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관광 마케팅으로서 생태관광(Ecotourism)의 가능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1.1 국가이미지 마케팅으로서의 관광산업
1.2 생태관광이란?
1.3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우리나라의 생태관광 개발의 문제점

2.1 지역간 균형개발의 문제
2.2 도시권 성장관리의 문제
2.3 국토이용 관리의 효율성 문제
2.4 국민생활환경의 개선문제


3. 지속가능한 한국 생태관광 개발 활성화 방안

3.1 생태관광 추진의 방향


4. 국・내외 생태관광 개발사례

4.1 국내사례
4.2 외국사례


5. 결론

본문내용

2.4 국민생활환경의 개선문제

국민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여러 가지 생활편익 시설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여 왔는데, 그 동안 사회간접자본의 투자에 따라 주택, 상하수도 등 기초적인 생활환경 서비스의 수준이 크게 향상되었지만, 국민의 요구수준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투자의 절대부족과 객관성의 결여로 도시와 농촌뿐만 아니라 계층 간의 격차가 심화되고 잇다. 이상과 같이 환경 보전적인 관광개발 지향 측면에서의 문제점을 살펴보았고 환경보전을 위한 국민의 의식개혁은 주도하기 위해 설치된 국민운동본부에 의하여 국립공원지정 조사가 이루어지고 제1호의 국립공원을 제정한 후 국토자원의 보전과 관리라는 것을 가지고 애국심에 기대하기도 하였으며, 경제성장의 급속도로 공해방지법이 제정되었으나, 정부의 미온적이고 소극적인 환경정책으로 인하여 실효를 거두지 못하였다.
1970년대의 보호주도 이념아래 시행되던 이용시설의 억제, 관광객의 봉쇄만으로는 국민의 여가관광수요를 막을 수 없자 공원의 자원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의 국민이용을 할 수 있도록 시설과 관리의 방법을 찾게 되었다. 자연보호운동이 크게 번진 1975년에는 자연보호헌장이 선포되는 등 정부가 주도하여 국민운동으로 전개되었고, 이러한 과정에서 보호일변도의 폐단을 가져오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1980년대 터는 기존의 관광객을 자연훼손의 원인으로 보고 자원을 그대로 방치한 채 관광객을 규제, 관리, 단속의 대상으로 삼아왔던 관점에 탈피하여 관광객도 관광지나 관광자원과 같은 보호 대상이라는 시각으로 변하고 있다.
자연보호, 환경보전을 위한 공해방지를 위하여 1990년대에 들어와 엄격하게 법적용을 하고 있는데, 모든 개발 사업에는 사전에 환경영향평가를 받게 하고 정부의 환경보전을 위한 정부 부처 간의 협력을 강조하고, 정부가 해결해야 할 5대 당면과제에 환경문제를 포함시키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전국적인 환경오염의 심각성이 피부로 느껴질 정도로 심각해졌음을 들 수 있고, 두 번째 이유는 정부나 기업정당 등이 환경문제에 대처하는 충분한 의지와 능력을 갖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시민들의 수준에서 환경문제를 제기하고 해결을 요구하게 된 것이다. 특히 1991년 있었던 낙동강 페놀 유출 사건으로 인하여 국민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이 더욱 확대되었고 환경보전의 문제에 국민들의 목소리가 높아진 것이다. 오성일(2006), “한국 생태관광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3. 지속가능한 한국 생태관광 개발 활성화 방안

3.1 생태관광 추진의 방향

위에서 논한 지역 불균형 발전과 생활환경 개선이라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지속가능한 한국 생태관광 개발의 활성화는 다음과 같은 기본 원칙 아래 이루어져야 한다.

▷ 생태관광지의 적정 수용력 유지

생태관광개발에 있어서 가장 주목해야 할 사안은 자연생태계를 양호하게 보전하면서도 관광자의 이용만족도를 어느 수준까지는 유지할 수 있을 정도의 적정 규모의 수용력을 감안한 생태관광지를 조성하는 것이다. 즉, 크게 생태적, 물리적, 사회적 측면의 3가지 수용력의 관점에서 각 유형별 평가 지표의 측정을 통하여 생태관광의 수용력의 적정 수준과 현재 상태를 비교․확인할 수 있다.
실제 현장에서 생태관광의 자연탐방시설에 대한 설계는 기본적으로 야생 생태계에 미치는 교란행위와 서식환경의 변화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따라서 생태적으로 민감한 조류 서식공간 및 생태계 중심지역이나 생태공원 내에서의 자연탐방시설은 결코 방문객의 편의만을 도모하기보다는, 잠재적인 장소성을 살린 환경 친화적인 소재를 이용하여 자연적인 미감을 표현한 생태적 디자인을 적용해야 한다. 즉, 탐조 관찰의 경우 조류 관찰대, 관찰데크, 탐조회장 등을 비롯한 자연탐방시설의 설계에 있어서 에너지 소모가 적에 요구되고 자연환경의 풍부한 경험 및 교감을 통해 만족될 수 있는 최소한의 시설물로 제한 배
참고문헌

· 김성일 , 1999 , 「생태관광」, 일신사

· 민병호 , 1999 , “외래객 유치를 위한 생태관광의 활성화 방안”,「관광개발논총」

· 오성일 , 2006 , “한국 생태관광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김일상 , 2007 , “농촌지역 활성화를 위한 생태관광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한국관광공사 , 1998 , 「한국의 생태관광」

http://www.unesco.or.kr/ecotourism/data/

http://user.chollian.net/~kangdama/

http://www.ecotour.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속적인 관광의 정의, 사례 및 발전과제 분석
  • 1. 지속가능한 관광이란?지속가능 관광은 경제성장과 환경정책을 통합시켜 생태계를 파괴하지 않고 환경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경제의 지속성을 보장하는 것으로 환경적, 사회‧문화적, 경제적 지속가능성에 기반하고 있으며, 관광의 장기적인 지속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이러한 세 가지 측면을 균형적으로 고려하면서 보전과 개발의 양자를 모두 추구하는 방식이다. 즉, 자연 및 문화자원을 포함하는 자연환경을 대상으로 관광객들의 관찰․체

  •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 연구 -양양송이축제를 중심으로
  • 생태관광과 연계 - 30Ⅴ. 결 론 31참고 문헌 - 33부 록 - 35Ⅰ. 서 론1. 연구의 목적지역의 축제는 지역민을 하나로 묶어주는 공동체 의식의 함양과 정체성을 확립할 뿐만 아니라 지역의 문화 발전, 지역경제의 활성화, 지역 이미지 제고 등 많은 긍정적인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지방자치제가 시작된 1990년대 후반부터 지방자치단체들이 경쟁적으로

  • [지리학] 생태 관광의 실효성 분석-지속가능성 중심으로
  • 생태 관광의 실효성에 대한 비판적 분석: 지속가능성을 중심으로1. 서론1.1. 연구배경1.2. 연구목적1.3. 연구방법2. 본론2.1. 생태 관광의 정의 및 의의2.1.2. 생태 관광의 정의2.1.2. 생태 관광의 의의2.1.3. 소결2.2. 생태 관광 사례 연구 1 - 호주2.2.1. 호주의 생태 관광에 대한 개괄2.2.2. 실태분석2.2.3. 소결2.3. 생태 관광 사례 연구 2 - 코스타리카2.3.1. 코스타리카의 생태 관광에 대한 개괄2.3.2. 실태분석2.3.3. 소결2.4. 사례 연구를 바탕으로 한 중

  • [관광 경영] DMZ(비무장지대)의 Marketing 전략
  • 관광도 1998년부터 시작된 금강산, 개성관광과 이와 연계한 관광자원이 개발되고 있어 관광자원 개발에 대한 실현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DMZ에 대한 연구주체들도 관광학을성관공하는 분들 뿐 아니라 환경, 조경, 통일, 생물, 군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998년부의 관광자원화 방안에 대해 연구발표를 제시하고 있어 이에 대한 관심분야의 폭이 넓게 나타나고 있다.최근에 논의되고 있는 DMZ 활용방안은 생태적 자원을 강조하고 있으며 수십 년 동

  • [마케팅전략]관광마케팅의 모든것-정의부터 마케팅트랜드분석까지
  • 관광마케팅1. 관광마케팅의 기본적이해(1) 관광마케팅의 정의(2) 관광마케팅의 기본개념(3) 관광 산업의 개념과 특성(1) 관광마케팅의 정의1) 크리펜도르프에 의하면세분시장의 욕구를 최대한 만족시키고 적절한 이윤을 얻기 위하여 공 사기업이 지방, 지역, 국가와 국제등 각 수준에 따라 기업정책을 체계적 조정적으로 수행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단일조직내의 정책집행이 아니고 몇 개의 관광 관련조직의 연합에 의한 정책이고, 세분시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