴 밧줄을 보았다. 그것이 자신의 육체에 부딪쳐 어떤 고통을 낳을지 알고 싶지 않았다. 그러나 아무런 방어도 못하는

  • [대중예술의이해] 대중문화와 프로슈머
  • 없는 비판과 비난고찰프로슈머의 등장음악 시장의 확장, 발달?상업적인 쪽에 집중인기 분야에 치우친 획일적 발달고찰자본주의와 기업에 대항하는소비권력자본주의와 기업에 의해교묘하게 이용되고 있지 않은가?참고 문헌KOCCA 연구보고서 10-062009 해외 콘텐츠시장조사‘프로슈머는 축복인가’ - 선샤인뉴스Q & A7121416171819대중음악예술인이 대중의 악플 등으로 인해 힘들어하는 예시같은걸 넣으면 좋을듯 ex 슈퍼스타K의 김그림20

  • 대중예술의 이해와 고찰
  • 대중 예술은 무엇인가?COTENTSⅠ. 서론 Ⅱ. 본론 1. 대중 예술이란 무엇인가?2. 본문의 요점3. 예술로서의 대중 예술에 대한 시각1) 대중 예술은 예술의 범주에 속한다.2) 대중 예술은 예술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다.Ⅲ. 결론 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 Ⅰ. 서론‘대중 예술’을 대표하는 영역은 매우 많다. 영화, 사진, 만화, 애니메이션 등 현재 국가의 주요사업이 된 다양한 영역들이 현재 대중 예술이라는 이름하에 다양한 창작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공통) 공연예술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현대적인 공연예술인 뮤지컬의 역사와 형식 등을 서술하고, 확대된 국내 뮤지컬 산업에 현황에 대해 비판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공통) 공연예술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현대적인 공연예술인 뮤지컬의 역사와 형식 등을 서술하고, 확대된 국내 뮤지컬 산업에 현황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공연예술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현대적인 공연예술인 뮤지컬의 역사와 형식1) 뮤지컬의 역사(1) 중세시대(2) 16세기~18세기(3) 19세기(4) 1930년대~1940년대(5) 1950년대~1960년대(6) 1970년대(7) 1980년대2) 뮤지컬의 형식(1) 북 쇼(Book Show)(2) 스펙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