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가소성을 통해 발달의 가소성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9 / 2016.10.0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뇌가소성을 통해 발달의 가소성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뇌가소성이란

2. 뇌발달과 교육

3. 뇌가소성을 통해 발달의 가소성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뇌는 가소성을 가지고 있으며 손상된 뇌기능의 회복은 뇌의 기능적 재구성이 일어남으로써 가능하다. 뇌손상 후 가소성이 일어나는 기전으로는 세포 수준에서 일어나는 변화와 더불어 신경망의 변화가 일어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즉, 평상시에는 잘 쓰이지 않던 신경경로의 활성화와 반대측 대뇌반구의 기능변화에 의한 대뇌반구간 재조직 등이 있다. 다시 말하자면 뇌의 발달과정에서 경험 및 학습 또는 약물 등의 영향에 대해 자발적으로 유연성 있게 적응해 나가는 기능을 뇌가소성이라고 한다. 뇌기능의 재구성을 촉진시키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있으나 각종 감각자극을 이용하는 포괄적 치료는 매우 효과적인 치료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뇌가소성을 통해 발달의 가소성에 대해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유미, 두뇌를 알고 가르치자, 도서출판 학지사, 2002.
김유미, 뇌 발달 접근에서 본 유아교육의 방향, 유아교육연구, 2006.
김영진, 뇌기능 특성에 기초한 수업체계 개발 및 적용이 학습 태도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경성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