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의 개념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08 / 2017.05.0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레포트입니다.
시험대비로 공부하실때 보셔도 좋습니다.
좋은 결과 받으세요 *^^*
목차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정의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2)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2. 사회복지행정의 성격
1) 서비스 행정
2) 휴먼서비스 행정
3) 대인서비스 행정
4) 공익 중심 행정
5) 지원행정
6) 재분배행정


3. 사회복지행정의 범위
본문내용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정의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인류 역사상 모든 국가는 국가목표를 행정을 통해서 달성하였으며 행정이 없이는 국가가 지금처럼 발전할 수 없었을 것이다. 따라서 행정은 국가의 살림살이를 다루는 영역이 며 국민생활의 일부이고 삶의 현장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행정이 다루는 문제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그중에 사회복지의 문제도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문제 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Wilensky와 Lebeaux는 사회복지를 보충적 개념과 제도적 개념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보충적 개념에서는 가족과 시장(직장)을 통해서 각 개인의 욕구가 충족될 수 있음을 전제 하고 있으며 가족 또는 시장과 같은 정상적 공급구조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 에만 사회복지가 활동을 시작하는 것으로 본다. 한편 제도적 개념에서는 현대 산업사회의 복잡성이 인정되고 있고 개인이 가족이나 시장직장을 통해 그의 모든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사회복지의 대상이 되는 것은 정상적이며 따라서 복잡한 현대산업사회에서 사회복지는 최일선의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한편 사회복지의 개념을 협의의 개념과 광의의 개념으로 구분하기도 하는데, 위에서 논의한 보충적 개념은 그 대상을 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사회적 취약계층으로 한정하며 제도적 개념은 그 대상을 전체 사회구성원으로 본다. 따라서 보충적 개념의 사회복지는 협의의 사회복지라 할 수 있고, 제도적 개념의 사회복지는 광의의 사회복지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의 의사소통(의사소통의 개념과 중요성 및 원칙,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의 의사소통(의사소통의 개념과 중요성 및 원칙, 의사소통의 장애요인)목차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의 의사소통I. 의사소통의 개념과 중요성1. 효과성2. 효율성3. 사기 진작II. 의사소통의 원칙III.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참고문헌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의 의사소통I. 의사소통의 개념과 중요성의사소통이란 조직의 한 구성원이 다른 구성원에게 상호 이해될 수 있는 언어, 기호, 동작 등을 통하여 사

  • 사회복지행정론 1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과 원칙을 설명하시오 2 공공과 민간의 효율적인 협력관계 측면에서 사회복지전달체계를 본인의 경험이나 생각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1.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과 원칙을 설명하시오. 2. 공공과 민간의 효율적인 협력관계 측면에서 사회복지전달체계를 본인의 경험이나 생각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과 목 명:사회복지행정론담당교수:학 번:이 름:차 례1.서론2.본론1)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과 원칙 2) 공공과 민간의 효율적 협력관계 측면에서 사회복지 전달체계3.결론1. 서론사회복지행정이란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이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복

  • [사회복지행정론] 14장.수퍼비전과 컨설테이션, 15장. 의사전달
  • 수퍼비전과 컨설테이션&의사전달사회복지행정론-수퍼비전과 컨설테이션&의사전달사회복지행정론-14장 수퍼비전과 컨설테이션 & 15장 의사전달Ⅰ. 수퍼비전 1. 수퍼비전의 개념2. 수퍼비전의 필요성3. 수퍼비전의 목표4. 수퍼비전의 주요 기능5. 효과적인 수퍼바이저의 조건6. 수퍼비전의 기본원칙7. 수퍼비전의 절차8. 수퍼비전의 주요 내용9. 수퍼비전의 모형Ⅱ. 컨설테이션 1. 컨설테이션의 개념2. 컨설턴트의 역할 3. 컨설테이션 모형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조직의 인사관리1- 인사행정과 인사관리의 기본개념
  • (인사행정과 인사관리의 기본개념)1, 인사행정과 인사관리의 기본개념 1) 인사행정과 인사관리의 의의 인사관리활동은 사회복지조직뿐만 아니라 공공부문과 민간부문 등 모든 공사 조직에서 관심을 가져야 할 매우 중요한 관리과정 중의 하나이나. 모든 조직은 조직구성원에 의해 관리운영될 뿐만 아니라 모든 재화와 서비스는 해당 조직구성원인 직원 또는 종업원에 의해 직접 생산되고 전달된다. 따라서 인사관리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의 리더십과 문화1- 사회복지조직의 리더십 개념 및 이론
  • (사회복지조직의 리더십 개념 및 이론)사회복지조직은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첫째는 조직하는 활동의 과정으로 조직화이며, 둘째는 조직하는 활동이 결과인 조직으로 구분할 수 있다. 사회복지조직의 특성을 Scott은 사회적 구조, 참여자 목표 기술, 환경으로 나누고 있다. 사회복지조직은 인간을 단위로 하며 조직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조직화하여 체계화하고 서열화하여 조직을 바탕으로 전문적사회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