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복지기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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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머리말

1. 조직소개(현황 및 목표)

2. 조직선택의 이유


Ⅱ. 학습조직이론의 적용

1. 조직의 분석

2. 조직의 문제점


Ⅲ. 제언


Ⅳ. 맺음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100년 후에 지금 2013년 한국사회를 되돌아본다면 몇 가지 키워드로 요약해 볼 수 있을까? 남양유업? 진주의료원 사건? 아니면 국정원 대선개입? 등등 많은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단연 2000년대를 휩쓴 대부분의 사건을 한 마디로 요약할 수 있다면 ‘성폭력’이다. 우리는 하루가 다르게 성폭력과 관련된 뉴스 혹은 SNS의 게시글을 보게된다. 굳이 우리가 보지 않으려고 해도 성폭력에 대한 소식은 매번 우리의 눈과 귀를 파고든다. 이것이 정치적인 이해관계가 얽혀있든 그렇지 않던 간에 매일 일어나는 성과 관련된 소식들은 우리를 불안감에 떨게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치권에서는 여러 공약들을 내걸었지만 빛 좋은 개살구 일뿐 현실적인 대안은 되지 못했다. 그 예로 아청법과 화학적, 물리적 거세로 들 수 있다. 아청법이란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의 줄임말로 아동·청소년과 관련한 성범죄로부터 아동·청소년을 보호·구제하기 위한 법률이다. 즉, 흔히 성폭력 뉴스에서 볼 수 있는 “성폭력 가해자 집의 컴퓨터를 뒤져보니 성표현물이 다수 있다”라는 전제를 법률로 표현한 것이다. 이는 마치 ‘살인범 집에 가보니 칼이 있다더라’, ‘폭력의 가해자 집에 갔더니 샌드백이 있다더라’ 와 같이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논리로 만들어진 법이다. 또한 화학적 거세 혹은 물리적 거세 또한 그 부대비용이 만만치 않고 인권문제도 피할 수 없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적용하기가 어려운 법이다.
여기서 한 가지 특이점을 발견할 수 있다. 바로 성폭력에 관해 정부가 제시한 얼토당토한 대안은 사후대책의 성격이 강하다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성폭력에 관해서는 사전적인 대처를 할 수 없는 것인가? 왜 우리나라의 성교육은 현 시대의 흐름과 맞지 않게 보수적일까? 조금 더 실천적인 성교육을 해야하는 것이 아닌가? 바로 이러한 궁금증을 가지고 우리사회에 등장한 성 특화기관이 아하! 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이하 아하! 센터)이다.
아하! 라는 말에서도 볼 수 있듯이, 기존의 성교육은 피 교육자들의 교육욕구를 깨우쳐주지 못했다. 그렇기 때문에, 아하! 센터에서 진행하는 성교육 프로그램을 받고 아하! 라고 깨닫는 것이다. 아하! 센터는 기존의 보수적인 성교육과 달리 실천적이고 진보적인 성을 가르치려고 노력한다. 그들은 또한 실천적 성교육의 선구자로써 항상 발전적인 모습으로 나아가려고 끊임없이 노력한다. 10여 년 전 다리 밑에서 텐트를 설치한 후에 오토바이를 타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사탕을 하나씩 나눠주며 시작했던 아하! 센터의 성교육 활동은 이제 지역사회 그리고 저소득층 아이들에게까지도 직접 찾아가는 성교육 활동으로 진화하고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김영종(2012). 『사회복지행정』. 학지사.
이소희, 도미향, 정익중, 김민정, 변미희(2005). 『청소년복지론』. 나남.
가톨릭대학교 사회과학부 사회복지학과(2013). 『사회복지 실습보고서 第18號』. 가톨릭대학교 사회과학부 사회복지학과.
이명화(2011). 『아하! 10주년 리포트 – 이미, 그러나 아직 -』. 아하! 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
최성재, 남기민(2006). 『사회복지행정론』. 나남.
박광준(2013). 『사회복지의 사상과 역사』. 양서원.

논문

이주연(2012).『학교의 학습조직화 저해요인에 대한 질적 연구 : 대학입학사정관제 도입에 따른 적응적 학습을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기타

아하! 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 https://www.ahacente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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