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 전통놀이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0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놀이란?
2.민속놀이란?
3.잘 알려진 전통놀이
4.잊혀져 가는 전통놀이
결론
참고목록
본문내용
1.놀이란?

우리나라의 놀이는 오늘날의 단순히 시간을 보내기 위한 오락(pastime)과 즐기기 위한 오락(amusement)의 차원을 넘어서 이해되어야 한다.
민속놀이는 흔히 민속오락, 민속경기, 민속유희, 민속예능, 전승놀이, 향토오락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이것은 민속놀이라는 개념 속에는 싸움을 뜻하는 경쟁의식을 비롯해서 흥을 뜻하는 유희성, 즐김을 나타내는 오락성,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예술성이 복합적으로 숨어있기 때문이다.

2.민속놀이란?

전통사회에서 놀이는 인간의 생계수단과 관련이 있는 행위와 일에 해당되는 활동을 제외한 신체적 정신적 활동의 모든 것을 일컫는다. 특히 민속놀이는 민속사회에서 민중에 의해 전승된 놀이를 가리킨다. 놀이의 행위는 생활상의 이해관계를 벗어나서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비일상적 활동으로서 그 나름대로 재미가 있어야 하고 다른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공감력이 있어야 하며, 모든 제한으로부터 일탈시켜 주는 자연스러움과 놀이 주체의 자발적인 참여가 보장되어 있어야 한다.
민속놀이는 민속유희, 민속오락, 민속경기, 민속예능 등 다양한 측면과 맞물려 있는데 이는 민간전승 과정에서 점점 축적되어 다층적․다면적 성격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민속놀이는 오랜 세월 동안 민속사회에 전승되어 온 놀이로서 강한 향토성을 띠는 동시에 대부분 민간제의의 요소가 두루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오늘날 민속놀이는 신성한 세계를 지향하는 오락적 기능만 부각되고 있다.
참고문헌
『민속놀이와 명절』(2000) - 조선의민속전통편찬위원회·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북한학자가 쓴 조선의 민속놀이』(1999) - 도유호, 박시형, 황철산
『우리민족의 놀이문화』(1996) - 조완묵 정신세계사
『우리나라 민속놀이』(1996)- 심우성 동문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z
  • whdkfm***
    (2005.10.22 18:22:52)
회원 추천자료
  • [전통문화와 아동교육] 전통놀이에 대해서
  • (목차)- 전통놀이의 의미- 전통놀이의 특징- 전통놀이의 생성된 배경- 전통놀이의 종류- 전통놀이의 교육적 가치- 전통놀이의 사라져 가는 원인- 전통놀이의 활성화 방안(서론)우리의 전통문화에는 일찍이 선인들이 생활 속에서 슬기롭게 창조하고 계승해온 다양한 놀이문화가 있다. 이 놀이문화는 오랜 전통을 지니고 계승되어 오늘날 우리의 전통놀이로 발전해 왔다. 그런데 오늘의 우리 사회는 우리의 소중한 놀이문화

  • [전통문화재]민속극의 연행현장과 연행방식
  • 전통사회에서 생업공간이 넓게 확보되어 있는데 비하여, 놀이공간은 별도로 확보되어 있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는 놀이가 일상적으로 지속하는 활동이 아님을 뜻하는 동시에 모든 공간이 놀이공간으로 이용될 수 있다는 뜻이다. 일터가 곧 놀이터이며 일노래와 두레풍물 등을 통해 일을 놀이화시키는 것이다. 이처럼 필요에 따라 산과 들, 강 등 자연환경이 모두 놀이터로 이용될 뿐 아니라, 주거공간이나 이동공간이 평소의 놀이터로 이용되며,

  • [한국전통문화, 유아교육] 자치기의 유래와 방법
  • 놀이 방법(1) 암자치기(2) 숫자치기(2-1) 평안도 지방의 숫자치기(3) 발자치기 Ⅳ. 자치기와 유사한 외국 놀이Ⅵ. 유아에게의 적용한 놀이법Ⅶ. 결론 Ⅷ. 참고문헌Ⅰ. 서론세계화가 진행되면서 점점 어른들의 식습관과 생활습관이 서구화되어 가듯이 유아들의 식습관과 생활습관 또한 서구화되어가고 있다. 기본적인 생활의 모든 부분이 서구화되어 가면서 유아교육에서 전통문화 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우리 민족 정서가 담겨진 전래

  • [전통놀이] 전통 아동 놀이에 대한 정의와 의의, 특성 등의 내용을 정리
  • 전통놀이 전통 아동 놀이에 대한 정의와 의의, 특성 등의 내용을 정리하여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전통 아동 놀이에 대한 정의2. 전통 아동 놀이의 의의3. 전통 아동 놀이의 특성4. 전통 아동 놀이의 종류5. 전통 아동 놀이의 교육적 가치6.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훗날 한 사회의 고유한 전통문화를 잇는 주체가 될 현대 아동들에게 그들의 전통 놀이문화를 전승하는 일은 중대한 사회 ․ 문화적 과제가 되고 있다. 이는 전통

  • 전통놀이교육(전래놀이지도, 민속놀이학습) 가치, 전통놀이교육(전래놀이지도, 민속놀이학습) 내용, 전통놀이교육(전래놀이지도) 수업사례, 전략
  • 놀이지도, 민속놀이학습)의 수업 사례, 전통놀이교육(전래놀이지도)의 전략 분석Ⅰ. 개요Ⅱ. 전통놀이교육(전래놀이지도, 민속놀이학습)의 교육적 가치Ⅲ. 전통놀이교육(전래놀이지도, 민속놀이학습)의 특성Ⅳ. 전통놀이교육(전래놀이지도, 민속놀이학습)의 내용1. 칠교놀이2. 고누놀이3. 산가지놀이Ⅴ. 전통놀이교육(전래놀이지도, 민속놀이학습)의 수업 사례Ⅵ. 전통놀이교육(전래놀이지도, 민속놀이학습)의 전략참고문헌Ⅰ. 개요전통문화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