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 `엄친아` 신드롬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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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엄친아 신드롬
1.2. 필자의 경험
1.3. 문제제기
1.4. 연구방법

2. ‘엄친아’의 개념
2.1. ‘엄친아’의 등장배경
2.2. ‘엄친아’의 정의 및 특징

3. 사회문화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엄친아’ 신드롬의 양상
3.1. 사회, 시사적 측면
3.2. 문화적 측면

4. ‘엄친아’ 신드롬의 외적, 내적 요인
4.1. 외부적 요인
4.1.1. 집단주의 문화권의 비교심리
4.1.2. 무한경쟁 사회에서 비롯된 ‘1등 지상주의’
4.2. 내부적 요인
4.2.1. 이상적 자아로서의 ‘엄친아’
4.2.2. 동일시, 대리만족의 대상으로서의 ‘엄친아’

5. ‘엄친아’ 신드롬으로부터의 자유
5.1. 타인의 잣대가 아닌 나만의 기준
5.2. 긍정적, 생산적 경쟁의 필요성
5.3. 개인의 가치와 특성 존중

6. 결론
6.1. 요약
6.2. 전망


< 참고문헌 • 참고자료 • 참고사이트 >
본문내용
3. 사회문화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엄친아’ 신드롬의 양상

3.1. 사회, 시사적 측면

‘엄친아’ 신드롬은 2008년 한해 사회문화 전반에 걸쳐 다양한 양상을 띠었다. 인터넷 상에서 유행했던 작은 문화의 시작은 곧 사회문화 전반으로 확산되어가며 큰 이슈거리가 되었다. ‘엄친아’ 신드롬은 사회적인 관심에서 문화적인 유행으로, 시사적인 문제로까지 그 반향이 커지게 되었다. 인터넷 만화에서 시작된 작은 흐름은 곧 각종 포털 사이트의 상위검색어가 될 정도로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끌었고, 각종 매체에서도 등장하는 2008 최고의 키워드가 되었다. 이후에 ‘엄친아’라는 단어는 마치 하나의 접미사처럼 여겨져 ‘엄친아’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각종 결혼정보 사이트, 온라인 쇼핑몰 등이 대거 등장하였다. 국내 가장 대중적인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엄친아’라는 키워드로 검색한 조회 결과는 3만 건이 넘었으며 이는 ‘엄친아’ 신드롬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많아졌는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다.
‘엄친아’ 신드롬이 어떠한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필자는 한 엄친아 카페에 가입을 하였다. 그런데 놀랍게도 가입조건에는 이름, 성별, 나이 등의 기본정보와 함께 학벌, 사는 곳, 사진기재 등 까다로운 조건을 통과해야만 카페 운영자로부터 가입 승인을 받을 수 있었다. 회원들이 기입한 신상정보가 사실인지 허위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필자로서는 이해하기 힘든 가입조건임에도 불구하고, 회원 수는 800명을 넘기고 있었다. 그 안에서 회원들은 그들만의 문화를 만들고, 자료를 공유하며 정기모임을 가지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었다. 이러한 흐름은 비단 인터넷 상에서만 보이는 것은 아니었다. 문화를 주도하는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만 유행하는 줄 알았던 ‘엄친아’ 신드롬은 아동도서에서도 발견할 수 있었다. 바로 2008년 11월 발간된 「엄마친구아들」 저학년을 위한 동화책으로 출판사와 작가 모두 ‘작가정신‘으로 표기되어 있다.
이라는 책이다. 책의 내용은 한 초등학생이 같은 반 친구와 비교당하며 느꼈던 열등감, 미움 등을 아이들의 시각에 맞추어 그린 동화였다. 기존의 아동도서와는 매우 다른 주제의 동화를 보면서, 어린 아이들에게도 이러한 문화가 자리 잡고 있다는 점에 놀라면서도 흥미로웠다.
또한, ‘엄친아’ 신드롬의 양상은 이제 시사적인 논점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엄친아’ 신드롬의 유행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면서 파생되는 문제점도 적지 않았다. 늘 비교의 대상이 되어 열등감을 느끼는 자녀들의 문제와 ‘엄친아’ 신드롬을 부추기는 부모님, 학원가의 압력 등 ‘엄친아’ 신드롬은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그러한 문제들을 날카롭게 지적한 시사프로그램 ‘그것이 알고 싶다 - 엄친아 편’ 대표적인 SBS의 시사 프로그램으로 691화 ‘내겐 너무 완벽한 라이벌-엄친아’라는 편에서 ‘엄친아’에 관하여 집중 조명하였다.
에서는 ‘엄친아’의 현실과 문제점을 논리적으로 풀었다. 이는 곧 ‘엄친아’ 신드롬이 하나의 유행이 아니라 시사적으로도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는 논점이 되었음을 증명해 준다. 뿐만 아니라, 각종 기사들에도 ‘엄친아’ 신드롬의 현실을 고발한 내용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필자는 이러한 사례들을 보면서, 사회, 시사적으로 ‘엄친아’ 신드롬이 얼마나 크게 유행하고 있는지. 그리고 사람들이 그것으로 하여금 얼마나 많은 영향을 받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3.2. 문화적 측면

‘엄친아’ 신드롬은 단기간에 젊은 층에 의해 유행하는 작은 문화에서 점점 더 큰 사회적 트렌드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관심들은 다양한 방면으로 표현되고 있으며 점점 하나의 문화로 정착하게 되었다. ‘엄친아’ 신드롬에 대한 관심이 절정에 달하면서 사회적 측면에서 부각되었던 양상은 곧 문화적인 측면으로 옮아가게 되었다. 연예인 엄친아의 등장이 그 단적인 사례이다. 모든 사람들의 관심 대상인 연예인에게도 엄친아 신드롬은 비켜가지 않고 적용되었다.
우선, 연예인 ‘엄친아’ 1호는 배우 김태희 씨를 꼽을 수 있다. 데뷔 때부터 서울대 출신 배우로 많은 관심을 샀던 김태희 씨는 지적인 이미지와 미모의 대명사가 되며 많은 시너지 효과를 내었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송명자, 발달 심리학, 학지사, 1995년, p.68
‣ 작가정신 ,엄마친구아들, 작가정신, 2008년
‣ 앤디 앤드루스, 폰더 씨의 위대한 하루, 2008년


• 참고자료

‣ 취업포털 커리어(도표 및 자료)
2008년 9월 3일부터 9일까지 20~30대 성인남녀 1,0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www.career.co.kr



• 참고사이트

‣ 엄친아의 특징(블로그)
http://cafe.naver.com/homeworlde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9867

‣ 집단주의 정의(지식앤)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1&dir_id=1101&eid=9MxMa6wXEGIJXeeOjtPNElytlThfL0w6&qb=wf203MHWwMc=&pid=fTO1Wloi5UNsssKDN4osss--361731&sid=L3pqfLUOZ0kAADfXC@4AAAAL

‣ 1등 지상주의(블로그)
http://cafe.naver.com/bookmothersclub.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8173

‣ 연예인 엄친아 관련 기사
http://cynews.cyworld.com/service/news/ShellView.asp?ArticleID=2009011007523043203&LinkID=2&lv=0

‣ 1등 지상주의 기사 내용(베이징 올림픽 당시 선수들 인터뷰)
http://wooss2oov.egloos.com/694329
http://blog.naver.com/nofeetbird?Redirect=Log&logNo=30035326216

‣ 명언(블로그)
http://cafe.naver.com/fulltt.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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