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밀즈의 『사회학적 상상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정보가 되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제 1 장 약속
제 2 장 거대이론
제 3 장 추상적 경험주의
제 4 장 실용주의의 제 유형
제 5 장 관료적 풍조
제 6 장 과학철학
제 7 장 인간의 다양성
제 8 장 역사의 효용
제 9 장 이성과 자유에 대하여
제 10 장 정치에 대하여
본문내용
사회학적 상상력이란 오늘날과 같이 정보 자체가 사람들의 관심을 지배하여 그것을 소화할 능력을 압도해버리는 때에, 그들이 실제로 필요하고,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은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자신들 내부에서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선명히 요약해 낼 수 있도록 정보를 이용할 수 있게 하고 사고를 발전시킬 수 있게 해주는 정신적 자질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
  • ymh0***
    (2005.12.13 11:41:57)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적상상력] 2000년대에 들어 우리사회에서 일어난 큰 사회적 사건 하나를 골라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분석하시오-인간과사회C형-
  • 논제: 2000년대에 들어 우리 사회에서 일어난 큰 사회적 사건 하나를 골라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분석해 보되, 과제물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사회학이란 무엇인가?2. 사회학하기란 어떤 것인가?3. C. 라이트 밀즈의 “사회학적 상상력” 내용 요약4. 스마트폰의 정의5. 스마트폰이 우리사회에 미친 영향1) 생활양식의 변화2) 일자리 창출과 확산3) 신시장신비즈니스 모

  • [인간과사회A형]2013년9월 일간지 신문기사 가운데 관심 있는 기사를 하나를 고른 후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기사내용에 대한 다른 시각제시
  • 인간과사회 1학년 A형인간과사회 A형.hwp 2013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의 일간지 신문기사 가운데 관심 있는 기사를 하나를 고른 후,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기사 내용에 대한 “다른 시각”을 제시해 보시오(신문이름, 날짜, 기사제목, 기사 내용 요약을 반드시 포함).-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사회학이란 무엇인가?2. 사회학하기란 어떤 것인가?3. 사회학적 상상력이란?4. C. 라이트 밀즈의 “사회학적 상상력” 내용 요약5. 관심 있는 기

  • 사회학적 상상력 서평
  • 서평 : 사회학적 상상력 1988년 판I. 서 : 개인과 역사, 사회구조C. 라이트 밀즈의 「사회학적 상상력」은 현대 이론의 큰 조류인 ‘거대이론’과 ‘추상적 경험주의’에 대해 비판하고, 고전적인 사회학의 연구의 유용성과 개인, 역사, 사회구조의 총체적 이해를 통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또한 관료화, 파벌화, 종속화된 학자들에 대한 비판을 통해 진정한 사회과학자들의 자세와 갖추어야 하는 가치에 대해서 논하고 있다. II. 이 책의 내용1. 약

  • C 라이트 밀즈의 사회학적 상상력
  • C. 라이트 밀즈 『사회학적 상상력』추상적 경험주의추상적 경험주의는 통계적 조사를 바탕으로 한 연구의 방식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이러한 방식은 ‘여론’에 대한 연구에서 드러나듯 구조적 배경에 대한 설명 없이 현대의 ‘대중화’된 공중의 ‘의견’을 제시할 뿐이다. 추상적 경험주의자들은 계급이나 계층 연구에 대해서도 전통적으로 사회과학에서 이용되었던 주요개념들 대신에 ‘사회경제적 지위’라는 불분명한 지표를 사

  • 막스 베버의 직업으로서의 학문과 C 라이트 밀즈 사회학적 상상력- 부록 장인기질론을 읽고 - 직업으로서의 학문, 장인으로서의 학문
  • 직업으로서의 학문, 장인으로서의 학문막스 베버의 『직업으로서의 학문』과C. 라이트 밀즈 『사회학적 상상력-부록 장인기질론』을 읽고학자를 꿈꿨던 때가 있었다. 엉뚱한 상상에 골몰하던 사춘기 시절이었다. ‘왜 선생님들은 십중팔구 선생님들과 결혼할까?’, ‘역사적인 인물에게도 첫사랑이 있었을까?’ 호기심을 해소하면서 먹고살 수 있는 직업이 있다니, 그 길을 따라 가도 좋겠다는 생각이었다. 대학 진학이 내 바람대로 풀리지 않으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