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정신치료에 대한 이해와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21 / 2016.06.21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I. 서론 II. 집단정신 치료의 임상범위
III. 집단의 구성 IV. 치료자의 역할
V. 집단정신치료의 유형 VI. 집단치료의 문제환자
VII. 특수 치료집단 VIII. 결론
- 본문내용
-
I. 서 론
집단정신치료는 집단으로 만나 치료하는 형태로서 체계적인 연구나 임상에서의 응용은 개인정신치료보다는 뒤늦게 출발했다.
오늘날에 와서는 집단정신치료는 정신과 병원에서 환영받고 있는 치료적인 방법이다. 환자와 치료자와의 일대일 관계에서 얻지 못하는 집단 경험과 집단 구성원간의 동일시 및 투사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그들간의 상호 치료적인 촉진자로서 행동화가 되므로 서로의 정보교환과 자신의 행동이 어떻게 다른 구성원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배우며,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함으로서 문제해결방법과 인간관계의 문제를 스스로 풀어 나갈 수 있는 능력의 향상과 사회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집단 정신치료의 장점>
현실과 보다 유사하다.
치료자가 환자의 말만 들을 때는 편견이나 왜곡된 관점을 갖기 쉬우나, 여기서는 타인들과 상호작용하는 환자를 직접 관찰할 수 있다. 그리고 환자가 사람들을 대하는 일상적인 방법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가 없다.
사회적 고립을 제거한다.
환자는 다른 사람들의 문제를 경청함으로써 자기만 그런 문제를 가진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배운다. 그래서 고립감과 자의식을 버릴 수가 있다.
남으로부터 큰 지지감과 배려를 받는다.
집안의 응집력(우리)이라는 식으로 신뢰가 증대된다. 환자가 기회를 가져 그들의 성공적인 대처 기술을 배운다.
효과적인 대처양식의 모방
새로 참여한 성원들은 먼저 참여한 성원들을 관찰할 기회를 가져 그들의 성공적인 대처기술을 배운다.
피드백을 통한 감정의 표현
집단 상황은 사랑, 좌절, 눈물 또는 분노를 야기시킨 사람을 향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감정의 표출을 요구한다. 이와 같이 환자는 위로를 얻고 동시에 타인의 반응을 통해 우려했던 것과 달리 격렬한 감정이 아무도 파괴시키지 않는다는 사실을 배운다.
타인의 도움으로 자기 존중감을 증대시킨다.
환자는 도움을 주고 받으며 남에게 공감적 이해, 따뜻함, 수용, 지지, 진지함을 제공할 기회를 가진다. 그로 인해 자기 가치감을 증대시킨다.
통찰력의 발달
환자는 타인뿐만아니라 인간의 동기 및 행동을 더욱 잘 이해하게 된다.
- 참고문헌
-
P.A.Dewald, 정신치료의 역동요법, 이근후․박영숙 역, 하나의학사, 1987.
Frieda Fromm-Reichmamn, 철저한 정신치료의 원리, 연병길역, (주)대한교과서, 1993.
Kolb & Brodie, 최신 임상 정신의학, 이근후 외 역, 하나의학사, 1993.
K.M.Colby, 정신치료 어떻게 하는 것인가? 이근후 역, 하나의학사, 1987.
Raymond J.Corsini, 현대 심리 치료, 김정희 역, 중앙적성출판사, 1992.
Leon J.Sant, 정신역동적 정신치료, 이근후 외 역, 하나의학사, 1986.
Hilole Brunch M.D, BRUNCH의 정신치료 입문, 김찬영․김종수 역, 하나의학사, 1993.
Irvin D. Yalon, 집단 정신치료의 이론과 실제, 최혜림․장성숙 역, 하나의학사, 1993.
Irvin D. Yalon, 간추린 집단 정신치료, 박인철 역, 하나의학사, 1990.
Henry Walton, 소집단 정신치료, 장성덕 역, 하나의학사, 1989.
김기석, 정신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대학교출판부, 1979.
이정균, 정신의학, 대궁문화사, 1995.
이영실, 정신의료방법론II, 신한, 1996.
Lazerson J.S., Intergrated Psychotherapy at the Day House, Psychiatric Annals, 1986.
Brown, Treating the Alcohlic : A Developmental Model of Recovery, New York, Wiley, 1985.
Masnik R. olarte SW, Rosen A., Coffee groups : a nine-year follow-up study, Am J Psychiatry, 1980.
Chassan. J.B., Research Design in Clinical Psychology and Psychiatry Appletom- Century-Crofts, 1967.
Jacobson. E., Progressive Relaxation,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3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