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체계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환경체계”는 무엇을 일컫는 말인가?
1.1. 환경이란?
1.2. 체계란?
1.3. 환경체계란?

2. 환경체계의 분류
2.1. 자연환경체계
2.2. 인문환경체계

3. 환경체계의 분석 방법
3.1. 형태체계 (Morphological system)
3.2. 과정체계 (Process system)
3.3. 과정-반응체계 (Process-Response system)
3.4. 통제체계 (Control system)

4. 환경체계의 의의
4.1. 환경체계의 지리학적 의의
4.2. 환경체계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본문내용
1. “환경체계”는 무엇을 일컫는 말인가?
본론적인 “환경체계”의 내용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우리는 먼저 “환경체계”라는 말의 뜻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그럼으로써 우리는 환경체계의 기본적 정의와 그것이 어떤 부분을 다루고 있는지에 대해 명확히 알 수 있을 것이다. “환경”이란 무엇이며, “체계”란 무엇인지, 그러면 “환경체계”란 무엇인지에 대해 단계적으로 알아가 보겠다.


① 지리적 환경 : 포괄적인 환경
② 조작 환경 : 지리적 환경 일부, 집단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환경
③ 지각 환경 : 사람이 인지하는 환경
④ 행동 환경 : 사람의 인식이 행동에 반영
우리가 통상적으로 환경이라고 하면 자연환경을 지칭하는 경우가 많다. ‘환경보호’라고 하면 우리는 산에 쓰레기를 버리지 말고, 강이나 바다에 폐수를 방류하지 말고, 공장이나 자동차의 매연은 정화를 한 다음 분출하는 등의 행동을 생각하게 된다. 그만큼 우리는 환경이 자연환경의 또 다른 말인 양 일반적으로 그렇게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을 우리는 좁은 의미의 환경이라고 부른다. 좁은 의미의 환경은 지형의 모습, 기후환경, 자연 생태계 등을 포함하게 된다. 그럼 넓은 의미의 환경은 무엇일까? 넓은 의미의 환경은 자연환경을 포함한 인문환경을 뜻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의 환경, 사회의 환경, 건물들의 구조, 버스 노선 등 모든 것은 인문환경에 속하는 것들이다. 따라서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을 모두 포함하는 관점에서 본다면, “환경”에 대한 정의는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유형, 무형의 개체라고 할 수 있다. 그 환경에는 자연환경, 문화환경, 사회환경, 심지어는 가치관까지 포함 될 수 있는 것이다. Sonnenfeld는 환경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장애인(지적장애) 사례관리(진행과정평가, 7차 면접, 상담일지 수록)
  • 대해서 인지하고 있는 경우 보다 주위에서 가족이 원하는 바가 많이 포함되고 있기 때문에 장애인 본인의 욕구를 파악하기 힘들다.7차의 면접을 통해서 클라이언트의 많은 것을 알지는 못했다. 단지 클라이언트의 말에 의지하여 욕구를 찾고 문제를 알아내야하는 상황이었고 클라이언트의 말이 다 옳은 정보라고 할 수도 없었다. 짧은 기간 안에 모든 것을 얻어내는 것이 힘들었지만 클라이언트의 기본적인 간단한 사항들을 파악하고 보다 더 클라이언

  • 가족과 집단 가족 정의 집단 정의 가족 주요개념 가족 유형 가족주기 발달과업
  • 가 족1. 정의2. 주요개념1) 상호작용 2) 기능 3. 유형4. 가족주기와 발달과업5. 우리나라의 가족변화와 문제1) 가족의 변화2) 가족의 변화에 따른 가족문제6. 사회체계로서의 가족의 특성1) 가족을 바라보는 시각 2) 가족체계의 특성7.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1) 환경체계로서 가족2) 사회복지 실천방법론의 대상으로서 가족3) 도움이 필요한 클라이언트로서 가족4) 지지체계로서의 가족집 단 1. 정의와 주요개념1) 정의2) 기본과정3) 특징2. 집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역할의 특성을 정리하고, 학교사회복지사 역할 수행의 장애 요인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환경체계를 대상으로 사회복지 실천을 펼치고 있다는 점에서 학교사회복지와 크게 구분되지 않아 본 연구에서도 개념을 구분하지 않고 통칭하여 학교사회복지라 사용하였고 교육복지를 구현하는 구체적 사업(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에 대해서만 명칭을 구분하였다. 위와 같은 정의들을 바탕으로 해서 볼 때,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거점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교육적 ․ 성장적 ․ 환경적 욕구를 충족하여 학생개개인의 잠재력 개발과 사회

  • 사회복지실천의 PIE 관점과 사례관리의 특성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PIE 관점과 사례관리의 특성에 대해서 설명하시오.사회복지실천의 PIE 관점은 사회복지기관에서 갖고 있는 과제를 극복하고 객관적이면서도 환경체계와 문제를 연결할 수 있는 사례 관리 실천의 유용한 사정도구이다. 사회복지실천의 PIE 관점은 문제를 가진 대상자를 개인과 환경으로 보고 이 두 가지 측면을 고려한다. 문제를 사회적 기능, 정신건강, 환경, 신체건강의 4가지 변인으로 나누고 각 변인마다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영역을

  • 사회복지사로서 지역사회 내에서의 역할에 대해서
  • 환경간의 생태체계적인 관점에 기초하여 개인, 집단, 가족이 자신들의 문제해결능력과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며, 둘째는 인간이 필요로 하는 사회자원, 서비스, 기획등의 환경체계가 원활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며, 셋째는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추구하는 것이며, 넷째는 새로운 사회정책의 개발과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실천활동이다. 노인주간보호시설은 낮동안 가족의 보호를 받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