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치 가의 미술 후원과 정치적인 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2.04 / 2016.12.0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저자 이은기는 <메디치 가의 미술 후원과 정치적인 목적>을 시작하면서 다음과 같이 중학교 사회교과서의 일부를 인용하고 있다―“피렌체 등의 여러 도시에서는 지배자나 부유한 상인들이 다투어서 학자나 예술가를 후원함으로써 이(르네상스 문화)를 더욱 촉진시켰다.” 위의 책, p.134.
이 문장은 르네상스 시기의 예술 후원이 그만큼 보편적인 사실로 알려져 있다는 점을 나타내준다. 후원자들 중에서도 가장 유명하고 대표적인 인물들은 당시 유력 가문이었던 메디치 가의 사람들일 것이다.
그들의 후원 내역을 살펴보면 예술가들에게 자금을 대어주고 미술품을 주문하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떠올리는) 후원 뿐 아니라 성당의 내부 설계나 궁 건축의 주문, 무덤 제작, 미술가의 소개, 박물관 건립, 심지어는 데생 학교의 설립과 미술교육의 제도화까지 포괄하는 광범위한 의미에서의 예술 후원을 이루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예술 후원이 일반적으로 예술에 대한 관심과 애호에서 발생되는 것으로 여겨지는 것에 반해, 저자는 그들의 ‘진짜 목적’에 대해 질문을 던진다. 그 막대한 후원이 과연 이익의 사회 환원이나 예술가에 대한 지원 같은 것들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었을까? 예술은 예술 그 자체로 독립된 것이라는 환상이 점점 깨어지고 사회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인식하는 관점으로 옮겨가는 지금, 후원과 후원자에 대한 인식도 새로이 할 필요가 있음을 저자는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우선 저자의 관점을 따르며 메디치 가의 미술 후원과 그 정치적인 목적을 살펴보고, 그에 덧붙여 예술 후원의 의미나 방향 등에 대해서도 논의해 보려 한다.

Ⅱ. ‘길드도시’ 피렌체와 메디치 가의 지배

본격적으로 메디치 가의 미술 후원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그것의 배경이 되었던 당시 피렌체의 정치․경제․사회적 상황을 알아보려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탈리아 르네상스 피렌체
  • 가문의 주 수입원은 3개정도의 포목점(양모, 비단)과 유럽대륙에 8개의 지점을 가진 메디치 은행이었다. 메디치 가문의 경제적 지배력을 확대한 코지모 데 메디치는 위대한 인물은 자신의 지위와 세계관을 통해 표현한다는 인문주의적 건축관을 지니고 있었는데 그는 이러한 건축관을 바탕으로 건립과 지방 별장 건설, 메디치 가문의 교구교회인 의 재건축, 건립등을 후원했다.메디치 일가는 미술품

  • 르네상스 시대 도서관에 대하여 서구 인쇄술의 발명과 도서관
  • 메디치가르네상스 시대에 개인 수집가- 베리 공- 몽테 뉴☆결론☆- 르네상스의 변질-르네상스의 의의-르네상스와 도서관 문화☆서론☆르네상스에 대하여*르네상스란14세기 무렵부터 유럽 세계에서는 중세 봉건 사회가 서서히 붕괴되고 교회 중심의 중세 문화도 쇠퇴하기 시작함과 동시에 새로운 근대 사회와 근대 문화가 등장하게 된다. 이를 대표하는 르네상스는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시작된 고대 그릿 및 로마 문화의 부흥을 발판으로 새로

  • [서양][식탁매너(식사예절)][주거환경][건축][교육][도서관][국가관]서양의 식탁매너(식사예절), 서양의 주거환경, 서양의 건축, 서양의 교육, 서양의 도서관, 서양의 국가관, 서양의 르네상스, 서양의 미술 분석
  • 목적4) 교육철학5) 교육방법6) 교육기관2. 중세1) 교육특성2) 교육목적3) 교육내용4) 교육제도5) 교육철학6) 교육기관Ⅴ. 서양의 도서관Ⅵ. 서양의 국가관1. 아우구스티누스(Augusginus)2.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Ⅶ. 서양의 르네상스1. 베네치아 르네상스2. 지오반니 벨리니Ⅷ. 서양의 미술참고문헌Ⅰ. 서양의 식탁매너(식사예절)1. 식사시에 얼굴, 머리를 만지거나, 다리를 포개는 것은 좋지 않다빵 같은 것을 손으로 먹는 서양 사람의 경우

  • 르네상스의 어원과 의미 초기 르네상스,정신적기반, 건축, 건축가, 철학과 수사학, 르네상스 음악에 관한 분석
  • 가 이탈리아의 모든 사회로 침투되었다.2. 후원자들과 미술가들피렌체 어느 가문의 르네상스적 인간이 개인에서 이상적 인간으로, 귀족으로 발전했던 과정을 추적하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코시모 데 메디치는 매우 개인적인 성격의 인물이었는데 소규모 상인의 아들이었던 그는 자신의 사업을 일으켜 세움으로써 피렌체 최고의 지위에 올랐던 사람이다. 비록 그는 다른 사람들에게 너그러울 줄도 알았지만, 자신만의 목적 이외에는 그 어떤 동기도

  • [예술경영과예술행정 공통] 과거와 현재의 예술후원이 어떤 차이를 보여주는지,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후원 사례3) 과거 미국의 NEA(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 예술후원 사례4) 현재 까르띠에 현대미술재단의 예술후원 사례5) 현재 예술의전당 후원회의 예술후원 사례6) 현재 국립극장 발전기금 사례7) 현재 크라우드 펀딩을 통한 예술후원 사례7. 예술후원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8.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국내기업 메세나는 우리나라의 정치 사회적 흐름 아래 국내 대기업 성장 역사와 그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가령, 해방 이후 우리나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