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적 관리론(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 페이욜의 산업관리론, 귤릭과 어윅의 행정관리론, 베버의 관료제이론, 고전적 관리론의 교육행정에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4 / 2016.10.0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세심히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고전적 관리론

I.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
1. 시간연구의 원리
2. 성과급의 원리
3. 계획과 작업수행분리의 원리
4. 과학적인 작업방법의 원리
5. 관리적 통제의 원리
6. 기능적 관리의 원리

II. 페이욜의 산업관리론

III. 귤릭과 어윅의 행정관리론

IV. 베버의 관료제 이론

V. 고전적 관리론의 교육행정에의 적용
1. 보빗트
2. 스폴딩
3. 스트레이어
본문내용
고전적 관리론

미국의 남북전쟁 이후 기계제작공업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대량 생산으로 인한 많은 노동자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생산량의 증대에도 불구하고 여러 번의 공황으로 기업들은 생존하기 위한 공장폐쇄 ․ 조업단축 ․ 파산 등을 실시하게 됨에 따라 많은 실업자가 생기고, 기업은 기업의 이윤을 높이기 위하여 노동자의 임금 인하를 불가피하게 실시하게 되었다1).
이것을 극복하기 취하여 초기에 할시(F. A. Halsey)와 로완(J. Rowan)등은 강도 높은 노동과 생산단위당 임금 지출을 억제함으로써 임금률 인하를 저지하는 임금제도의 관리운동을 졌으며, 이러한 추세는 19세기 말에 이르러 더욱 격화되어 이를 타개하기 위한 새로운 관리 기술이 테일러(F. W. Taylor)에 의해서 대두었으며, 이것이 과학적 관리론(scientific-management theory)이다. 그 후 과학적 관리론은 페이욜(Henry Fayol)의 산업관리론, 귤릭(Luther Gulick)과 어윅(Lyndall Urwick)의 행정관리론, 베버(Max Weber)의 관료제 등의 이론으로 발전하였다.

1. 테일러(Taylor)의 과학적 관리론

그는 미국 산업체의 기술자로 과학적 탐구 ․ 실험 ․ 사실에 근거를 둔 개선의 신봉자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인간관계론과 과학적관리론
  • 교육행정학은 대체로 몇 개의 단계를 거쳐서 발달하였다. 첫째는 능률본위의 단계, 둘째는 인간본위의 단계, 그리고 교육행정학의 이론정립을 위한 연구 활동 단계의 세 단계를 거쳐 발달해왔다. 능률본위의 단계는 1910년에서 1935년까지의 시기로 이 단계를 고전적 조직이론의 단계라고도 하는데, 테일러(Frederick W. Taylor)의 과학적 관리론을 주축으로 하여 파욜(Henri Fayol)의 과학적 관리론과 베버(Max Weber)의 관료제이론, 귤릭(L. Gulick)과 어윅(L. F. Urwick)의

  • [조직행위론, 교육행정] 과학적 관리이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 특징비교,적용사례
  • 교육행정학은 대체로 몇 개의 단계를 거쳐서 발달하였다. 첫째는 능률본위의 단계, 둘째, 인간본위의 단계, 그리고 교육행정학의 이론정립을 위한 연구 활동 단계의 세 단계를 거쳐 발달해왔다. 능률본위의 단계는 1910년에서 1935년까지의 시기로 이 단계를 고전적 조직이론의 단계라고도 하는데, 테일러(Frederick W. Taylor)의 과학적 관리론을 주축으로 하여 파욜(Henri Fayol)의 과학적 관리론과 베버(Max Weber)의 관료제이론, 귤릭(L, Gulick)과 어윅(L .F. Urwick)의

  • 경영학원론1공통) 인간관계론이 생겨난 계기가 된 그 연구가 과학적관리론의 문제를 들어내면서 인간관계론의 탄생과정을 설명하시오0k
  • 교육행정학은 대체로 몇 개의 단계를 거쳐서 발달하였다. 첫째는 능률본위의 단계, 둘째는 인간본위의 단계, 그리고 교육행정학의 이론정립을 위한 연구 활동 단계의 세 단계를 거쳐 발달해왔다. 능률본위의 단계는 1910년에서 1935년까지의 시기로 이 단계를 고전적 조직이론의 단계라고도 하는데, 테일러(Frederick W. Taylor)의 과학적 관리론을 주축으로 하여 파욜(Henri Fayol)의 과학적 관리론과 베버(Max Weber)의 관료제이론, 귤릭(L. Gulick)과 어윅(L. F. Urwick)의

  • 관료제이론을 설명해보고 관료제의 특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토론하시오
  •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 (방통대 2015-2) 과학적 관리론, 행정관리론, M. Weber의 관료제론을 설명하고, 이 세 이론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특징을 논의해 보시오.
  • 관료제론부터 시작하여 20C에 F.Taylor의 과학적 관리법, H.Fayol의 산업 및 일반이론, L.Gulick과 L.Urwick의 행정관리론으로 대별된다. 관ㄹ제론은 근대적 대규모 조직관리법이라고 할 수 있으나 이는 세습조직에서 탈피하기 위한 노력의 소산이다. 보다 발전되고 세련된 조직관리법은 20C에 이르러서 구축되었다.그런데 20C 초의 고전이론도 서로간 차별성이 있었다. 과학적 관리법이 ‘능률성 극대화’에 주된 관심이 있었다면 페이욜,귤릭,어윅은 ‘조직의 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